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2020년 기준 공무원 봉급표 : 연구직공무원 및 국가정보원 전문관

by 미스사오리 2020. 11. 11.

2020년 기준 공무원 봉급표 : 연구직공무원 및 국가정보원 전문관


연구직공무원이라 함은, 연구업무 수행을 위한 공무원 직군 및 그 직군의 공무원을 통칭하여 부릅니다.


공무원/직렬에서 볼 수 있는 직렬이 존재하며, 각 기관별로 인사규칙이 일반직 공무원에 비해 제각각인 편이 많습니다. 연구직이 상주하고 있는 관공서 또한 연구기관 등에 한정되기 때문에 인사이동이 일반직에 비해 급격하지 않은 것도 특징입니다.


가장 크게 2직군 (학예/기술)로 나뉘며, 그 아래 직렬/직류가 세분화 되는데, 직급명칭은 '직렬+계급'으로 칭합니다. 계급은 연구사/연구관 2종류가 있습니다.



 

 



1. 학예


1) 학예연구 : 학예일반, 미술, 국악, 국어

2) 편사연구 : 편사

3) 기록연구 : 기록관리

4) 심리연구 : 심리


2. 기술


1) 공업연구 : 기계, 전기, 전자, 금속, 섬유, 화공, 화학, 산업경영, 물리

2) 농업연구 : 작물, 농업환경, 작물보호, 농업경영, 잠업곤충, 원예 생명유전, 농촌생활, 축산, 농공, 농식품개발

3) 임업연구 : 임업, 산림조경

4) 수의연구 : 수의



 

 



5) 해양수산연구 : 해양환경, 수산자원, 수산양식, 수산공학, 수산가공, 수산경제

6) 기상연구 : 기상, 지진

7) 보건연구 : 의학, 약학, 공중보건

8) 환경연구 : 환경

9) 시설연구 : 토목, 건축


[별표 5]

연구직공무원 및 국가정보원 전문관의 봉급표 (제5조 및 별표 1 관련)


(월지급액, 단위 : 원)




 

 



 

 





 

 









비고 : 국가정보원 전문관의 봉급액은 연구관의 호봉별 봉급액을 적용하되, 전문관 임용 시 최초의 호봉은 임용 직전의 봉급액과 차액이 가장 적으면서 낮지 않은 금액에 해당하는 호봉으로 한다.


※ 다만, 「공무원 보수규정」 부칙 제5조에 따라, 고위공무원 및 2급 또는 2급 상당 이상 직위에 보직된 공무원에 대해서는 2020년도에 한해 다음 봉급표를 적용한다.




 

 




2020년 직종별 공무원 봉급표중에서 연구직공무원 및 국가정보원 전문관의 봉급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해당 직군별 공무원시험을 준비중이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