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아파트 및 노후주택리모델링 : 누수 예방을 위해서 배관 공사는 필수

by 미스사오리 2022. 5. 18.

단독주택에 살든 아파트에 살든, 노후주택에 오래 살다가 어느날 갑자기 배관이 노후되서, 물이 새는 누수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멘붕이 오기 마련입니다. 마침 이런 현상을 거주중인 아파트 옆동에 사시는분께서 겪고 계셨더군요. 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저희 집까지 방문하셨습니다.

 

노후주택 : 배관 누수로 인해 장판, 벽지, 바닥 등에 곰팡이 핀 흔적들
노후주택 : 배관 누수로 인해 장판, 벽지, 바닥 등에 곰팡이 핀 흔적들

 

처음엔 누구신가 했는데, 자초지종을 얘기하시는데, 5년전에 옆동으로 이사오셨다고 하셨는데, 처음 이사올때 바닥 배관 공사 같은 수리는 하지 않았다고 하셨는데, 마침 방과 거실부분에 누수현상이 터져서 빨리 수습을 위해 업체를 찾다가 오셨더군요.

 

 

 

 

 

 

누수 관련해서 수리업체를 찾다가 우연히도 필자의 현재 집 리모델링 공사 관련하여 인테리어 리모델링업체의 블로그를 보게 되었던가 봅니다. 소위 포트폴리오형태로 소개된 내용을 자세히 보셨던가 봅니다.

 

하여 해당 시공업체에다 누수현상과 관련하여 수리가 가능한지 문의상담을 위해 전화를 했으나, 아쉽게도 부분수리 형태로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고 얘기를 들었던가 봅니다. 필자의 집을 리모델링하기 위해 상담을 할때도 그런 얘기를 하긴했었습니다. 

 

암튼 해당 업체는 전체 리모델링 공사 위주로만 일을 하였기에, 아마도 빨리 설비 업체 또는 다른 리모델링업체를 컨택해야 하는 시점이었을겁니다.

 

번번히 느끼는거지만, 살면서 배관이 노후되서 누수현상이 생기면 배관이 터진 부분만 수리해서 될일이 아닙니다. 임시방편으로 해당 부위만 수리하면 되겠지 싶겠지만, 결국엔 시간이 좀더 지나면 여기저기 동시다발적으로 누수현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필자가 예전에 단독주택에 거주할때 같은 경험을 해봐서 아는거지요. 또한, 누수현상이 생기면 예산이 허용된다면 방바닥 전체 시멘트 철거하고 노후배관 다 철거하고 새로 시공해야 합니다. 그래서 기왕 누수현상으로 집수리 하는 경우, 큰 맘먹고 리모델링까지도 확장해서 진행하는것도 방법이긴 합니다.

 

단, 공사 시간과 예산 그리고 해당 시점의 생활 여건등 모든걸 감안하여 판단해야 할 부분이긴 할겁니다.

 

노후아파트, 노후단독주택으로 이사를 가게 된다면 꼭 전체 올리모델링 공사를 권장하기는 합니다. 물론 다 돈이 문제지요. 생활에 여유가 없다면 쉬운 선택은 아닐수도 있겠지만, 할수있는 상태라면 무조건 권장합니다.

 

특히나 최소 20년 이상된 주택의 경우 배관, 전선, 창호샷시, 화장실, 주방 싱크대, 베란다 다용도실 등 여기저기 다 노후되어 있기에,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리모델링은 꼭 하시길 추천합니다. 단열이 안되서 우풍이 있다~ 춥다~ 곰팡이가 피어 있거나 집이 습하게 느껴지면 무조건 리모델링을 통해 보완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어제 방문하셨던 옆동에 거주하시는 분의 말로는, 필자의 집을 올리모델링 공사했던 업체에 견적 관련해서 물어보니 작년 대비 많이 올랐다고 하더군요. 요즘 건축 시장 관련 뉴스만 봐도 물가 오른게 체감으로 오는 정도입니다. 자재비용, 인건비 상승이 동시에 되니 리모델링비용도 많이 오르긴했습니다.

 

그래서 리모델링 계획이 있는 경우 최소 서너군데라도 상담을 해봐야 비교가 될겁니다. 나한테 맞는 업체를 찾기 위해서라도 손품 발품 팔아보시고 선택하세요.

 

아파트 노후주택 리모델링 : 비용 견적 업체 여러곳 상담 비교후 결정하자

 

아파트 노후주택 리모델링 : 비용 견적 업체 여러곳 상담 비교후 결정하자

봄이 되면 이사도 많이 하지만 낡고 노후된 아파트리모델링 또는 노후주택리모델링 공사도 많이 하게 됩니다. 필자가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단지내에서도 여기저기 리모델링 공사를 하는 집들

housecontents.co.kr

 

노후주택 아파트 리모델링 하면 좋은 이유(ft.따뜻한집)

 

노후주택 아파트 리모델링 하면 좋은 이유(ft.따뜻한집)

집도 오래살다 보면 여기저기 손볼데가 많죠. 특히나 단독주택인 경우에는 신경쓸 곳이 일반적으로 아파트 보다는 훨씬 더 범위가 많습니다. 그래서 단독주택인 경우에는 실제 공사를 위한 철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