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듈러주택

모듈러 주택 수명 : 과연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

by 미스사오리 2020. 7. 19.

모듈러 주택 수명 : 과연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


최근에는 모듈러주택 조립식주택 이동식주택 등으로 불리워지는 건축방식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것 같습니다. 물론 다양한 미디어 매체등에서 광고 홍보성 콘텐츠들을 접하는 빈도수도 늘어나고, 오프라인에서는 다양한 건축박람회 등에서 실물을 직간접적으로 접하다보니, 또는 인터넷에서 유튜브 동영상등에서도 모듈러주택의 시공사례들을 접했을 수 있습니다.


모듈식주택은 공장에서 부분적으로 건축된 주택입니다. 자동차를 조립하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주택의 요소는 각 구성 요소가 단계별로 추가되는 생산 라인을 통과합니다. 그런 다음 이 모듈은 사전 제작된 기초 위에 집의 부지로 보내지고 함께 결합되어 건축업자가 최종 구조물을 형성합니다.



 

 



모듈러주택 건설을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결정하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중요한 변수는 모듈을 사용자 정의하는 정도입니다. 특정 모듈러주택 시공 회사에서 제공하는 표준 모듈을 사용하기로 선택하면 건설을 매우 빠르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나 건축가의 도움을 받아 고도로 맞춤화된 모듈러 홈을 만들면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많은 회사에 고객이 모듈러주택을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가 있습니다.



 

 



모듈러주택의 수명


모듈러주택에 고정된 수명을 확답하기는 어렵습니다. 모듈러주택이든, 제조 주택이든, 일반 주택이든, 집의 수명 기간을 결정하는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모듈러주택의 수명을 결정하는 몇 가지 요소입니다.


1. 재료의 품질


주택의 수명은 건축에 사용된 자재의 품질에 크게 좌우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두 가지 요소가 작용합니다.


첫 번째는 재료 자체입니다. 예를 들어 벽돌은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목재는 손상되기 쉬우며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듈러주택을 짓는데 사용되는 재료는 수명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두 번째는 사용된 재료의 품질입니다. 재료의 품질이 높을수록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택 건설에 어떤 종류의 재료가 사용되고 있는지 정확히 알아 보려면 건축업자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원소를 견딜 수있는 능력


미래의 주택 구매자들 사이에서는 모듈러주택이 까다로운 기상 조건을 견딜 수 없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특히 모듈러주택이 건설되는 방식을 고려할 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일반 주택과는 달리, 모듈형 주택은 공장의 4개 벽 안에 모여 있습니다. 구성 단계에서는 재료가 요소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일반 가정에서는 구성 요소가 시공 중에 종종 바람, 물 및 열에 노출됩니다. 결과적으로, 모듈형 주택은 종종 처음부터 더 나은 구조적 무결성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술은 모듈러 주택이 요소를 보다 잘 처리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모듈식주택은 집을 더위와 추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절연되어 있습니다.



 

 



3. 유지


다른 주택과 마찬가지로 유지 관리에 투자하면 모듈형주택의 수명이 연장됩니다. 모듈러주택을 올바른 방식으로 유지하려면 계절마다 몇 가지 특정 작업을 수행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겨울에는 소유자가 지붕에 얼음이 쌓이지 않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얼음의 축적은 지붕에 물리적 압력을 가하고 일단 녹으면 물이 구조적 무결성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봄에는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지붕에 나뭇잎과 다른 잔해가 없어야합니다.


계절마다 올바른 유지 보수 활동을 수행하는 경우, 모듈식주택의 수명이 연장되고 장기적으로 유지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모듈러 주택의 장점

모듈식 주택을 선택하면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주요 장점은 모듈러 주택을 기존 주택보다 훨씬 빠르게 건축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 주택을 건설하는 경우 요소와 자재가 여러 공급 업체에서 공급됩니다. 모듈러 주택의 대부분의 부품은 동일한 제조업체에서 사전 제작하므로 시공이 훨씬 빨라집니다.



 

 



또 다른 장점은 - 현재까지는 해외사례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 모듈형 주택 제조업체가 종종 고객에게 금융 옵션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해당 지역의 다른 대출 기관에서 빌리는 것보다 더 경제적인 옵션으로 판명 될 수 있습니다.


아직 국내의 모듈러 주택 시공 전문 업체들에서 금융 옵션을 일반적으로 제공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금융 옵션 부분도 서비스에 녹아들지 않을까 기대도 해봅니다.



 

 



사람의 선입견은 한번 뇌리에 박혀버리면,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정관념이 무서운 이유중 하나일텐데... 집을 짓는 행위 자체도, 시대는 변하고 기술은 점점 비약적으로 발전해오고 있습니다. 주택도 기존의 철근 콘크리트 주택, 목조주택, 조립식주택 등을 넘어서... 모듈러주택, 컨테이너하우스 등으로 영역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고정관념이 아닌 새로운 시선으로 모듈러주택을 한 번 바라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