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차양 천막 그늘막 설치로 여름을 시원하게

by 미스사오리 2020. 7. 23.

차양 천막 그늘막 설치로 여름을 시원하게


차양이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하는 데 도움이되는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차양은 차양과 비를 위해 외벽에서 돌출된 개폐식 패브릭 차양의 것. 간편한 것으로부터 정통까지 선택 방법, 설치시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1. 차양 설치로 집안이 시원 해지는 이유


창밖에 천막을 설치하면 왜 집안이 시원 해지는 것일까 요. 더위를 막는 포인트는 2 가지가 있습니다. 여름 더위의 원인이되고있는 것은 사열이므로, 우선 실내에 직사광선을 넣지 마십시오. 창문과 그 주변에 직사광선이 닿지 않도록 차양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름의 강한 일사 열은 실내 온도를 급상승시킵니다. 실내에 직사광선을 차단한다면 커튼 등으로 대비할 수 있지만, 집을 시원하게하기 위해서는 유리창 자체와 창문 밖에있는 콘크리트의 베란다나 우드데크 부분에 직사광선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여름의 직사 광선이 닿는 유리창의 표면 온도는 40도 가까이 되고 베란다와 데크는 무려 60도 가까이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 창가에 서면 엄청나게 덥다고 느끼는 것은 창문이나 베란다에 축열된 열을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열을 모아서 고온이 된 것으로부터 발생하는 열을 복사열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바닥 난방의 패널 히터와 같은 원리입니다.


창문 안쪽에 차양을해도 창문이나 베란다, 우드 데크가 열을 모으면 근처에서 바닥 난방 패널 히터를 붙이고있는 같은 것. 덧붙여서 바닥 난방의 표면 온도는 약 30도에서 그것보다 훨씬 높은 온도이기 때문에 덥고 당연한 것입니다.



 

 



집안을 시원하게하는 포인트는 창 밖으로 차양을 설치, 창문 주변이나 베란다, 우드 데크에 그림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름에 덩굴성 식물 녹색 커튼을 만들거나 창밖에 차양이나 천막을 설치하는 것은 더운 여름을 쾌적하게 보내기위한 선인들의 지혜입니다.


차양은 그 선인들의 지혜를 현대풍으로 살린 것입니다. 천막을 설치하고 여름의 강한 햇빛을 창문 밖에서 가릴 경우 더운 여름을 훨씬 시원하게 보낼 수있게됩니다. 베란다나 데크를 덮도록 설치할 수있는 대형의 사이즈 것이나, 롤스 타입의 간편한 것, 전동식 정통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설치 장소와 예산에 맞게 선택하세요.



 

 



2. 롤스형 천막은 간편하고 설치 리폼도 쉽게



롤스형 천막은 샷시 프레임이나 외벽, 셔터 박스 등 창 상단에 쉽게 설치하여 리모델링 할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때는 빙글 빙글 계속 감아 수납하여 햇볕을 막고 싶을 때 그냥 슬슬 내려놓고 사용합니다.


추천은 창문뿐만 아니라 타프처럼 길게 뻗어 바닥의 일부를 덮을 수있는 타입입니다. 콘크리트의 베란다나, 우드 데크 차양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축열하여 고온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설치는 외벽에 실시합니다. 샷시 프레임이나 외벽, 셔터 박스 등이있는 경우에는 철물을 사용합니다. 공사 자체는 간단하지만, 기초에 단단히 고정 할 필요가있는 것, 작은 구멍의 방수 처리가 필요할 수 있으며 외벽의 종류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해야한다는 등에서 전문업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안심입니다.



 

 


3. 차양 직물의 선택에서 차양 효과가 달라진다


천막은 선택 직물에 의하여, 차양 효과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롤스 형 직물 견본에서 맨 왼쪽의 회색에서 사열을 60 % 인하, 중간 라이트 그레이 73 % 인하, 오른쪽 그린은 79 % 인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열 성능은 원단의 소재, 색상, 직물, 두께에 따라 달라집니다. 석양이 직접 닿는 창문이나 베란다 주변에는 단열 효과가 높은 원단을 사용하는 등 원단의 성능에 주목하여 선택합시다. 또한 위의 제품은 원단이 손상된 경우 본체는 그대로, 천 만 교환이 가능합니다. 천막을 선택할 때 유지 보수도 체크해 둡시다.



 

 



4. 정통 천막을 설치 리폼하면 정원이 훨씬 편안하게



크게 돌출되는 정통의 천막을 설치하면 집안이 시원 해지는뿐만 아니라 정원 감상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야외 거실이 됩니다. 특히 정원에 나무 데크를 설치하고있는 집은 여름에 열 웅덩이가 쉽기 때문에 음지가 되도록 차양을 설치두면 좋을 것입니다.



 

 



대형 천막 개폐의 편리성이 포인트입니다. 개폐 스타일 수동 및 전동가 있고, 그 중에서도 리모콘으로 조작 할 수있는 기종이 편리합니다. 개폐가 실내에서 할 수 있으므로 햇볕이 강해지면 집안에서 스위치 하나로 열거나 바람이 나오면 닫습니다. 계절과 날씨, 생활 장면에 맞게 쉽게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5. 설치 리모델링시에는주의가 필요합니다. 



차양은 외벽에 구멍을 기초로 고정한다 공사가 필요하므로 설치가 가능한 전문업자에게 의뢰하세요. 또한 직물은 저하 때문에 몇 년마다 교체해야하는 것도 명심하세요. 태풍이나 강풍이 불때는 제대로 닫도록 주의합시다. 능숙하게 사용하여 햇볕이 강한 계절을 시원하게 기분 좋게 지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