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아파트 붕괴 : 건물 무너지는 일반적인 5가지 이유(ft.광주 아파트 붕괴)

by 미스사오리 2022. 1. 12.

광주 아파트 붕괴와 관련하여, 붕괴의 원인에 대한 조사가 아직 진행 중이지만 몇 가지 일반적인 문제를 살펴봅니다.

 

2022년 1월 12일자 : 광주 아파트 붕괴 사고 뉴스 현황
2022년 1월 12일자 : 광주 아파트 붕괴 사고 뉴스 현황


이번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로 인해 노동자 6명이 실종된 상태라고 하는데 빠른 구조 소식이 들려오길 바랍니다. 

 

 

 

 

 

 

그런데 뉴스를 보니 이번 사고가 난 공사현장과 관련하여, 2년 6개월여 동안 13건의 행정처분과 14건의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고 하네요. 아마도 지켜야할 수칙을 지키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한 결과인듯 싶은데, 몇몇 전문가들은 광주 아파트 붕괴 사고의 원인을, 콘크리트 타설 등 부실시공을 가능성으로 이야기 한다고 합니다.

 

뉴스에서 영상으로 보신분들은 아실테지만, 건물 붕괴 장면이 너무 속절없이 무너져 내리기에 더 그런 의심이 합리적 의심으로 바뀌는게 아닐까 싶더군요.

 

1. 기초가 너무 약하다

적절한 기초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건물을 지을 때 기초에 지출해야 하는 돈을 절약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많은 건물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단단한 지반에서도 기초는 하중에 충분히 강해야 합니다.

 

 

 

 

 

 

2. 건축 자재가 충분히 강하지 않습니다

하중을 견딜 만큼 충분히 강하지 않은 재료가 사용되는 경우 입니다. 부실한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그러한데, 해외 사례에서는, 때로는 강철 대신 고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의도적으로 잘못된 재료를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3. 작업자의 실수

숙련된 건축업자보다 저렴한 비숙련 근로자를 고용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경우에서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숙련된 건축 전문가에 대한 비용을 절약하게 되는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부하가 생각보다 무겁다

하중이 건물의 강도를 초과하면 건물이 무너진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면, 아기에게 무거운 상자를 들게 하는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아기는 부담을 견딜 수 없을 것입니다."

종종 원래 설계보다 하중이 더 무거워지는 또 다른 이유는 추가 층이 추가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5. 건물 강도 테스트 되지 않았다

건설의 모든 지점에서 건물의 강도를 테스트해야 합니다. 건설의 모든 단계에서 돈을 아끼려거나 돈을 많이 벌려는 강한 동기를 가진 사람이 있을 때 그것이 큰 문제라고 말합니다. 건물이 무너질 수 있는 물리적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원인은 단 하나 돈 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건물이 무너지는 진짜 이유인 부패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