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주택 리모델링 공사전 준비 : 집 스트레스 검사

by 미스사오리 2020. 6. 16.

주택 리모델링 공사전 준비 : 집 스트레스 검사


정말 만족스러운 리모델링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지금의 생활에 대한 불만족스러운 부분들, 집에 대한 스트레스를 분명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불만을 해결하려고 해야 만족하는 리모델링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자신의 생활 방식을 살고있는 집의 형태에 무의식적으로 맞춰지기 때문에, 이 집 스트레스 부분은 스스로는 좀처럼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것"이라고 단념하거나 "어쩔수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일상화 해버려, 불만에 나타나지 않을 상태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말하다 보면 "그러고 보니......" 라면서 깨닫게 되며 불만도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우선은 집 스트레스를 느끼기 위한 작업을 합니다. 집 스트레스 리스트를 만들고, 숨겨진 가정에 대한 불만을 적어봅시다.



 

 




집 스트레스는 크게 4 가지로 구분하여 목록을 작성합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정신을 차려 보니 바로 쓸 수 있도록 전용 노트를 준비하여 적어 보면 좋습니다.


  1. 환경에 의한 스트레스
  2. 명적인 스트레스
  3. 안전성에 대한 스트레스
  4. 가사 스트레스


이 목록을 만들어 가면 재미있게 집 스트레스를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떤 리모델링을하면 쾌적한 집이 될지 계획도 떠오릅니다.



 

 




1. 환경에 의한 스트레스 - 덥고 추우며 통풍이 나빠 곰팡이가 심한 경우


집 스트레스의 첫 번째는 환경적인 스트레스 입니다. 겨울에 춥고 여름에 더우며, 통풍과 햇볕이 나빠 곰팡이가 심한 경우라면 주거 환경에 불만이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집의 기본 성능이 낮은 것이 원인입니다. 단열성과 기밀성이 낮은 오래된 집에서 이런 고민이 많아 성능 향상을 위한 리모델링으로 해소 할 수 있습니다.


"공과금이 높다"는 불만도 보통의 경우, 집의 기본 성능이 낮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안에 포함합시다.



 

 




2. 인적 스트레스 - 있을 곳이 없다


집 스트레스 두 번째는 인적 스트레스 입니다. 집에 자신이 있을 곳이 없어 불안하다라고 하는 거주지의 고민은 없습니까? 남성이라면 서재라는 곳이 있습니다 만, 여성의 경우는 주방 공간이 있어도 취미를 위한 공간은 없는 분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그러나 노후에 부부 둘만의 생활이 된 경우 각각의 방을 만들어 두는 것이 스트레스를 창출하지 않는 큰 포인트가됩니다.


인적 스트레스는 가족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침실은 부부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되어 있는지, 주택에서 개인마다 사생활이 어느정도 지킬 수 있는지 등도 잘 생각해 봅시다.



 

 




3. 안전성에 대한 스트레스 - 내진 방범 건강에 불안이 있다


집 스트레스의 세 번째는 안전성에 대한 스트레스 입니다. 집안에 위험과 불안은 없습니까? 내진면, 방범면, 건강면의 3가지 방향에서 확인해보세요.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서는 한발 빨리 보완을 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가사 스트레스 목록 - 취사, 세탁, 청소에 대한 불만 


집 스트레스의 4 번째는 가사 스트레스 입니다. 가사는 매일하는 것이기 때문에, 작은 불만도 점점 쌓이게 되면 큰 스트레스가 되어 버립니다. 가사의 부담은 해당 계획대로 정해지기 때문에 차분히 확인하고 갑시다. 가능하면 가족구성원 모두가 함께 분담하여 진행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5. 목록을 활용하여 전문업체에 제안을 받자


이 집에 대한 스트레스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 리모델링 계획을 세우는 기반이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작은 불만도 놓치지 않고, 또한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작성해가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메모를 작성하는 시점에서 다양한 리모델링 계획이 보입니다라고 생각 합니다만, 이 형태를 찾는 작업은 리모델링 회사의 담당자와 함께 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목록을 보여 주면서 집 스트레스를 해결하기위한 대책을 담당자도 함께 생각합시다. 플랜을 제안 해달라고 하면 리모델링의 폭이 넓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