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재택근무 중 간단한 스트레칭 : 운동부족해소와 집중력 높이는 효과

by 온리원 미스사오리 2021. 2. 24.

 

코로나 재난으로 인해 새로운 업무 방식이 침투하여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통근 부담이 없어지고, 내 컨디션과 역량에 맞게 일할 수있는 반면, 이동없이(움직이이 적은) 사무직 형태로 일이 계속되면 아무래도 운동 부족이 되기 쉽습니다. 

 

잠깐씩 쉬는 시간을 이용해 스트레칭을 합시다.


앉아서 일하는 장시간 비 활동은 어깨 결림이나 요통 등 부터, 생활 습관병까지 몸에 다양한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또한 재택근무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져서 고민하고있는 사람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재택근무를 하면서 운동 부족과 집중력 저하의 고민을 한꺼번에 해결하는 운동 요령을 소개합니다.

 

 

 

 

 

운동을하는 사람은 감소세? 코로나 재난 확산 재택근무와 운동 부족

아무래도 코로나사태로 인해 사회적거리두기 부터 체육시설 운동관련 시설 등이 휴업등으로 문을 닫다보니 운동을 하는 사람이 줄어든 모양새입니다.

 

재택 업무의 집중력 작업 효율의 저하는 휴식 부족 가능성도

또한 장시간 묵묵히 작업을 계속하면 집중력이 저하되어 고민도 많을 겁니다. 사람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고 집중력을 유지할 수있는 시간은 여러 설이 있지만, 도쿄 대학 약학부의 이케 유우지 교수가 진행 한 '공부 시간과 학습의 정착 집중력에 관한 실증 실험'에 따르면, 학습 효율이 높아지는 것은 학습 시간의 길이가 아니라 학습의 사이에 쉬는 경우도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휴식 시간이 정해지지 않은 재택근무에서도 자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집중력과 작업 효율 향상에 연결되는 것은 아닐까요. 활동량 부족, 운동 부족도 우려되는 점을 감안하면, 1 시간에 한번은 일어나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을하는 것이 일에도 몸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 발돋움 심호흡! 운동 부족 해소와 생산성 UP이 이루어지는 스트레칭

운동 습관이없는 사람도 힘들이지 않고 할 수 있습니다.

 

 

 

 

 


일을 시작하기에 우선 워밍업! 크게 몸을 펴고 심호흡을 반복하세요. 호흡을 반복하여 횡격막과 그 주변의 근육을 자극하고 몸 안에서 천천히 체온을 높여 나가도록합니다. 일하는 동안 1 시간에 1 번 정도 가벼운 운동을 하세요. 사무직 업무로 앉아서 계속 일하게 되면 아무래도 허리가 둥글게 되는 경향이 되어 버리므로, 자세를 바로 잡고 더 크게 호흡을 의식 해 봅시다. 

다음은 정해진 절차 등은 생각하지 않고, 신경이 쓰이는 부분을 중심으로 자신의 기분과 느낌대로 스트레칭을 합시다. 천천히 크게 발돋움을하는 것만으로도 온몸이 기분 좋게 기지개를 펴봅시다.

또한 장시간의 작업에 의해 특히 어깨 주변의 근육이 딱딱 해지기 마련입니다. 한 손으로 다른 쪽 손목을 잡고 옆구리를 스트레칭하고 스트레칭을하면 어깨에서 허리에 걸친 근육이 기지개로 펴지게 됩니다. 여유가있는 사람은 스쿼트 등의 자세로 운동을 실시해도 좋습니다.

 

 

 

 

 

 

정리

재택근무 등 환경에 변화가없는 상태에서 오랫동안 일을하고 있으면, 어쩐지 몸도 무거워지고 나른해짐을 느끼거나 기분도 오르지 않거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때야 말로 한숨을 쉬기 마련일텐데, 자주 휴식을 취해 적극적으로 몸을 움직여 봅시다.

업무 효율화에도 도움이 되고 심신의 재생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선 쉽게 할 수있는 것부터 시작해 봅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