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집에 습도가 높은 이유와 습도 낮추기 팁

by 미스사오리 2022. 5. 23.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경우 집에 높은 습도로 인해 불쾌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집 내부의 높은 습도와 수분 수준은 구조, 표면 및 상태를 포함하여 재산에 극도의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매매 시기에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예방 조취를 통해 관리하는것이 좋습니다.

 

집안 습기제거 관련 검색어들
집안 습기제거 관련 검색어들


예를 들어, 과도한 습기가 목재, 페인트, 단열재 및 사이딩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와 같은 알레르겐 및 오염 물질에 매우 취약하다는 사실은 어떻습니까? 이러한 모든 것들이 폐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알레르기, 천식 및 기존 폐 질환으로 고통받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이상적인 실내 습도 수준은 30~50% 입니다. 그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집 안의 습도 수준을 관리 가능하게 유지하면 편안함이 향상되지만 집 의 공기 품질 과 신뢰성도 향상됩니다.

 

그러나 이상적인 습도 수준은 방과 계절에 따라 변한다는 사실을 모를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습도 수준을 유지하면 잠을 더 잘 잘수 있습니다. 적절한 습도 는 점막에 훨씬 더 친절하기 때문에 충분한 습기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이상적인 습도 수준은 여름에 60% 미만이지만 겨울에는 그 수치가 25%와 40%로 떨어집니다. 추운 계절에 습도가 높아지면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습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어떻게 관리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고 상태가 나빠지면 줄일 수 있습니까? 집에 습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집에 과도한 습도가 있는지 아는 방법

항상 습도계 를 가지고 돌아다닐 수는 없습니다. 집 안의 습도가 너무 높을 때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축축한 피부, 이슬이 맺힌 창문, 무겁지만 따뜻한 분위기와 같은 몇 가지 확실한 징후가 있습니다. 그러나 습기 축적으로 인해 집이 너무 습할 때 곰팡이나 퀴퀴한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집의 높은 습도를 확인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창문, 거울, 파이프 및 지하실과 같은 서늘한 표면에 눈에 보이는 결로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발견하면 습기가 벽과 근처 표면으로 퍼지지 않도록 주변을 만져 확인합니다.
  2. 천장에 젖은 얼룩이나 부서지기 쉬운 치장 벽토를 조심해야 합니다. 습기는 특정 조명 조건에서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는 변색으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3. 벗겨진 페인트가 보이거나 마루판이 지나치게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립니까?
  4. 귀하 또는 귀하의 가족 중 누군가가 심한 두통, 숨가쁨, 쌕쌕거림과 같은 일반적인 알레르기 증상 또는 만성 기침을 경험하는 경우 습도가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집에 곰팡이 냄새가 나는지 확인하십시오. 때로는 연기가 나는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집 안에 있었다면 잠시 자리를 비웠다가 다시 돌아오도록 하세요. 신선한 공기를 마신 후에 냄새와 냄새를 더 잘 감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벽, 바닥 및 선반을 포함한 표면이 부드럽거나 촉촉합니까?
  7. 검은 반점이나 변색이 보입니까?

 

이러한 징후 중 일부는 습도 문제를 나타내지 않을 수 있지만 여러 가지 일을 경험했다면 집을 점검해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집이 왜 이렇게 습할까?

설계, 건축 및 자재, 증기 지연제 사용, 단열재, 재산의 기밀 정도와 같은 여러 요인이 가정 내 습도 수준에 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주변의 기후와 온도도 습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남쪽과 같이 더운 기후에서는 대형 에어컨 때문에 집이 더 습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장치의 용량이 가정에 비해 너무 크면 너무 빨리 냉각되고 짧고 비효율적인 주기로 냉각됩니다. 이로 인해 자주 켜지고 꺼지므로 습도가 유지됩니다. 

아시다시피, 에어컨 내부의 증발기 코일은 공기에서 수분을 끌어당겨 제습기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려면 장치를 통과하는 공기에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시스템이 너무 자주 켜지고 꺼지면 집으로 들어오는 공기의 습도에 대해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습니다.

에어컨이 너무 큰지, 얼마나 자주, 얼마나 오래 작동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더운 날에는 전원이 꺼지기 전에 사이클당 약 10~15분 동안만 작동합니다.

 

 

 

 

 

 

적정 습도 수준의 이점

앞서 언급했듯이 오염 물질과 알레르겐은 습도가 높은 가정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적당히 통제된 가정을 갖는 것은 편안함과 편리함 외에도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너무 더워서 끈적거리고 땀으로 범벅이 된 날씨가 있었나요? 유쾌하지도 않고, 집 안의 모든 곳에서 경험하고 싶은 것도 아닙니다.

습도가 너무 높으면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처럼 건조한 실내 공기가 추운 겨울에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알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균형이 필요합니다. 집 안을 만드는 건조한 공기는 더 습하지 않기 때문에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그렇게 하면 집에 엄청나게 불편한 환경이 조성되고 코피가 날 수도 있습니다 !

다락방의 온도와 습도도 중요 합니다. 집의 다락방이나 크롤링 공간에서 아무도 시간을 보내지 않을지라도 너무 습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집안의 습도를 제어하고 관리하기 쉽게 만드는 방법을 알고 싶으십니까? 계속 읽으세요!

 

집안의 습도를 줄이는 방법

집안의 습도를 줄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와 전략이 많이 있습니다. 여름만큼 겨울에도 집안의 습도를 줄이는 방법을 알고 싶을 것입니다.

 

 

 

 

 


제습기

 

제습기는 대부분 거실이나 방에 설치되어 있지만 건물 전체에 대규모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창문과 문을 포함하여 방이나 지역이 밀폐되어 있을 때 가장 잘 작동합니다. 그들은 공기에서 수분을 제거하지만 적절한 공기 흐름을 허용하기 위해 벽과 물체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제습기 없이 습도를 줄이는 방법도 배우고 싶을 것입니다.

 

집안 습기제거 제습기 사용 : LG전자 휘센 듀얼 인버터 제습기 20L DQ200PBBC

 

집안 습기제거 제습기 사용 : LG전자 휘센 듀얼 인버터 제습기 20L DQ200PBBC

장마철이 되면 실내 습기가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일단 낡고 노후된 집이라면 여기저기 곰팡이가 피어 있거나 퀘퀘한 냄새등으로 삶의 질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housecontents.co.kr



적절한 환기

 

부엌과 욕실과 같이 습기가 있는 곳이 적절하게 환기 되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환기 팬을 켜고 방에 습기가 있을 때 그대로 두십시오. 습기가 문제를 일으킨다고 생각되면 추가 팬을 확보하십시오. 배기 팬이 없으면 창문 한두 개를 깨뜨릴 수 있습니다.

공조 시스템

 

공조 장치는 집 안의 공기를 식히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또한 습기를 제거합니다. 설치한 장치가 부동산의 크기에 적합한 크기인지 확인하십시오.

습도 모니터

 

습도계 는 가까운 철물점이나 온라인에서 구입하여 집 안의 수분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eatherstripping

 

집의 문과 창문 주위에 Weatherstripping은 냉기 또는 따뜻한 공기가 빠져 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과도한 습기가 내부로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밀 밀봉을 만듭니다. 야외에서 습기가 많은 따뜻한 기후에 특히 필요합니다.

 

 

 

 

 


코킹

 

코킹은 웨더스트리핑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며 수도꼭지, 세면대, 변기, 욕조 등과 같이 습기와 접촉할 수 있는 표면과 재료를 라이닝하는 데만 사용됩니다. 코킹은 창 주위와 이음새에도 사용됩니다.

단열재

 

단열재는 모를 경우 열을 유지하고 과도한 입자가 집으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집의 벽이 적절하게 단열되어 있고 이미 축축하지 않은 경우 벽의 틈을 통해 차갑고 따뜻한 공기가 새거나 들어오는 것을 방지합니다.

내부 조정

 

천장 선풍기 설치, AC 덕트 및 필터 정기적 청소 등을 포함하여 집 내부를 여러 가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생활 방식 변경

 

AC 또는 HVAC 장치의 팬을 "켜짐" 대신 "자동"으로 설정하십시오. 또한 AC 전원이 짧은 시간 동안 켜지고 꺼지는 경우 AC를 자주 실행하지 마십시오. 또한 샤워를 할 때 욕실의 환풍기를 사용하고 가능하면 문을 열어 두십시오.

 

 

 

 

 

 

습도를 처리하기 위해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일

다음은 집 안의 습도 수준을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빠른 팁입니다.

카펫은 러그와 마찬가지로 습기를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집에서 카펫을 제거하고 타일, 나무 바닥 또는 다른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발한 및 응결이 인근 지역이나 표면으로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항상 파이프를 단열 처리하십시오.


습기와 결로를 제거하기 위해 플라스틱 필름이나 스톰 코팅으로 창을 라이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웨더스트리핑 및 코킹은 창의 가장자리 솔기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사용되어야 합니다. 고장나거나 악화되는 것을 발견하면 상당히 쉽게 교체하거나 전문가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더 늦기 전에 그렇게 하십시오.


벽지나 비닐 덮개를 사용하는 대신 벽에 페인트를 칠하십시오. 이러한 재료는 내부에 습기를 가두어 벽 표면을 망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티커나 비닐이 넓은 영역을 덮는 경우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모든 크롤 공간이 플라스틱 증기 장벽으로 단열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지하실이 있는 경우 벽에 균열이 없는지 확인하고 가능한 한 빨리 수리하십시오. 과도한 수분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하 벽을 코팅할 수도 있습니다.


청소할 시간이 되면 더 짧거나 훨씬 더 시원한 샤워를 하십시오. 또한 배기 팬이 항상 켜져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AC 장치와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이 가정에 적합한 크기인지 확인하십시오. 이전에 말했듯이 너무 크면 너무 작은 장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내부에 습기가 축적될 수 있습니다. 항상 전문가에게 연락하여 현재 시스템을 평가하고 가정과 가족에게 적합한지 판단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습도를 처리하기 위해 야외에서 할 수 있는 일

다음은 집 안의 습도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야외에서 할 수 있는 몇 가지 빠른 팁입니다.

배수로, 홈통 이 집에서 기울어져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집이나 지하실의 기초 내부로 물이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물 축적이 있을 때 홍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이 쌓이는 대신 제대로 배수될 수 있도록 배수로와 배수관을 깨끗하게 유지하십시오.


지붕의 균열 및 열화 된 후레싱에 대해 정기적으로 검사되도록하십시오. 또한 건조기 통풍구와 같이 실외로 통하는 모든 통풍구를 모니터링하십시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장날 수 있으며 교체하거나 수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창문과 문 위에 차양이나 경사진 선반을 설치하여 모든 물이 개구부에서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정리

높은 습도 수준이 가정, 건강 및 안락함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이상적인 수준은 변동될 수 있지만 항상 계절에 상관없이 적당한 온도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적정 습도가 중요한 이유 : 실내 적정 습도가 높으면 집과 건강에 안좋아

 

적정 습도가 중요한 이유 : 실내 적정 습도가 높으면 집과 건강에 안좋아

습도는 "동일한 온도에서 포화에 필요한 양의 백분율로 표시되는" 공기에 존재하는 수증기의 양입니다. 공기가 물을 머금고 있는 능력은 온도가 올라가거나 내려감에 따라 변합니다. 일

housecontents.co.kr


참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