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듈러주택

유럽식 패시브하우스 특징 장점 및 시공사례 영상 보기(ft.EBS 건축탐구 집)

by 미스사오리 2022. 6. 2.

패시브 하우스는 가정의 난방 및 냉방 요구 사항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설계 및 시공 표준을 말합니다. 이렇게 하면 건물을 지속적으로 가열하고 냉각하는 데 사용되는  낭비되는 화석 연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기존 난방 시스템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유럽식 패시브하우스(사진출처 : EBS 건축탐구 집)
유럽식 패시브하우스(사진출처 : EBS 건축탐구 집)


패시브하우스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다가구 아파트, 콘도미니엄, 타운하우스 등 모든 유형의 건물에 패시브하우스 방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즉, 임대하려는 모든 유형의 주거 공간을 패시브 건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하우스는 능동적인 난방 또는 냉방 시스템 없이 편안하고 일관된 실내 기후를 조성합니다. 고품질 단열 및 환기와 같은 주요 기능을 결합하여 이를 달성합니다.

표준 건물에서 열은 일반적으로 균열, 비효율적인 창 또는 전반적으로 열악한 단열과 같은 작은 개구부를 통해 손실됩니다. 열은 "열교"로 알려진 더운 지역에서 추운 지역으로 흐릅니다. 열교는 일관되지 않은 내부 온도를 유발하는 건물 외부로 곧바로 연결되는 열 고속도로 역할을 합니다.

패시브 하우스는 이러한 영역을 밀봉하여 이를 제거합니다. 최고 수준의 단열 및 환기는 열 손실을 방지하고 온도를 조절하여 거주자가 집 안 어디에 있든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합니다.

능동 난방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패시브 주택은 "자유 난방"을 사용하여 집을 따뜻하게 합니다. 자유 열은 체온뿐만 아니라 오븐, 전구와 같은 전기 및 가스 기기에서 생성됩니다. 난방이 필요하지 않은 따뜻한 기후에서 패시브 하우스는 그늘을 사용하여 내부 온도를 낮추어 거주 지역에 관계없이 매우 효율적인 실내 환경을 만듭니다.

 

 

 

 

 

 

패시브 하우스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슈퍼 단열재 : 기초 아래와 지하실 주변을 포함하여 집 전체가 열 전달을 줄이기 위해 효율적인 단열재 층으로 싸여 있습니다.

고품질 환기 : 환기 시스템은 습하거나 오염 물질로 가득 찬 공기를 외부에서 여과된 신선한 공기와 교환하여 가정을 신선한 공기와 일관되게 유지합니다. 이렇게 하면 실내 온도와 습도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밀폐형 씰 : 주택 건설 시 밀폐형 씰을 사용하면 습한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여 공기 품질을 저하시키고 곰팡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성능 창 및 문 : 창과 문은 열 손실의 주요 원인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패시브 주택에는 단열이 잘 된 프레임이 있고 창문은 이중 또는 삼중 창으로 되어 있습니다(기후 및 건물 유형에 따라 다름).

Free Heating : 외부로부터 찬 신선한 공기가 환기 시스템으로 유입됨에 따라, 공기는 ​​집에 들어가기 전에 전기 또는 가스 제품의 자유 열을 사용하여 동일한 시스템에서 가열됩니다.

주택이 패시브주택으로 인증되기 전에 특정 기준을 충족하도록 건축되거나 리모델링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구 사항에는 가정을 가열하고 가전 제품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제한된 에너지, 기밀성 및 일년 내내 규제되는 온도가 포함됩니다.

 

 

 

 

 

 

패시브하우스의 장점

집주인으로서 패시브 주택에 투자하기로 결정하면 지구뿐만 아니라 거주자에게도 이익이 되며 더 바람직한 세입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효율적인 에너지

패시브 주택의 가장 가치 있는 이점 중 하나는 에너지 효율성입니다. 패시브 주택은 일반 주택보다 90% 적은 에너지 를 사용할 수 있어 환경뿐만 아니라 지갑에도 도움이 됩니다. 패시브 하우스는 난방, 냉방 및 온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월별 에너지 비용이 기존 주택보다 훨씬 낮을 수 있습니다.

2. 향상된 편안함

고품질 단열 및 환기로 패시브 하우스는 일반 건물보다 훨씬 더 편안해집니다. 이는 체온이나 오븐의 열 등 건물 내부의 에너지원을 집안 전체에 걸쳐 조절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도구로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패시브 하우스 내부의 위치에 관계없이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아이디어입니다. 통풍이 잘되는 창이나 문 옆의 영역도 규제됩니다. 창문과 문은 단열이 잘 되어 있어 한겨울에도 큰 창가에 편안하게 앉아 모닝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3. 평화와 고요

두꺼운 단열재와 기밀 구조의 조합으로 번화한 거리의 소음 및 기타 외부 소음을 줄입니다. 뿐만 아니라 능동 난방 및 냉방 시스템이 없으면 장비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추가 소음을 제거하여 패시브 주택을 다른 건물보다 훨씬 더 조용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귀하의 부동산이 번화한 지역에 있더라도 사용 가능한 세입자 풀을 손상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4. 실내 공기질 개선

패시브 하우스의 내부 온도는 매우 편안할 뿐만 아니라 공기의 질도 훨씬 높습니다. 이러한 가정의 환기 시스템은 일반 가정보다 꽃가루와 먼지와 같은 알레르기 항원을 더 효율적으로 걸러내어 공기를 신선하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을 자극할 수 있는 오염 물질을 제거합니다. 이것은 또한 일요일에 해야 할 일 목록에 먼지를 뿌리는 것과 같은 청소가 덜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품질 구축 표준

패시브 하우스의 인증 기준을 충족하려면 주택이 가능한 최고의 기준에 따라 지어져야 합니다. 주택 패시브를 짓는 과정이 세심하게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오류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고품질의 내구성 있는 재료를 선택하여 유지 보수를 줄이고 비용 대비 효과를 높이는 패시브 주택을 만듭니다.

6. 좋은 임차인 유치

이러한 모든 이점으로 인해 패시브 하우스는 많은 세입자를 끌어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스스로 패시브 주택을 구입하거나 지을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지만 지속 가능한 생활을 하고 모든 혜택을 누리기 위해 자신의 역할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패시브 주택 임대를 제공하는 것은 패시브 주택이 시장의 다른 임대만큼 널리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업계 구성원의 81% 이상 이 패시브하우스 시장이 전체 건설 산업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미래에 패시브 하우스 및 기타 고성능 건설이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패시브 건물은 미래에 표준이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유럽식 패시브하우스 시공 사례 영상 보기

 

꾸준히 관심있게 지켜보던 주택백화점 업체에서 시공한 패시브하우스 주택이 EBS 건축탐구 집 이라는 프로그램에 방송이 되었더군요. 해서 해당 주택 소개 관련 영상들을 주택백화점 유튜브 채널에서 찾아봤습니다. 관련 영상들 4개를 공유했으니 한번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패시브하우스에 대해 이해하기 좋을듯 싶습니다. 

 

돈벌어서 이런 패시브하우스 집을 짓는것도 좋은 목표가 될듯 하네요. ^^

 

5월24일 EBS 건축탐구 집에 방송된 주택백화점이 시공한 패시브하우스

https://www.youtube.com/watch?v=LahrjLKb29k 

 

EBS 건축탐구 집 에 방송된 주택백화점의 정통 유럽식 #패시브하우스 (자칭 패시브하우스 NO~~~~~~~)

https://www.youtube.com/watch?v=GqhiYGXvpfM 

 

 

 

 

 

 

6일간의 시공영상 - 강릉 정통 유럽식 패시브하우스 제로에너지하우스 목조패널조립식주택

https://www.youtube.com/watch?v=I80_yUfKobw 

 

이동식주택 배타고 온 유럽주택 강원도 첫 실내공개 놀라운 열효율 0 11 모듈러주택 프리패브주택 패시브하우스

https://www.youtube.com/watch?v=7SPqzGVt9HM 

 

정리

패시브 하우스는 미래의 생활 수준입니다. 기존 자산을 수동적 기준에 맞게 건축하거나 재설계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지구와 미래 거주자를 위한 가치 있는 투자입니다.

 

참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