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주택 성능 향상을 위한 결로 예방법 및 대책 상품

by 미스사오리 2020. 7. 22.

주택 성능 향상을 위한 결로 예방법 및 대책 상품



추운 겨울뿐만 아니라 여름에도 발생할 수 있는게 결로 입니다. 방치하면 큰일이죠!


이번에는 결로가 발생하는 구조와 원인을 알아야 결로가 일어 났을 때 대처할수 있습니다. 또 결로를 발생시키지 않기위한 예방법과 대책 상품으로 쉽게 활용할수 있도록 설명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빨리 대책을 세워봅시다!


1. 결로는 왜 일어나는가?


"결로 (이슬)"는 개략적으로 말하면 공기 중의 수증기(기체)가 온도차가 있는 경계선에서 물 개체)로 바뀌어 버리는 현상. 시원한 음료가 담긴 잔과 냉장고에서 꺼내 막 맥주병에 붙은 물방울, 욕실의 흐린 거울 등도 결로와 같은 메커니즘입니다.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 겨울철은 실내 습도가 50%로 특히 가습기 초과는 아닌 상태에서도, 예를 들어 실내 온도가 20도에서 창문 너머의 기온이 5 도인 경우 유리창의 온도가 외기에 따라 밖으로 떨어져 버리고 있으면 유리에 결로가 발생하게됩니다.


주택 단열 기밀화가 진행되면서 옛 거주지와 비교하면 통풍이 나빠져 건물의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이가 커지기 때문에 결로가 발생하기 쉬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단열성과 기밀성이 높고 창문이 적은 아파트에서는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겨울뿐 아니라 1 년 내내 주의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실제로 여름에도 결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결로의 단점


결로가 발생하면 창문 주변이나 커튼에 곰팡이가 나거나 벽이나 바닥에 배어내는 것으로, 내장재가 썩는 등 사용하는 재료가 부패하기 쉽습니다. 벽의 표면이 촉촉한 습기만 있는 정도 였는데, 벽지를 벗겨 보니 뒷면 곰팡이 새까맣게! 

주로 이런 현상들의 확인을 하는 경우는,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할 때 처음 알게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건축 자재의 손상뿐만 아니라, 흰개미와 알레르기의 원인이되는 진드기나 곰팡이 등의 발생에 연결하거나 악취의 원인이되어 버립니다. 게으름 피우지말고 깨달은 때에 신속하게 대처합시다!



 

 



3. 창문에 결로가 발생했을 때 간단한 대처법


창문에 결로가 발생했을 경우 즉시 닦아내도록합시다. 물방울을 닦기 위한 상품을 소개합니다.


■ 물방울 와이퍼


비의 양이 많다고 걸레로 닦으면 즉시 흠뻑 젖게 되어 버립니다 만, 쉽게 물방울이 떨어지는 "물방울 와이퍼"가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도구를 잘 이용하시오.


■ 결로 흡수 테이프


유리창 하단에 붙여 넣으면 떨어지는 결로 수를 흡수합니다. 붙여 두는 것만으로 OK. 최근에는 디자인을 고집한 제품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붙인 뒤의 외형도 신경이 쓰이지 않는 것입니다.



 

 



■ 신문지


특별한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보통 집에있는 것으로 생각해 보면, 신문지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신문지로 유리창을 닦아내면 반짝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바닥에 깐 이불에 결로가 발생했을 경우 건강면을 생각하면 곰팡이에 노출되어버린 이불은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이불이 천일 경우 건조가 어려운 경우에는 "이불 건조기"의 도입 또한 이불과 지면 사이에 침대를 놓을 수 없는 경우에는 적어도 "제습 매트"를 까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바닥 옷장 · 벽 · 침실 등 장소별 결로 대책


■ 바닥의 결로


바닥에 결로가 발생했을 경우, 물기를 닦아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바닥에 이불을 당기는 경우 온도 차이에 의해 바닥에 결로가 발생하고 습기 이불에 곰팡이가 발생합니다. 건강면을 생각하면 곰팡이에 노출된 이불은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이불 천일 건조가 어려운 경우에는 "이불 건조기"를 도입하고, 이불과 지면 사이에 "제습 매트"를 까는 것을 추천합니다. 창을 열어 환기를하고, 공기의 흐름을 만들도록 합시다.



 

 




■ 옷장이나 벽의 결로


옷장과 벽에도 결로하기 쉬운 곳입니다. 만약 물방울을 찾았으면 수분을 닦아내고 건조한 공기의 흐름을 만드는 것을 의식합니다. 내용을 꽉꽉 채워놓는 벽과 가구 사이에 공간을 마련하고 공기 통로를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 침실 결로


사람은 자고있을 때 수증기를 보내, 이 수증기가 결로의 원인이되기 때문에 침실은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 장소입니다. 가급적 북측의 방에서 취침하지 않는 자기 전에 몇 분 만이라도 창을 열어 "자연 환기"를 하는 등 유의합시다.



 

 



5.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 현대의 라이프 스타일


한겨울과 한여름에는 모든 창문을 닫은 실내에서 냉난방 및 바닥 난방을 하는 한편, 실내에서 요리나 목욕, 실내 건조 등 실내에 수증기를 발생시키는 생활을하고 있는 현대의 라이프스타일 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여름은 습기가 심하게 수증기량이 많은 계절입니다. 게다가 최근의 지구 온난화로 쿨러의 이용 빈도가 높아지고, 실내외의 기온차가 해마다 커지는 한편입니다.


결로라고 해도 창문이 젖지만 특히 일상 생활에 문제는 없기 때문에 괜찮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지도 모르지만, 창문이 젖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구조 부분에서도 결로가 발생하여 젖어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것.


기둥이나 대들보 등 구조 부재가 보이는 구조 주택은 결로현상이 바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최근의 주택 내장재나 벽을 크로스로 붙여 버리고 있기 때문에, 확인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6. 계절마다 다르다!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 장소는?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 것은, 습기가 많은 공기가 체류하기 쉬운 장소나 온도 차이가 큰 곳. 그 중에서도 유리창은 집안에서 가장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 장소입니다. 


■ 장마 ~ 여름에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 3 개의 장소


  • 쿨러 주위
  • 많은 수분을 포함한 따뜻한 공기가 차가운 물질(= 쿨러)에 접해 식혀 물방울이 되어 붙습니다.
  • 변기 주위
  • 마찬가지로 도자기의 싸늘한 변기 표면에 물방울이 붙습니다.
  • 북쪽의 창문 주변
  • 여름 겨울 모두 발생하기 쉬운 장소라고합니다.



 

 



■ 겨울에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 장소


  • 창문 주위
  • 옷장, 벽장, 바구니 내부
  • 세면 탈의 실내
  • 장롱 뒷면
  • 구석 진곳


■ 여름 · 겨울 모두 발생하기 쉬운 장소


  • 북측 외벽에 접하는 부분
  • 현관 문 주변
  • 욕실 내부


 

 




재질로 말하면 금속은 열을 통하기 쉬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금속 재료(현관 문과 알루미늄 샤시를 사용하고있는 창틀 등)은 온도가 저하되기 쉽기 때문에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 곳입니다.


창문처럼 보이는 결로 대책의 시도가 있는데, 귀찮은 벽에서 일어나는 "벽에 결로" 또한 바닥에서 결로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플로어링에 직접 이불을 깔고 자고 있으면 요의 뒷면이 흥건히 젖어 있으면, 그것은 결로가 발생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건물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일부 아파트는 기밀성이 높기 때문에 목조 단독 주택 등에 비해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 있습니다.



 

 



7. 빨리 할 수있는 ​​손쉬운 결로 대책


방 안의 수증기를 줄이거나 방안의 온도와 습도를 고려하여 결로를 경감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 결로의 원인이되는 수증기를 줄이기


· 욕실과 변기의 뚜껑을 자주 닫는다

· 빨래 실내 건조하지 않기

· 가습기 남용하지 않기

· 빨래를 실내 건조 할 때는 선풍기와 제습기를 사용하여 빨리 건조


결로의 원인이되는 수증기를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합시다.



 

 




■ 난방에도 신경을 쓰기


· 난방을 너무 많이 하지 않기

· 요리와 난방에 불을 사용하면 철저하게 환기

· 연소 유형의 난방기구(석유 스토브와 팬 히터 등)은 연소시 연료 중의 수증기를 방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기를하지 않고 있다고 발생한 수증기가 실내에 머물러 결로가 발생하는 것을 촉진하는 것. 난방기구 선택도 중요 해지고 있습니다. 습기를 발생시키기 어려운 난방기구로는 에어컨과 바닥 난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환기를 유의


· 환풍기는 가능한 한 24 시간 돌리기

· 환기 필터의 교환을 부지런히 하기

· 몇 분이라도 창문을 열어 자연 환기 하기


환기는 24 시간 환기 시스템이 있으면 하루 종일 돌리는 것도 어느 정도 효과적. 특히 침실 결로가 심한 같은 경우에는 자기 전에 몇 분 만이라도 창을 2 개 이상 열어 "자연 환기"를 촉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통풍을 좋게한다


· 장롱 뒷면에 공간을 마련하는 등 가구와 벽 사이에 틈을 열어 두기

· 수납 내부 틈새를 의식하고 물건을 포장하기

· 옷장의 문을 여는 등 수납 내부의 통풍을 잊지 말고 커튼은 매일 열기"


공기가 유입되지 않는 장소에 곰팡이가 발생! 벽 사이에 공기가 흐르는 공간을 마련하는 등 가구의 배치에 조그마한 아이디어 필요합니다.



 

 




8. 원인을 해소하기


아파트 창문의 결로 대책에는 내창을 설치 리모델링이 효과적입니다. 외기에 면한 창문에 공기층을 만드는 것으로, 단열 효과를 발휘하고 차가운 유리가 실내의 더운 공기에 닿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지금있는 벽지 위에 바르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방 습기 방지 할 수있는 것이 100 % 자연 소재의 칠 벽 리폼입니다. 그리고 벽은 장마철 보송 보송 기분 좋게 겨울은 너무 건조하고, 신경이 쓰이는 집 냄새도 막아주기 적합합니다. 내츄럴한 소재감으로 인테리어도 발군입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꾸준히 성장하고있는 곰팡이도 계속 깨닫지 못한 채 리모델링시 지적되고 처음 알았다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벽과 바닥에 결로가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이있는 경우는 빨리 검사 해 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