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듈러주택

컨테이너하우스 장점 4가지 단점 2가지

by 미스사오리 2021. 10. 28.

컨테이너하우스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컨테이너하우스
컨테이너로 집을 짓는 시대


최근 건축가들은 이러한 컨테이너를 스튜디오에서 객실, 심지어 단독 주택에 이르기까지 생활 공간으로 변환하는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내구성이 뛰어나고 골조 주택의 번거로움 없이 지을 수 있는 컨테이너 주택은 예산에 민감한 주택 소유자에게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컨테이너하우스 장점

1) 조립식

많은 컨테이너 주택을 조립식 모듈러 주택으로 사용할 수 있어 건설 시간이 단축됩니다. 대부분의 작업이 공장에서 수행되므로 작업이 더 쉽고 빠릅니다. 모듈형 컨테이너 하우스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2) 운반이 용이

시공된 모듈을 시공현장까지 트럭/트레일러 등으로 이동합니다. 일단 현장에 도착하면 준비된 기반에 배치하는 것이 비교적 간단합니다.

3) 예측 가능한 비용

대부분의 작업은 고정된 가격으로 공장 현장에서 이루어집니다. 현장 배송, 현장 준비, 기초, 조립 및 유틸리티 연결은 유일한 가변 비용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비교 대상에 따라 5-10%의 비용 절감 효과를 봅니다.

 

 

 

 

 


4) 재활용 가능

컨테이너 주택의 환경적 매력은 해운 산업에서 남은 제품을 주택 건설에 재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좋은 일일 수 있지만 항상 옳거나 최선의 것은 아닙니다.

컨테이너 주택은 절약할 수 있는 금속 자원 때문에 종종 환경 친화적이라고 선전됩니다. 그러나 컨테이너 하우징이 지속 가능성의 관점에서 컨테이너에 정말 최선의 용도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컨테이너하우스 단점

1) 재활용에 항상 효과적이지는 않음

대부분의 공장 건설 컨테이너 주택은 한 번만 사용되는 "일회용" 컨테이너로 제작됩니다. 이러한 운송 수명이 많은 컨테이너를 한 번만 사용한 후 사용을 중지하는 것은 효과적인 재활용이 아닙니다. 컨테이너에는 집을 짓는 데 필요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강철이 있습니다. 강도나 수명을 고려한다면 해상용 컨테이너를 기준으로 제작하는게 필요합니다.

 

 

 

 

 


2) 구조적 문제

컨테이너의 모서리는 매우 강하지만 지붕은 그렇게 강하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특히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그 위에 또 다른 지붕을 만들어야 합니다. 더 큰 집을 짓기 위해 함께 쌓을 때 두 개의 컨테이너는 결합되는 거의 모든 곳에서 용접으로 강화되어야 합니다. 이후의 모든 개조에는 많은 엔지니어링과 용접이 필요하며 매우 비쌀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컨테이너하우스에 대한 보편적인 장점과 단점에 대한 명확한 부분들인거죠.

컨테이너하우스 에 관심이 많다보니 꾸준히 인터넷 서핑을 참 많이도 하는 편인데, 요즘은 이름없는 업체의 컨테이너하우스 주택들도 제법 견고해서, 많이 알려진 기업의 비싼 제품의 퀄리티와 크게 차이나지도 않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처음 보는 업체들도 많이 나오면서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게 나오는 모델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단열도 좋아서 놀란 적이 많은데, 이건 뭐 직접 살펴보셔야 합니다. 시공업체에서 어떤식으로 단열시공을 하는지 말이죠. 

 

 

 

 

 


전반적인 컨테이너하우스 퀄리티에 대한 선입견이 많이 없어지는 요즘입니다.

 

결론

맞춤형 컨테이너하우스를 구축하는 것은 이미 성장 추세입니다. 적절한 선적 컨테이너, 적절한 토지 및 이상적인 주택 디자인을 얻으면 누구나 원하는 내구성 있고 세련된 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것은 현재의 세계적인 주택 위기에 대한 대규모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관점에선, 결국 개인의 예산과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될 일입니다.

 

컨테이너하우스 사례 2가지 : 조립식 모듈식 시장의 도전자 컨테이너하우스

 

컨테이너하우스 사례 2가지 : 조립식 모듈식 시장의 도전자 컨테이너하우스

30m² 규모 (약 9평) 의 작은 컨테이너하우스는 목재로 덮인 금속 외관을 가진 이 작은 컨테이너하우스를 Woodsy Shipping Container라고 부릅니다. 40 피트 모듈로 설계되었으며 외부로 개방되는 대형 유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