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인생설계에 도움되는 SMART 목표 설정 방법 및 중요성

by 미스사오리 2022. 12. 6.

목표는 비즈니스 또는 생활의 모든 측면의 일부이며 방향 감각, 동기부여, 명확한 초점 및 중요성을 명확히 합니다.

 

인생설계에 도움되는 SMART 목표 설정 방법
인생설계에 도움되는 SMART 목표 설정 방법

 

SMART 목표는 목표 설정을 안내하는 데 사용됩니다.

 

 

 

 

 

 

SMART는 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alistic, Timely 의 약자입니다. 따라서 SMART 목표는 이러한 모든 기준을 통합하여 노력을 집중하고 목표 달성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SMART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체적 : 잘 정의되고 명확하며 모호하지 않음
측정 가능 : 목표 달성을 향한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특정 기준
달성 가능 : 달성 가능하고 달성 불가능하지 않음
현실적 : 손이 닿는 범위 내에 있고, 현실적이며, 삶의 목적 과 관련이 있습니다.
시의적절 : 시작 날짜와 목표 날짜를 포함하여 명확하게 정의된 일정을 사용합니다. 목적은 긴급성을 만드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SMART 목표

구체적인 목표는 달성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려면 다섯 가지 "W" 질문을 고려해야 합니다.

 

 

 

 

 


누가 : 누가 이 목표에 관련되어 있습니까?
What : 나는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가?
어디에 : 이 목표를 달성할 곳은 어디입니까?
시기 : 이 목표를 언제 달성하고 싶습니까?
이유 : 왜 이 목표를 달성하고 싶습니까?

예를 들어 일반적인 목표는 "건강한 몸매를 만들고 싶다"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목표는 “동네 헬스장에서 일주일에 5일 운동을 해서 더 건강해지고 싶다”가 될 것입니다.

 

측정 가능한 SMART 목표

SMART 목표에는 진행 상황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기준이 없으면 진행 상황과 목표 달성을 위한 궤도에 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목표를 측정 가능하게 만들려면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얼마나 많이/얼마나?
목표에 도달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진행 상황의 지표는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위의 특정 목표를 기반으로 구축 : 동네 헬스장에서 회원 등록을 하고, 더 건강해지기 위해 일주일에 5일 운동하고 싶습니다. 매주 나는 체지방 0.5kg를 빼는 것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달성 가능한 SMART 목표

SMART 목표는 달성 가능하고 달성 가능해야 합니다. 이것은 당신이 그 목표를 실현하고 그것을 향해 노력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표의 달성 가능성은 도전을 느낄 수 있도록 확장되어야 하지만 실제로 달성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정의되어야 합니다. 


목표를 달성할 자원과 능력이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무엇을 놓치고 있습니까?
다른 사람들이 이전에 성공적으로 수행한 적이 있습니까?

 

 

 

 

 

 

현실적인 SMART 목표

SMART 목표는 주어진 가용 자원과 시간에서 목표를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SMART 목표는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목표가 현실적이고 도달 범위 내에 있습니까?
시간과 자원이 주어졌을 때 목표에 도달할 수 있습니까?
목표 달성을 위해 헌신할 수 있습니까?

 

시의적절한 SMART 목표

SMART 목표는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가 있다는 점에서 시간 제한이 있어야 합니다. 목표가 시간에 얽매이지 않으면 긴박감이 없어지고 목표 달성 동기가 떨어집니다. 

 

 

 

 

 


내 목표에 기한이 있나요?
언제까지 목표를 달성하고 싶습니까?

예를 들어, 위의 목표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구축합니다. ○월 ○일에 동네 헬스장에서 회원 등록을 합니다. 더 건강해지기 위해 일주일에 5일은 운동할 겁니다. 매주 나는 체지방 0.5kg를 빼는 것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월 말까지 한 달 동안 4~5kg의 지방을 빼면 목표를 달성하게 됩니다.


SMART 목표 설정의 중요성

종종 개인이나 기업은 "나는 ○○에서 최고가 되고 싶다"와 같은 일반적이고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실패를 준비합니다. 이 목표는 모호하고 방향 감각이 없습니다.


SMART 목표는 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고, 달성 가능하고, 현실적이며, 시의적절하게 만들어 성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SMART 방법은 더 멀리 나아가도록 도와주고 방향 감각을 제공하며 목표를 조직하고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2년 새해 목표설정 15가지 예시 : 한 해를 계획하는 좋은 방법

 

2022년 새해 목표설정 15가지 예시 : 한 해를 계획하는 좋은 방법

새해가 되면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한 해를 계획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개선하고 싶은 삶의 영역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경력에서 더 발전할 수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