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습도가 높으면 : 쾌적한 온도 및 적정 습도 유지하는 방법

by 미스사오리 2022. 11. 18.

사람이 "편안하다"고 느끼는지 여부는 온도와 습도의 균형이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우선 온도와 습도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온도 란, 따뜻한·찬 등의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단위는, 섭씨(℃)·화씨(°F)·켈빈(K)등이 있습니다만, 섭씨(℃)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습도계 사용 추천
습도계 사용 추천


습도에는 상대습도 와 절대습도 가 있습니다만, 일기예보 등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상대습도 입니다.

 

 

 

 

 

 

상대 습도

공기 중에 포함할 수 있는 수증기량의 상한(포화 수증기량)에 대해, 실제로 어느 정도의 수증기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비율로 나타낸 것(단위:%).

포화 수증기량은 공기의 온도에 따라 달라지며 온도가 높을수록 수증기를 많이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 습도가 같은 40%라도 온도가 20℃와 30℃인 경우에는 30℃ 쪽이 보다 많은 수증기를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절대습도

세로・가로・높이 각각 1m의 공간에 어느 정도의 수증기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단위:g/㎥).

상대 습도가 "포화 수증기량과 실제 수증기량의 비율"인 반면 절대 습도가 나타내는 것은 "수증기 자체의 무게" 입니다.

 

예를 들면, 온도 25℃·상대습도 50%일 때의 절대습도는 11.5g/㎥이지만, 만약 상대습도가 50%인 채 온도가 15℃까지 내려가면 절대습도는 6.4g/㎥로 적어진다고 합니다. 또, 절대습도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행과 관계가 있어, 7.0g/㎥ 이하가 되면 유행하기 쉬워진다고 합니다.

 

 

 

 

 

 

온도와 습도의 관계는 '편안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기온이 높을수록 습기를 느끼기 쉬워집니다. 공기가 포함할 수 있는 수증기량은 온도가 낮을수록 적고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많아집니다. 장마철이나 여름철에는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공기중에 포함되는 수증기량이 늘어나므로 무심한 불쾌한 더위를 느끼게 됩니다.


반대로,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공기가 건조하는 날이 계속됩니다만, 이것은 온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공기중의 수증기량이 적어져 버리는 것이 원인 입니다. 같은 온도에서도 습도에 따라 체감온도가 달라집니다. 온도가 같아도 습도나 바람(기류)의 유무 등에 의해 체감온도는 변화합니다.


특히 습도는 체감 온도를 크게 좌우하는 요소입니다. 땀은 증발할 때 몸에서 열을 빼앗아 체온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만, 습도가 낮으면 땀이 증발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추워(시원하게) 느낍니다.


한편,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땀이 증발하기 어렵고, 체온이 떨어지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덥고 (따뜻하게) 느끼는 것입니다. 편안하게 보내려면 습도를 잘 제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쾌적하게 보낼 수 있는 온도・습도의 기준

온도와 습도가 쾌적함에 크게 관여하고 있는 것은 알았습니다만, 온도·습도를 조절할 때에, 보내기 쉽다고 느끼는 기준은 도대체 어느 정도일까요? 쾌적함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때 참고가 되는 지표도 함께 소개합니다.

쾌적하게 보낼 수 있는 온도・습도의 일반적인 기준

사람이 편안하게 느끼는 온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여름철:기온 25~28℃
겨울철:기온 18~22℃

온도・습도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생활에 직결됩니다. 편하고 쾌적한 습도는 40~60%가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이 범위를 벗어난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은 불쾌감만이 아닙니다.

습도가 떨어지고 공기가 건조하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감염 위험이 높아집니다.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 습도를 40-60%로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진드기와 곰팡이가 증식하기 쉬워집니다.

 

 

 

 

 

 

편안함을 느끼는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생활에도 연결된다는 것을 알아 둡시다. 참고로 필자의 경우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45%~50%대를 유지하고 지내고 있습니다. 

 

실내적정습도 : 집 습도 기준은 40~60%

 

실내적정습도 : 집 습도 기준은 40~60%

실내에서 쾌적한 습도는 40~60%로 되어 있습니다. 40% 이하가 되면 눈이나 피부, 인후 건조를 느낄 뿐만 아니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쉬워집니다. 반대로 60% 이상이 되면 진드기나 곰팡

housecontents.co.kr

 

온도와 습도를 편안하게 유지하는 방법

쾌적한 온도・습도를 유지하는 방법을 3개를 소개합니다. 간단하고 곧바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쾌적한 공간 만들기에 꼭 활용해 보세요.

1. 에어컨의 제습기능이나 가습기 등을 활용

무더운 여름을 편안하게 보내는 포인트는 "제습"입니다. 같은 온도에서도 습도를 낮추면 땀이 증발하기 쉽고 체감 온도가 낮아집니다. 에어컨의 제습 기능이나 제습기 등을 사용하여 방의 습기를 잘 제거해 갑시다.

또한 창문을 열고 방의 환기를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가능하다면 방의 대각선에 있는 두 곳의 창문을 열어보세요. 공기가 방 전체를 흐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환기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추워서 건조해지는 겨울은 "가습"이 포인트 입니다. 습도가 높은 공간에서는 땀이 증발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온도가 변하지 않아도 따뜻하게 느낍니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세탁물을 방에서 말려서 습도를 높이는 궁리를 합시다.

2. 서큘레이터 등으로 공기를 순환시킨다.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따뜻한 공기는 위에 모이기 쉽기 때문에, 서큘레이터나 선풍기 등을 사용해, 방의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실내 온도의 불균일이 줄어들어 더욱 편안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3. 커튼 등으로 단열·차열한다.

창은 실내 온도 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여름에는 창문에서 강한 햇빛이 꽂혀 실내 온도가 상승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겨울에는 창문에서 냉기가 들어가거나, 모처럼 따뜻한 방의 공기가 창문에서 밖으로 빠져 버리거나 함으로써 실온이 저하되어 버립니다. 커튼이나 블라인드, 단열 시트 등을 활용하여 창의 단열·차열을 실시하도록 하면, 실온을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므로 추천입니다.

 

온도・습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절전에도 연결된다

에어컨의 설정 온도는 소비 전력에 크게 관련되어 있어, 1℃ 변화하는 것만으로도 절전에 연결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예를 들어, 냉방시에 에어컨의 설정 온도를 1℃ 높게 하면 약 13%의 절전에, 난방시에 설정 온도를 1℃ 낮게 하면 약 10%의 절전이 됩니다. 습도를 잘 제어하면 에어컨의 설정 온도를 올리거나 내리지 않고도 편안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온도・습도 밸런스를 조절함으로써, 쾌적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기 요금도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

온도・습도는 쾌적함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입니다. 쾌적한 온도・습도가 유지된 공간은, 바이러스나 곰팡이등의 걱정도 적기 때문에, 건강에도 주택에도 좋은 환경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한 기준을 참고로 가습기, 제습기 등을 잘 활용하여 온도와 습도를 컨트롤하여 계절을 불문하고 쾌적하게 보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갑시다.

 

건강을 위한 집 습도 : 적정습도 관리가 중요한 이유

 

건강을 위한 집 습도 : 적정습도 관리가 중요한 이유

습도는 사람이나 물건에 대한 영향이 급격히가 아니라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경시되기 쉽지만,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 최적의 온도와 습도를 알고 그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