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냉장고 청소 : 곰팡이와 냄새 방지를 위한 방법

by 온리원 미스사오리 2020. 9. 4.

냉장고 청소 : 곰팡이와 냄새 방지를 위한 방법



1. 냉장고 청소에 음식을 청결하게 보관!


주방 청소라고하면 바닥이나 싱크대, 가스렌지만 생각 하고 있지 않습니까? 식품을 보관할 냉장고도 더러움이나 상처를 방치하지 말고 청결하게 유지하기위한 청소가 필요합니다.


2. 냉장고 청소를해야 할 타이밍의 3 원칙이란?


냉장고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규칙은 3 개.


  1. 더러워지면 즉시 물 청소
  2. 케이스 등의 부품은 때때로 분리 세척하거나 걸레질
  3. 1 년에 한 번은 뒷면이나 다리 커버를 청소


부품별로 보면 다음 시간에 청소가 바람직합니다.


빈도

청소 개소

1 주일에 1 회

급수 탱크

1 개월에 1 회

문 표면 문 패킹

3 개월에 1 회

도어 선반, 케이스

1 년에 1 회

뒷면 콘센트 주변



 

 



■ 더러워지면 즉시 물로 닦아


전기 부품의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물에 적신 헝겊을 사용합니다. 닦이지 않는 경우는 중성의 주방용 세제를 희석하여 사용합시다. 특히 식용유 나 감귤류의 과즙 등은 균열이나 변색이 생깁니다. 본체 내부의 먼지가 냉기에 떨어지고 어려워지기 전에 홱 물 청소!


■ 케이스 등의 부품은 때때로 분리 세척하거나 걸레질


청소에 최적의 빈도는 제품마다 다릅니다. 분리 할 것은 제거하고 통째로 청소.


■ 1 년에 한 번은 뒷면이나 다리 커버를 청소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도 1 년에 한 번은 제대로 깨끗이합니다. 냉장고 청소를 할 때 문을 여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에, 본체 내부의 온도 상승이 문제. 주변 온도가 낮으면 온도 변화가 적고 끝나므로 대규모 냉장고 청소에 최적의 계절은 겨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습기를 걱정해야하는 장마와 그 직전에 냉장고를 청소 해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냉장고 청소에 추천 사용 항목 NG 아이템


냉장고 청소의 기본은 세척 및 물 청소 입니다. 전자 제품이므로 제대로 짜서 물기를 빼고 나서 사용합시다. 그래도 닦이지 않는 곳에는 천에 희석 한 중성 세제를 묻혀 닦습니다. 세제 잔여물이 없도록 주의해서 닦아보세요.


또한 다음의 것은 상처 나 변색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은 NG 입니다.


  1. 중성 주방용 세제 이외의 세제 (알칼리성, 약 알칼리성의 주방용 세제, 유리 세제, 염소계 표백제)
  2. 수세미, 연마 스폰지, 화학 걸레
  3. 향낭, 가루 비누
  4. 벤젠, 신나, 알코올
  5. 온수



 

 




4. 물 탱크 청소 곰팡이 방지!


제빙기의 급수 탱크는 물때 등이 붙기 때문에 자주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를 게을리하게되면 무려 얼음에 곰팡이가 피어 버린 예도... 수십 년전의 이야기이므로 지금은 냉장고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그렇다고해도 피하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청소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급수 탱크에서 포장 등 분리 가능한 부분을 분리하여 세척 합니다. 세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부드러운 스폰지를 사용해도 OK입니다.


정수기 등 염소를 제거한 물이나 미네랄 워터, 청량 음료 등은 세균의 발생원이되기 때문에, 살균 작용이있는 염소를 포함한 수돗물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수돗물도 포함되어있는 염소는 시간이 지남에 빠져 버립니다. 역시 가장 먼저 조심해야 할 것은 물을 부지런히 교환 하는것이지요.



 

 



5. 문 표면은 물 걸레질


냉장고 문 표면은 의외로 평범하게 붙어있는 것도 많습니다. 천에 물을 적셔 꼭 짠 후 물 걸레질합니다. 콘센트나 기반이 젖지 않도록, 냉장고 청소는 젖은 천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엄격하게 짜내는 것이 기본입니다. 물 청소 이외에는 식초를 5 배 정도로 희석 한 것이나, 베이킹 소다 등을 사용하여 걸레질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초에는 정균 작용이, 베이킹 소다는 깨끗하고 냄새를 떨어 뜨리는 작용이 있습니다.


6. 문 패킹 부분도 물 청소


매일 사용하는 냉장고도 문 패킹 부분은 맹점인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문 패킹이 더러우면 물건이 끼이거나 변형되거나하여 냉각 효과가 떨어지고 고장의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이쪽도 1 개월에 1 번을 기준으로, 부드러운 천으로 잘 짜서 물 청소로 청소합시다.



 

 



7. 선반이나 케이스, 야채실 등 내부 청소


■ 냉장실의 선반이나 케이스


3 개월에 1 번 정도는 선반에 1 단씩 실려있는 것을 확인, 이동시키면서 선반을 분리하여 물 청소 합니다. 최근 손대지 않은 것이나 품질이 수상한 것 등은 버립시다. 물이나 보리차 등을 넣는 케이스처럼 자주 사용하는 곳 정도로 놀라운 얼룩이 있거나하는 것. 

구조상 선반 분리가 가능한 케이스는 분리하여 미지근한 물로 씻어 버리는 것이 쉽습니다. 입구가 아래로 되어 있는 구조의 케첩 등도 위생을 생각한다면 입구를 위로 향하게하여 보관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야채실


우선 보관하고있는 야채를 확인하고 사용을 해치고있는 것은 폐기. 단이나 서랍마다 조금씩 청소하도록 합시다. 사실, 냉장고 속에서 가장 오염 된 것은 야채실이라는 검사 결과가 존재하는만큼, 야채실은 비위생적. 야채 쓰레기가 떨어져있는 곳을 물 청소하면 균이 더욱 증가 될 우려가 있습니다. 물 청소 후에는 소독용 에탄올을 분무한 후 키친 페이퍼로 닦아 올린다는 사람 손을 더하는 것으로, 청소 및 곰팡이 방지를 겸할 수 있습니다.



 

 



■ 냉동실


냉동실에도 의외로 먼지 같은 얼룩이 쌓여 있습니다. 냉동실의 경우 특히 실내 공기와의 온도차가 심하므로 청소는 가능한 빠르게. 물건을 꺼낸 후 재빠르게 깨끗한 젖은 행주로 닦아 냅시다. 소독용 에탄올 등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8. 매년 보이지 않는 곳도 빈틈없이 청소!


너무 자주 할 필요는 없지만 1 년에 한 번은 냉장고의 뒷면과 콘센트 근처도 다리 부분의 덮개를 분리하고 청소에 도전합시다. 냉장고 뒷면은 공기의 대류의 관계에서 미세 먼지가 부착하기 쉬운 부분입니다. 제조업체는 바닥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 판 등을 깐 뒤, 냉장고를 이동시켜 청소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전원 플러그를 뽑고 다리 덮개를 열고 조정 다리를 돌려 바닥에서 띄우고 나서 냉장고를 똑바로 당깁니다. 먼지를 닦아내는 단계입니다. 이것은 또한 다른 전자 제품도 할 것이지만, 전원 플러그에 먼지가 쌓이게되면 화재 나 감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콘센트에서 뽑아 마른 천으로 먼지를 제거합니다.


냉장고 청소 방법을 파트별로 소개 했습니다만, 청소 전에는 역시 설명서를 확인하여두면 안심입니다. 오랜 사용하고있는 냉장고도 "어, 여기에는 세제로 씻으면 안되는거야!? 여기는 분리 세탁인 것인가!"라는 새로운 발견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설명서 따위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면...... 제조사 고객센터를 통해 정보를 참조 할 수 있습니다. 취급에 주의하면서, 냉장고 청소에 도전 해보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