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노후의 전원생활 시골생활 장점과 함정

by 미스사오리 2020. 9. 7.

노후의 전원생활 시골생활 장점과 함정


인생 백년이라고도하는 장수 시대에, 노인에게 시골 생활의 장점이 있는가? 우선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이주 스타일에서 찾아보세요. 지금까지의 도시 생활에서 180도 전환해 새로운 환경으로 뛰어 들거나, 도시 생활의 편안함은 유지하면서 자연이 넘치는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가? 대략 이런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전자는 지금까지의 삶의 기술을 살리면서 지역 교제와 관습 등의 장애물도 통째로 받아들이는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는 시골 생활 스타일. 후자는 매우 편리한 입지나 충실한 공유 시설을 공유하고 사람들과 모이는 리조트 별장에서의 전원 생활 스타일.


최근에는 도시와 시골 모두에 머물수 있는 '듀얼라이프(소위 2 지역 거주네요)'도 주목받는 라이프 스타일 입니다. 도시에서는 자녀와 손자 · 동료와의 교류를 유지하면서 자연 속에서 취미를 즐기면서 느긋하게 지내는 생활입니다.



 

 



여러 주거의 확보나 이동을위한 교통비 등 다양한 부담이 늘어납니다 만, "시골의 이웃 교제에 녹초" "역시 도시 생활의 편리함을 버릴 수 없다" "노후를 생각하면 매우 라이프스타일이 불안" 등으로 전원 생활을 포기하는 사람도 적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100 % 전원 생활의 이전, 시운전이라고 할 스타일 이네요.


지방으로의 이주는 세대에 관계없이 거주 · 이동 수단 · 인간 관계 · 지역 관습 등 클리어해야 다양한 장애물이 가로 놓여 있습니다. 그러나 정년 후 느긋한 시간을 활용할 수 있고, 조금씩 시골을 체험 · 교류하면서 본격 이주에 연결해 나갈 수 있는 등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이주 후보지 정보를 수집


인터넷이나 전원생활 관련 잡지 타운잡지 등 현지 정보를 수집합니다.



 

 



2. 도시와 시골을 왔다 갔다 하면서 지방 생활에 익숙해지기


전원 생활의 체험 시설과 농가 민박, 지역 축제 등에 참여하면서 지역 주민에게 직접 이야기를 들어 본다. 지역의 전세 주말 전원 생활을 체험하면서 부부 각각의 의견을 교환 해 본다.


3. 구체적인 이주 계획을 세우고 본격적인 이주를 실현


이주 지역이 결정되면 욕심 부리지 않고 양보 할 수없는 조건을 명확히 한 생활 계획을 작성한다. 정년 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익 감소가되는 것은 당연. 부인의 텃밭에서 신선한 야채 만들기, 남편은 DIY로 주택의 유지 관리 등 일상 경비를 보충하는 것도 전원 생활의 묘미입니다. 각 지자체별 알선 · 소개 창구가 있으면 거기에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의 시골 생활이 기다리고 있을것 같은 이미지를 갖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정년 후 전원 생활은 이주 전보다 돈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1. 교통비와 자동차에 지출이 늘어납니다.


시골에서는 차량 유지비용 때문에 기름 값 지출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슈퍼나 병원까지 멀어지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자가용은 현대의 전원생활의 절대 필수품. 일상적인 휘발유 소비량은 상당히 증가하게 됩니다.


2. 이상을 추구했던 목표를 설정하면 자신감을 잃어버립니다.


시골 생활은 처음부터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좌절했을 때 자신에 화가 나거나 자신감을 상실하는 등 우울하게됩니다. 어느 정도 실현 가능한 삶의 목표를 정하고 부부로 역할을 분담하고 그것을 어떻게 다가 갈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게 중요합니다.


3. 한눈에 반하다 후회하게됩니다.


준공 ○ 십년의 옛 민가를 찾아 내고 현대적인 리노베이션을 한 집. 그러나 만일 그 지역에 친숙해 질 수 없었던 경우를 생각하면, 역시 전세를 추천합니다. 그것도 임대료가 싼 공공 주택. 다만 생활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람은 다니던 회사의 동료나 학창 시절 친구들과의 쉐어하우스 만들기를 제안합니다. 



 

 



인근 이웃주민들과 교제 여부


시골의 쾌적한 자연과 여유로운 시간을 즐겨 왔는데, 이웃을 사귀기까지 신경 쓸 필요는 없다고 "우리 길을 간다"형의 강세 대안도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이주 지역에 사는 수십 년을 생각하면, 조금 외로운 생활이기도합니다. 모처럼 얻어낸 전원 생활을위한 시간입니다. 


교제를 별로하고 싶지 않은 것이라면, 빌라 분양지 등을 검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은퇴 후 재취업하고 계속 일할 것인가 시골에 이주할 것인가. 편안한 두 번째 인생을 계획하고 수행 할 수있는 시간은 충분히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