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주택 리모델링 : 칸막이 리폼으로 쉽게 방 구조 변경

by 미스사오리 2020. 11. 18.

주택 리모델링 : 칸막이 리폼으로 쉽게 방 구조 변경


방을 칸막이 벽으로 만들어 버리면 공간이 완전히 고정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구조를 자유 자재로 변화시킬 수있는 미닫이 문이나 패널 식의 파티션을 사용한 간단한 칸막이 리폼 기술을 소개합니다. 


부부의 침실을 2 개로 나누거나 거실에 컴퓨터 공간을 만들거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장면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있는 공간입니다.


미닫이식 칸막이로 리폼하면 침실의 칸막이가 자유 자재



 

 



언제나 함께 사용하는 부부의 침실도 가끔 혼자서 조용히 잠자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미닫이식의 파티션을 사용하여 칸막이 리모델링을하면, 그 날의 기분으로 구조를 바꿀 수있는 침실입니다.



예를 들어 침대와 침대 사이에 미닫이 식의 파티션을 설치 리모델링을하면 문을 열면 언제나 침실, 닫으면 2 개의 별실이되고, 부부 각각의 시간을 즐길 수있게합니다. 미닫이식 개폐 위치를 취하지 않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도 괜찮습니다.


천장의 대형 위에 매달려 슬라이딩하면 마치 움직이는 벽처럼. 바닥에 레일이 없기 때문에 깔끔합니다. 에어컨의 온도 때문에 싸움 한 날이나 가끔 밤 늦게까지 침대에서 독서를 즐기고 싶은 날도 살짝 닫으면 각각의 독서 공간으로 변하게되므로 스트레스가 쌓이는 일없이 서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미닫이 식의 파티션에는 다양한 디자인이 있습니다. 벽 문 유형인 경우 아래 레일도없고 깔끔하게. 수지 패널과 유리를 넣은 투명 또는 반투명의 파티션이라면 압박감이없고, 닫아도 각각 밝은 방입니다.


빛뿐만 아니라 바람도 통과 할 수있는 루버 창호도 있습니다. 블라인드의 날개 같은 루버가 붙어 있기 때문에, 문을 닫은 채 날개를 열면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면서 빛과 바람만을 통과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닫으면 보통 문입니다. 이것이라면 어느 방도 밝고 통풍이 잘되는 공간입니다.



빛과 바람을 통하거나, 생활 스타일이나 장면에 따라 자유 자재로 개폐 할 수있는 이 파티션의 최대의 장점입니다.



 

 



주방을 숨기고 오픈하고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하면 그에 따라 쾌적한 구조의 형태도 달라집니다. 그때마다 구조를 바꿀 수 있다면 언제든지 편리 편안하게 계속 살 수 있지만, 그렇게해도 몇번이나 벽을 만들거나 파손되어 있고는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럴 때 벽 대신 파티션으로 칸막이를 해두면, 생활 스타일의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DK를 미닫이식 파티션으로 칸막이두면 미닫이 문을 열면 넓은 LDK에 닫으면 각각 차분한 작은 방입니다. 손님 때 숨기고 싶은 것이있다 해도 살짝 닫는 것만으로 OK. 생활 스타일이나 장면에 따라 집의 모양을 자유 자재로 바꿀 수있게됩니다.



 

 




이러한 미닫이식의 파티션은 그때 그때 가장 살기 좋은 형태로 할 수있는 것이 장점. 후에 또 생활 스타일이 바뀐 때도 최소한의 리모델링을 하면 됩니다.


수납 감각


파티션은 식당과 거실에 컴퓨터 코너와 서재를 만들 때 활약해줍니다. PC 주변이 지저분 하게 되지만, 그대로두면 방 전체가 더러워 보이게 되기도. 그래서 컴퓨터 코너를 파티션으로 칸막이 리폼하면 항상 깨끗이 정돈, 손님시에도 수납 감각으로 홱 숨길 수 있습니다.



 

 




파티션으로 공간을 작게 만드는 것은 에너지 절약에도 도움이됩니다. 예를 들어 항상 넓은 LDK를 작은 공간에 칸막이라고 냉난방하면 작은 에너지로 지낼 수 있어, 에너지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됩니다.



그러나 가스렌지가 있는 벽에 붙이고 주방을 파티션으로 문에 숨겨 버리는 계획은 화재 예방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부엌 문으로 숨기려면 IH 쿠킹 히터 등 전기를 열원으로하는 설비를 사용하는 전원에 대한 안전 대책을 실시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방 주변을 파티션으로 리모델링 하려면 리모델링 회사와 잘 상담합시다.



 

 



성장에 맞춘 아이 방



편안한 어린이 방에 요령은 아이의 성장에 맞춰 방도 성장시켜주는 것. 아이의 성장은 순식간입니다. 그래서 개폐식 파티션을 사용하여 칸막이 리모델링을 해두면, 아이의 성장에 따라 방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2 명이 함께 어린이 방, 성장하면 각각의 독실로 하고 어느 쪽이든 독립하면 또 방1개가 필요할수도. 벽을 만들거나 부수거나하는 리모델링은 시간이 걸리지만 파티션이라면 매우 간단합니다.



위 사진은 패널 식의 파티션을 설치 한 모습입니다. 2 개의 방으로 나누어 사용하거나 1 개의 방으로 되돌리거나가 스스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벽의 일부에 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모두 닫은 상태에서 1 장을 문으로 사용할 수있는 등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유연하게 제작 해두면 아이들이 자립한 후 이번에는 부부의 침실 등 방을 재활용 하기 쉬워집니다.


생활의 변화는 반드시 올 것입니다. 


그 변화에 맞춰 집 리모델링도 유연하게 해두면 오랫동안 편안하게 그리고 비용도 저렴하게 계속 살 수있게 됩니다. 미닫이 문이나 패널 식의 파티션 외에도 스스로 이동할 수있는 이동식 칸막이 수납도 있습니다. 지금 살고 있는 집의 리모델링을 고려하고 있다면, 칸막이(파티션) 활용도 한 번 고민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