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목초액 효과와 사용법 : 목초액 효능 효과 및 구충제효과

by 미스사오리 2020. 11. 20.

목초액 효과와 사용법 : 목초액 효능 효과 및 구충제효과

목초액은 숯을 만들 때 나오는 수증기를 냉각하여 액체로 한 것입니다. 정원이나 텃밭 등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런 목초액의 능숙한 사용법과 효과 효능에 대해 설명합니다. 사실 구충제 효과도 있거니와 놀라운 효과가 있는 것이 목초액입니다.


목초액의 효과는? 질병이나 벌레의 피해에 직면한 식물의 강한 아군!


정원이나 텃밭 등 식물을 재배하고 반드시 직면하는 것이 질병이나 벌레에 의한 피해입니다. 하지만 모처럼 자신의 정원에서 기르고 있으니까, 화학 농약 등은 별로 사용하고 싶지 않은 분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목초액의 등장입니다!


유기농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목초액이라는 것은 어디선가 들어봤거나 실제로 사용해 보거나 한 적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용도를 모르거나, 어떤 효과가 나올지 알기 어렵거나하지 않겠습니까? 목초액은 잘 쓰면 유기농 가드닝의 구세주로도 되어주는 멋진 액체입니다. 그러면 목초액 사용법과 의외의 효과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목초액이란? 성분 · 냄새 · 선택 포인트


목초액은 한마디로 말하면, 숯을 만들 때 나오는 수증기를 냉각하여 액체로 한 것 입니다.



 

 



■ 목초액의 성분


성분은 목타르 · 초산 · 메탄올 · 아세톤 · 아세트 알데히드 · 페놀 등 그 수는 200 여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초기에 유해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몇 개월 방치 한 후 여과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 유해 성분을 제거합니다.


■ 목초액의 냄새


모닥불을 했을 때의 캠리와 같은 냄새가납니다.



 

 



■ 목초액 구입시는 "유해 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것"을 선택


하지만 최근에는 어설픈 공정에서 유해 물질이 제대로 여과되지 않은 목초액 등이 저렴한 가격으로 나돌고 있습니다. 목초액을 구입하실 때는 제대로 된 제법이 지켜졌는지 유해 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초액 사용법


가장 전통적인 방법은 물로 희석하여 관수로 토양에 살포하거나 분무기로 엽면 살포하거나하는 것입니다.



 

 



[엽면 살포 방법]


물로 희석하여 분무기로 살포합니다. 1 리터의 물에 500 배에 살포하는 경우 먼저 목초액 2cc (1 작은 술)을 측정 분무기에 넣습니다. 거기에 물을 넣고 잘 섞은 액체를 분사합니다. 이 때, 잎의 테이블뿐만 아니라 뒷면에도 그리고 땅에 뚝뚝 떨어지는만큼 충분히 뿌려주는 것이 요령 입니다. 이렇게 엽면 살포 및 토양 살포를 동시에 수행하게됩니다.


목초액의 효능 효과 : 식물이 건강하게 되고 병해충에 강해진다



 

 



■ 목초액의 효과 : 엽면 살포 식물이 건강하게


목초액을 방금처럼 엽면 살포하면 식물이 건강하게되고 병충해에 강해 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400 ~ 1000 배로 희석한 목초액을 주 1 회, 토마토 모종에 살포 계속했는데, 당도 산도 모두 높은 토마토를 수확했다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 목초액의 효과 : 토양 살포로 토양이 좋은 상태로 변화


토양에 살포하면 목초액에 포함된 다양한 유기물이 토양 미생물을 활성화하고 서서히 유기질이 풍부한 좋은 땅에 변화 것입니다. 목초액의 어떤 성분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라고 한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아직 없지만, 좋은 토양에서 식물이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맛있는 과일을 수확 할 수 있고, 병충해 방제에 연결하고 있는 것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목초액의 놀라운 효능 효과 : 구충제, 도둑 고양이 제외 (냄새에 의한 효과)


목초액의 냄새를 맡는다면 모닥불을 했을 때의 캠리의 냄새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 냄새를 골칫거리로하는 생물이 많은 듯하고, 해로운 구충제 및 도둑 고양이 제외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초액의 희석으로 약 효과를 높이기


평소 가이드는 위와 같이 목초액을 단독으로 사용뿐만 아니라 목초액을 희석 한 액체에 다른 생약과 님 오일을  섞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목초액은 물 분자 집단을 작게하는 기능이있어, 목초액을 섞은 물은 생물 조직에 침투하는 능력이 높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목초액을 희석 한 물" = "식물에 흡수되기 쉬운 물"로 보고, 거기에 약물을 혼합하여 약제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