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적정 습도가 중요한 이유 : 실내 적정 습도가 높으면 집과 건강에 안좋아

by 미스사오리 2021. 7. 19.

습도는 "동일한 온도에서 포화에 필요한 양의 백분율로 표시되는" 공기에 존재하는 수증기의 양입니다. 

 

적정 습도
실내 적정 습도가 높으면 집과 건강에 안좋아


공기가 물을 머금고 있는 능력은 온도가 올라가거나 내려감에 따라 변합니다. 일반적으로 50% 이하의 습도 수준이 최적이지만 최상의 수준은 외부 온도에 따라 다릅니다. 습도가 높은 것으로 간주되는 것을 알면 가정의 편안함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외든 집 안이든 습도 수준은 편안함 수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적절한 습도는 편안함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중요합니다. 습도가 너무 높으면 곰팡이와 알레르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습도가 너무 낮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성가신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습도 수준을 유지하면 외부 공기가 신선하고 내부 공기가 편안해집니다.

특히나 장마철이나 습도가 높은 시기에는 집안에 습도 조절 기능이 있는 가습기를 설치하면 가정의 습도를 쾌적하게 유지하고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겨울철 습도 수준

겨울에는 실외 습도 수준이 더 낮습니다. 난방을 가동하여 집을 가열하면 실내 습도가 더욱 낮아집니다.

 

 

 

 

결과적으로 집 안의 공기는 여름보다 겨울에 더 건조합니다. 실내 공기가 충분히 습하지 않으면 정전기가 발생하고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코피, 갈라진 입술, 부비동 감염 및 인후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문제는 너무 많은 건조의 증상입니다. 지나치게 건조한 공기도 목재 가구나 바닥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공기가 너무 건조하면 목재 가구, 바닥, 문 및 창틀이 부서지고 금이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천식과 알레르기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건조한 공기가 피부에서 수분을 빼앗아 더위를 더 뜨겁게 만들기 때문에 춥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의 불편함을 악화시키고 에너지 비용을 증가시키는 사이클입니다.

겨울에 최적의 실내 습도 수준을 달성 하기 위해 많은 주택 소유자가 가습기를 사용 합니다.

 

 

 


습한 지역에서도 겨울철 가습기는 실내 공기를 더욱 쾌적하게 만듭니다. 열을 가하지 않아도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습기의 경우 실외 온도가 변하면 습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실내 습도가 너무 높으면 창문에 결로가 생깁니다. 욕실 샤워 및 목욕 시 과도한 수분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의 결로 문제를 방지하려면 실외 온도가 화씨 20~40도일 때 습도 수준을 40% 이하로 유지하십시오. 

실외 온도가 화씨 10~20도일 때 습도 수준을 35% 이하로 낮추십시오. HVAC 계약자가 가습기 기능이 있는 가습기를 설치하도록 하면 수동 조정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조정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여름철 높은 습도

여름철 기온은 불편할 정도로 높은 습도를 유발합니다. 높은 습도는 가정과 건강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틀면 실내 공기가 실외 공기보다 더 시원해집니다. 더 차가운 실내 공기와 뜨거운 실외 공기는 창문에 결로 현상을 일으킵니다. 결국, 응결이 고이면 창틀이 썩을 수 있습니다. 특정 습도 수준에서는 집먼지 진드기가 만연하게 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특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건강 문제입니다.

 

여름에 높은 습도의 위험

실내 습도가 높으면 페인트와 벽지가 벗겨지고 나무 바닥이 젖혀지고 구부러지며 가구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것은 큰 수리가 필요할 때까지 당신에게 보이지 않는 집의 구조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높은 실내 습도는 또한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및 곰팡이의 성장을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건강에 해로운 실내 공기질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생물은 심각한 알레르기나 천식이 있는 사람들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내 습도가 높으면 덥고 불편합니다. 실제로 문제는 습도가 너무 높다는 것인데 에어컨을 더 가동할 수도 있습니다.

 

 

 

 

제습기 사용하기

여름에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는 방법을 결정할 때 습도가 높은 것으로 간주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파괴적인 높은 실내 습도에 대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소형 휴대용 제습기를 저렴하게 구입하여 여름철에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일부 휴대용 제습기는 지속적으로 배수되도록 구성할 수 있지만 배수가 방해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휴대용 제습기는 지속적으로 배수되지 않습니다. 물통이 가득 찼을 때 수동으로 비워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기계가 자동으로 꺼집니다. 제습기로 습도를 50% 이하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 문제를 더 줄이려면 카펫을 제거하고 항알레르겐 침구를 사용하십시오.

 

 

 

 

 

 

이상적으로는 실내 여름철 습도 수준은 40~50% 사이여야 합니다. 

휴대용 제습기는 습도 수준을 정확하게 조절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휴대용 제습기라도 실내 공기를 더 편안하게 만들어 에어컨을 덜 가동하게 합니다.

 

최적의 습도를 위한 지침

높은 습도로 간주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실외 온도에 따른 최적의 습도 수준에 대한 몇 가지 지침입니다.

실외 온도가 다음과 같을 때 :

 

  • 50˚F 이상, 실내 습도 수준은 50% 미만이어야 합니다.
  • 20˚F 이상, 실내 습도 수준은 40% 미만이어야 합니다.
  • 10˚F에서 20˚F 사이의 실내 습도 수준은 35% 미만이어야 합니다.
  • 0˚F에서 10˚F 사이의 실내 습도 수준은 30% 미만이어야 합니다.
  • -10˚F에서 0˚F 사이의 실내 습도 수준은 25% 미만이어야 합니다.
  • -20˚F ~ -10˚F 사이의 실내 습도 수준은 20% 미만이어야 합니다.
  • -20˚F 이하에서 실내 습도 수준은 15%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 수준보다 높은 비율은 높은 습도로 간주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