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2020년 가을 겨울 독감 감기 예방에 잠이 중요한 이유

by 온리원 미스사오리 2020. 9. 10.

 

2020년 가을 겨울 독감 감기 예방에 잠이 중요한 이유


양질의 수면은 독감 감기 예방과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 부족이나 수면 품질이 떨어지는 상태가 계속되면 면역력과 성장 호르몬이 영향을 받아 감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수면의 질을 올려 면역력을 높이고 감염 및 질병 예방을 해봅시다.


1. 독감 감기 예방에 중요한 "영양과 휴식"


매년 추워지는 시기가 되면 유행기에 들어가는 독감. 필요한건 충분한 영양과 휴식 입니다. 이번에는 감기와 독감의 예방과 치료에있어서, 수면의 중요성을 소개합니다. 장기간 수면 부족 상태가 계속되면 감기에 걸리기 쉬워지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실감 할 수 있지요.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은 수면 중 유지 · 강화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면 시간이 줄어들거나, 잠을 이루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되면 신체의 저항력이 떨어져 감기와 독감에 걸리기 쉽고, 또한 치료도 어렵게되어 버립니다.


감기와 독감에 걸리게 되면 졸린 것도 면역의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바이러스를 퇴치하고자하는 세포는 사이토카인 이라는 물질이 나옵니다. 사이토 카인은 열에 약한 바이러스를 죽이려고 체온을 올리고 있습니다. 


한편, 다른 활동을 멈추고 바이러스와의 싸움에 전념하기 위해 몸을 휴식 시키려고 나른해지는 것입니다.



 

 



2. 수면 부족은 세포 복구 피로 회복에 중요한 '성장 호르몬'분비에도 영향


또한 옛날부터 "자는 아이는 자란다"라고했습니다. 이것은 과학적으로 봐도 사실입니다. 신체의 생육에 중요한 성장 호르몬은 잠든 후 처음으로 깊은 잠 때 많이 분비 됩니다. 이 성장 호르몬 샤워로, 아이는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춘기를 지나면 성장 호르몬의 양은 줄어들지만, 어른도 세포의 복구와 피로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은 수면의 리듬과 관계가 깊은 호르몬입니다. 만약 충분한 수면 시간이 맞지 않으면, 수면의 전반에 보이는 혈중 농도의 피크 값이 적게되어 버립니다. 


그렇게되면 하루 동안의 활동에서 상처받은 세포의 유지 관리에 지장을 초래해 바이러스가 몸에 침입하기 쉬워 지거나 감기와 독감을 치료하기 어려워 지거나 합니다. 충분한 양의 성장 호르몬을 분비시키기 위해서도 수면은 매우 중요 하다는 것입니다.



 

 



3. 독감 감기 예방에 효과적인 침실의 온도 · 습도 설정 방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춥고 건조한 계절을 좋아합니다. 매년 겨울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것도 그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건조한 계절은 바이러스가 생존하기 쉬운 것뿐만 아니라 우리 몸이 바이러스에 침투하기 쉬운 시기이기도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목구멍의 점막에서 몸에 들어가 증식합니다. 목의 점막이 축축하면 저항이 충분히 발휘 되지만 건조하면 표면의 세포가 죽어 벗겨져 떨어지기 때문에 쉽게 바이러스의 침입을 허락 해 버립니다. 따라서 독감 예방에는 하루의 3 분의 1을 보내는 침실의 환경도 중요한 것입니다. 


기온이 떨어지고 건조한 겨울에도 침실의 온도를 15 ~ 20도, 습도는 50 ~ 60 %를 유지하고 목의 점막을 보호 합시다. 수면 중 호흡 방법도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입을 연 상태의 이른바 입 호흡은 목구멍과 입안이 건조 해버립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등으로 코가 막혀있는 사람은 제대로 치료하면 입 호흡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술을 마시면 목이나 코의 점막이 부어 입 호흡을하는 경향 때문에 알코올은 적당히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마스크와 화장실뿐만 아니라 양질의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감기와 독감으로부터 자신과 가족을 지킵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