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주방 부엌 리모델링 : 대면 주방 리모델링 실패가 많은 이유

by 미스사오리 2020. 8. 27.

주방 부엌 리모델링 : 대면 주방 리모델링 실패가 많은 이유



주방이 대면 여부인지에 따라 분양 주택이나 아파트의 매출이 바뀌는 정도로 대면 주방은 인기 레이아웃입니다. 물론 리모델링으로도 주방을 밝고 넓게 대면하고 싶은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면 주방에 레이아웃 변경은 의외로 어렵고, 리모델링 이기에 실수도 볼 수 있습니다. 

모처럼 리모델링했는데, 좁고 사용하기 어려운 등 후회의 목소리를 듣는 것도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빠지기 십상인 실패 사례와 그 이유, 대면의 장점과 그 장점을 살리기 위해 알아 두어야 할 중요한 포인트 또한 오픈 키친으로했을 때의 단점을 커버하는 방법 등 리모델링 성공의 비결을 소개합니다.


대면 주방의 장점 1 : 부엌에있는 시간이 즐거워


대면 주방은 식당 측을 향하고 요리를하는 레이아웃 것을 말합니다. 벽에 붙이고 오픈 주방 및 독립 식 주방의 경우는 벽을 향해 요리와 설거지를 하기 위해 식당에있는 가족과 모임 얘기도 목소리가 들려오는 등 뒤에서. 어딘지 모르게 외로움이 있다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그 점이 대면 주방이라면, 식당과 거실에있는 가족의 얼굴을 보면서 대화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시야가 여는 해방감이 있습니다. 이렇게 대면 주방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주방에있는 시간이 즐거워지는 것입니다.



 

 



대면 주방의 장점 2 : 육아가 쉬워


대면 주방은 특히 육아 세대에게 인기있는 플랜입니다. 요리를하면서도, 식당과 거실에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확인하거나 숙제를 봐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육아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그냥 작은 아이가있는 30 대 ~ 40 대가 구입의 메인 층이되는 신축 분양 주택이나 아파트의 계획은 많은 대면 주방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방에 출입구를 1 개소에 맞추면 거기에 베이비 게이트를 장착 해 두는 것으로, 튀김 등 고온의 기름을 다루고 자 할 때 작은 아이가 부엌에 들어오지 않도록 출입 통제가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대면 주방의 장점 3 : 카운터와 벽에 쓰기를 제어


대면 주방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주방 카운터 모양과 뒷면에 만드는 벽의 높이를 조절하여 오픈 키친에 근접하거나 독립 부엌에 가까이하거나 생활 방식에 맞게 쓰기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픈 키친의 단점은 생활 감이 나오기 쉬운 부분들이 식당과 거실에서 훤히 들여다하는 경향이 있지만, 대면 스타일이라면 뒷면에 "서비스 카운터가있는 허리 벽'을 설치하여 개방적이면서 숨기기 편리한 주방입니다. 이 같은 계획을 단계 대면 주방 이라고합니다.


더 개방적이려면 이 벽을 없애고 주방 카운터를 식당 측에 똑바로 뻗으면 넓은 공간이 되며 반대편에서 요리 도움이 쉬워집니다. 이 같은 계획을 플랫 대면 주방 이라고합니다. 우리집의 생활 방식에 맞게 리모델링 계획을 세워보세요.



 

 



대면 주방 후회 1 : 주방 폭이 작아 수납이 줄어 정리되지 않아


이처럼 신축에서도 리모델링으로도 인기 대면 주방이지만, 리모델링의 경우는 주의를하지 않으면 이전보다 사용성이 떨어지게 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많은 후회의 목소리는 리모델링 전보다 주방이 좁고 작아졌다는 것입니다. 이 실패는 벽에 붙이고 오픈 주방에서 대면 주방 계획 변경했을 때에 잘 일어납니다.


실패의 원인은 벽에 붙이고 오픈 키친과 대면 주방에 필요한 면적이 다른 곳에 있습니다. 대면은 벽에 붙이고 넓은 면적이 필요하지만, 빠듯한 공간에서도 대면 주방 리모델링하고자하는 요구는 많은부분에서 무리하게 밀어 넣은 탓에 이전보다 주방이 작아 졌다는 케이스는 적지 않습니다.


주방이 작아지면 수납도 줄어 듭니다. 대면하기 위해 주방 폭을 15cm 줄이면 수납도 그만큼 줄어 듭니다. 단 15cm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폭 45cm와 30cm 서랍에서 사용이 달리 30cm 서랍과 15cm의 슬라이드 수납에 

수납 할 수있는 것도 바뀝니다.


이처럼 단 15cm도 설치 할 수있는 캐비닛 유형은 변화하고 수납량하면 큰 차이가 나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정리가 어려워 졌다는 같은 후회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면 주방 후회 2 : 조리 공간은 최소 45cm 없다고 사용하기 어려워


주방이 작아지면 줄어드는 수납뿐만 아닙니다. 특히 희생되기 쉬운 것이 조리 공간입니다. 조리 공간은 요리를하거나 도마를 사용하거나 할 장소를 말합니다. 중심이되는 것은 싱크대와 가스 레인지 사이의 카운터 부분입니다.


시스템 키친의 경우 싱크의 크기는 폭 60cm 또는 85cm 정도 레인지의 크기는 폭 60cm 또는 75cm에서 스토브는 벽에서 15cm 떨어진 곳에 설치하는 등 필요한 치수를 따라 가다 보면 남는 것이 중간 조리 공간이되고, 그래서 크기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리 공간이 좁은 주방은 도면은 깨끗하게 들어가고있는 것처럼 보여도 실제 사용성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사용하기 쉬운 주방이 되기 위해 싱크대와 가스 레인지 사이에 최소 45cm 이상 있으면 60cm의 조리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면 주방 탓에 요리가 어려워 졌다는 얘기는 나오지 않도록 조리 공간의 치수 체크를 꼭 합시다.



 

 



대면 주방 후회 3 : 통로 폭을 확보하지 못하고 엉덩이와 허리를 부딪쳐


면적이 좁은 곳에 억지로 대면 주방을 넣으면 통로 폭이 좁아져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그 탓에 취사 때 몸이 부딪혀 작업이 어려움과 동시에 허리를 부딪쳐 아픈 상황이 생기는 바람에 후회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넓으면 넓을수록 좋다는 것은 아니고, 사용하기 쉬운 적당한 크기인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방 세트 및 후면 벽이나 찬장의 통로 폭은 1 명으로 사용하는 주방이라면 85cm 정도, 2 명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1m20cm 정도를 확보 해두면 사용하기 쉬운 주방입니다.


그러나 리모델링의 경우 면적의 제약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통로 폭 확보하지 못하고 서랍 형 수납을 열려고 쭈그리고 앉는 경우 뒤에 수납에 엉덩이를 부딪쳐 버려 엇갈리는 때 몸이 부딪혀 아차하는 일이 발생 될 수있는 것입니다.


주의를하고 싶은 것이, 주방과 식당 사이를 잇는 통로 폭입니다. 지금까지 벽을 향해 설치하고 주방을 180도 회전시켜 식당에 대면시키는 경우 주방에서 식당에 빠지는 통로를 확보해야합니다. 이 통로는 뜨거운 국물이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을 부딪 치는 일이 없도록 여유있는 크기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75cm 폭으로 계획하는 것도 많습니다 만, 가급적이면 90cm 폭을 확보하고, 카운터 등의 돌출이 없도록 조심합시다.


성공 조언 1 : 아일랜드 수납에 대면 할 수있는


이렇게 대면 주방에 리모델링을 할 때 면적과 구조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면적이 부족할 때와 사용하기 쉬운 레이아웃을 할 수없는 경우에는 대면 주방하는 것만을 고집하지 않고, 아일랜드 형 수납 카운터와 수레를 사용하여 대면 풍의 연출을하는 등 정말 사용하기 쉬운 주방 리모델링을 생각 합시다.


최근 오픈 키친이 인기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방 디자인과 수납이 진화하여 보이지도 않게 세련되고 정리가 쉽고, 언제나 주방을 아름답게 유지하기 쉬워졌기 때문입니다.



 

 



성공 조언 2 : 오픈 키친은 연기나 냄새 등의 단점 대책을 세워야


주방은 점점 오픈되어 있습니다. 대면 주방에서도 인기를 끌고있는 것은 자명 옷장이없고, 플랫 대면으로 더 개방적인 스타일입니다. 그렇게되면 신경이 쓰이는 것이, 조리시 연기와 냄새, 그리고 물소리입니다. 오픈 스타일의 대면 주방 리모델링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단점을 이해하고 제대로 대책을 세워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튀김이나 볶음 요리시 연기는 기름이 섞여 있습니다. 그 연기가 식당과 거실로 흘러 버리면 집안에 냄새가 남아 있고 벽과 조명기구가 끈적 끈적하게됩니다. 그을음과 냄새 대책에는 배기 능력이 높은 환풍기를 선택하여 배기가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입구를 확보하는 연기를 잘라주는 그릴 선택 등이 있습니다.


스토브 주변을 벽으로 덮는 것도 효과가 있으며, 기름 요리시 기름 튀는 대책에도 유효합니다.


잊지 말고 대책을 세워두고 싶은 것이 소리의 문제입니다. 주방이 오픈되면 의외로 신경이 쓰이는 것이 물소리입니다. 싱크에 물을 내고 있다고 시끄러워서 대화 할 수없는, TV가 들리지 않는다는 것도 있으므로 물소리가 울리지 않는 저소음 싱크 및 싱크 매트에서 대책을 세워 둡시다.


성공 조언 3 : 옷장은없는 편이 좋다는 의견이 많아


자명 옷장은 좁은 주방에 수납 공간을 확보하기위한 것이므로 다른 물건을 확보 할 수 있으면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은 자명 옷장이없는 리모델링 계획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머리 위에 자명 옷장이 없어지면 깔끔한, 해방감이 있어 넓고 밝은 기분이 좋다는 소리를 자주 듣습니다. 또한 에어컨의 효능이 잘되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자명 옷장이 없으면 어딘지 모르게 불안한 분들도 있지만 현제의 시스템 키친은 모든 틈새를 활용하고, 서랍 식으로되어 있기 때문에 수납 효율이 높고, 옛 관음 문 주방에 비해 2 배 이상 수용 능력을 가진 제품도 있습니다.

식기나 가전의 수납에 관해서는, 벽면 수납을 설치 리모델링을하면 거치형 찬장에 비해 효율이 각 단에 올라갑니다.


정리


대면 주방은 다양한 가능성을 지닌 친화적 레이아웃입니다. 그러나 부부 2 명으로 부모와 같은 여러 요리를하는 생활 스타일의 경우에는 또 다른 레이아웃이 적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