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건조한집 문제점 : 건조한 공기가 미치는 영향, 예방 팁

by 미스사오리 2023. 9. 20.

너무 건조한 공기는 여러 면에서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건조한 공기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눈과 부비강의 염증부터 호흡기 및 피부 질환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질병의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중 상당 시간을 실내에 있기 때문에 실내 공기를 최적의 수분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은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유로 중요합니다.

 

 

 

 

 


건조한 공기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건조한 공기 문제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나치게 건조한 공기는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미국 환경보호국(EPA)에 따르면, 집이나 작업 공간의 습도를 30%~50%대로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공기가 그보다 건조해지면 여러 유형의 건강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필자가 실제 습도조절을 통해 생활하면서 경험치로 얻은 부분은, 30%대는 너무 건조하다는 겁니다. 실제 필자가 실내 적정습도 조절을 하는 수치는 평균 45% 입니다. 다만 겨울철에는 50%선에서 조절하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건조한 공기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방식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건조한집 문제점 1. 천식,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

의료 전문가에 따르면 천식 증상, 특히 경련은 차갑고 건조한 공기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습도가 매우 낮은 환경에서는 기관지에 수분을 공급하는 체액이 빠르게 증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도가 자극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이런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기가 지나치게 건조한 환경에서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내면 천식 외에도 기관지염, 부비동염 등 호흡기 질환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건조한집 문제점 2. 인후통

밤에 잠에서 깨어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면, 건조한 공기가 목에 통증과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놀랄 일이 아닐 것입니다.


2013년 연구에서 45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한 연구자들은 연구 참가자의 목에 차갑고 건조한 공기 흐름을 보냈습니다. 공기의 온도와 습도가 낮을수록 자원봉사자들은 통증과 자극이 더 심하다고 보고했습니다.

 

건조한집 문제점 3. 눈 자극

에어컨으로 인해 습도가 낮게 유지되는 사무실 환경에서 작업하는 경우, 건조한 공기는 각막 손상을 방지하는 눈물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눈에 작고 건조한 반점이 형성되어 작업 공간의 다른 종류의 눈 자극 물질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에어컨이 설치된 환경, 특히 컴퓨터 화면 앞에서 장시간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자주 휴식을 취하여 눈의 수분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집 문제점 4. 건성 피부 및 피부염

연구원에 따르면 건조한 실내 공기, 특히 에어컨이 설치된 환경은 피부를 거칠고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습진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너무 건조한 공기는 피부의 탄력을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공기는 피부의 장벽 기능을 약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나 자극 물질과 접촉하게 되면 피부가 더욱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미 아토피성 피부염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건조한 공기로 인해 문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건조한집 문제점 5. 코피

코피는 건조한 공기로 인해 흔히 발생합니다. 코피는 집과 사무실이 따뜻해지는 겨울철에 더 흔하게 발생하지만 실내 공기 습도가 낮은 계절에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집 문제점 6.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진다

연구에 따르면 매우 건조한 실내 공기에서 장기간 시간을 보내면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020년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공기 습도 수준이 다양한 4개의 개별 건물에서 작업자의 심박수와 스트레스 수준을 모니터링했습니다.

연구진은 공기가 더 건조한 건물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심박수가 스트레스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일한 참가자들은 또한 수면 상태가 더 좋지 않다고 보고했습니다.

 

건조한집 문제점 7. 탈수

매우 건조한 실내 환경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면 신체의 체액 수준이 고갈될 수 있습니다. 2006년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낸 근로자의 수분 수준을 확인했습니다.

작업자의 소변을 분석한 결과, 공장의 다른 작업자보다 소변이 훨씬 더 농축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변 농도는 탈수의 바이오마커 중 하나입니다.

 

건조한집 문제점 8. 감염 위험

임상 증거에 따르면 건조한 공기는 독감, 감기 또는 심지어 폐렴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016년 연구에 의하면, 추운 날씨에 독감과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의 저자들은 실내의 열기를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뜨겁고 건조한 공기는 실내 바이러스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그들은 설명합니다.

 

 

 

 

 


건조한 공기는 또한 이러한 세균에 대한 신체의 자연 방어의 일부인 콧물을 약화시키고 감소시켜 바이러스 감염과 싸우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건조한 공기 문제를 방지하는 방법

거주하거나 일하는 곳의 실내 공기가 비정상적으로 건조한 경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촉촉하게 만드세요.
  • 더 짧고 시원한 샤워를 하십시오.
  • 샤워나 목욕으로 아직 물기가 남아 있는 동안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세요.
  • 수분을 공급하는 비강 스프레이를 사용하거나 네티팟으로 비강을 세척하십시오.
  • 입술이 건조하고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립밤을 사용하세요.
  • 일년 내내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 수분을 잘 유지하십시오.

 

눈, 목, 비강이 괴로움을 준다면 다음과 같은 환경 자극 물질이 문제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 공기 청정제
  • 독하고 향이 강한 청소 제품
  • 해충 방제 스프레이 및 분말
  • 최근 개조 공사로 인한 오염물질
  • 새 가구에서 가스 방출
  • 페인트, 바니시 또는 기타 산업용 화학물질
  • 동물 배설물, 모피 또는 비듬

 

계속 노출되면 경미한 불편함과 심지어 호흡 문제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극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추천 상품 목록은 쿠팡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만 고려하고 순위는 고객 리뷰, 랭킹순 및 키워드와 같은 요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콘텐츠의 링크를 통해 구매하면 제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 상세정보 및 고객리뷰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상세페이지에서 전부 확인 가능하니 링크를 한번 참고해주셔도 좋습니다.

 

 

 

 

 

 

가정용 대용량가습기 추천 3선 : 2023년 9월자

 

오아 타워 스마트 대용량 UV 가습기 16L, OHM-064WH
오아 타워 스마트 대용량 UV 가습기 16L, OHM-064WH

오아 타워 스마트 대용량 UV 가습기 16L, OHM-064WH

 

오아 타워 스마트 대용량 UV 가습기 16L

COUPANG

www.coupang.com

 

방식: 초음파식
용량: 16L
소비전력: 50W
물부족 알림기능 여부: 물부족 알림기능
급수 방식: 상부급수식

 

 

에디르 대용량 복합식 가습기 ED-UV360
에디르 대용량 복합식 가습기 ED-UV360

에디르 대용량 복합식 가습기 ED-UV360

 

에디르 대용량 복합식 가습기 ED-UV360

COUPANG

www.coupang.com

 

작동방식: 터치식
방식: 복합식
색상: 화이트
사이즈: 306 X 306 X 685 ~ 1200 (mm)
타이머 기능: 타이머기능 있음

 

 

에어메이드 9L 복합식 가습기, AMH-9000
에어메이드 9L 복합식 가습기, AMH-9000

에어메이드 9L 복합식 가습기, AMH-9000

 

에어메이드 9L 복합식 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용량: 9L
방식: 복합식
급수 방식: 상부급수식
간편세척여부: 간편세척 가능
가습기 조명: 무드등

 

 

 

 

 

 

결론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 질환, 피부 문제부터 코피, 안구 건조, 인후통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건강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실내 습도를 40%~50% 범위로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필자의 경우 평균 45%대로 습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50%를 유지합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하고, 뜨거운 샤워를 제한하고, 보습 로션, 밤,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피부, 입술, 부비동에 윤활유를 공급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을 한 후에도 건강 문제가 계속 발생하는 경우 담당 의사와 후속 조치를 취해 근본적인 건강 상태를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쾌적한 습도 : 적정 습도 및 실내 쾌적성을 위한 가이드

 

쾌적한 습도 : 적정 습도 및 실내 쾌적성을 위한 가이드

웰빙 향상, 수면의 질 향상 및 소지품 보존을 위해 가정과 직장에서 쾌적한 습도 수준을 유지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완벽한 균형을 이루기 위한 실용적인 전략, 도구 및 팁을 찾으십시오. 습도는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