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적정습도 : 집안 실내의 정상적인 습도

by 미스사오리 2023. 9. 4.

올해 장마 시즌은 무사히 넘기셨나요? 특히 노후주택에 거주하고 있다면, 더더욱 습기가 집안 내부로 스며들어 여기저기 결로가 생기고, 곰팡이가 생기는등 전형적인 습도가 높아서 발생하는 여러 부정적인 현상들을 경험하셨다면, 가을로 접어드는 지금이 문제 해결하기에 좋은 타이밍입니다.

습기와 곰팡이는 모두 이상한 습도 수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결로를 막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것이 바로 원인이라고 봐야 합니다. 

 

 

 

 

 

 

이상적인 적정습도를 달성하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

깨닫지 못할 수도 있지만, 집안의 습도 수준은 실제로 창문 결로 및 습기와 같은 온갖 종류의 달갑지 않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집의 과도한 습도는 곰팡이 포자 또는 곰팡이 냄새 생성으로 인해 환경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가구, 장식 또는 집 구조를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습도는 곰팡이와 응결을 유발하는데, 이는 창문이나 물이 자주 증발하는 장소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습도가 너무 높으면 집을 손상시킬 수 있는 문제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건강 문제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높은 습도로 인해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조건에서 발생하는 곰팡이 포자와 집먼지 진드기는 알레르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고 기침, 가려운 눈 또는 기타 호흡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집의 적정습도는 어떻게 되어야 하나?

이러한 걱정스러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집주인은 집 안의 습도 수준을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습도 수준은 '상대습도'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가정 내부의 평균 습도는 필자의 경험상, 45~55% 범위를 권장하는 편이며, 겨울철에는 약간 낮아져야 합니다. 겨울철 습도 목표를 40%로 유지하면 창문에 결로 현상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집안의 평균 습도 수준보다 높으면 난방비가 상승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놀랄 수도 있습니다.

습한 공기는 건조한 공기보다 난방에 훨씬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므로 건물 내부의 습도를 약 45~55%로 목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의 경우 실내 습도는 45%를 맞추는 편입니다.)

 

집안의 실내 습도가 높다는 증상들

다음 중 하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일 수 있습니다. 

 

  • 응축
  • 습기
  • 욕실 등 집 주변의 곰팡이
  • 냉기

 

집안의 실내 습도가 낮다는 증상들

과도한 습기와 마찬가지로 너무 건조한 환경은 건강과 가정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방이나 집의 습도가 낮다는 것을 나타내는 다음과 같은 징후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됩니다.

 

 

 

 

 

 

코 막힘 및 목 통증 : 지속적인 재채기와 기침이 반드시 감기에 걸렸다는 징후는 아니지만 실내 습도가 낮다는 징후일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도 차갑고 건조한 공기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기 쉬우며 이상한 기침이나 재채기의 희생양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 : 어쨌든 겨울에는 흔히 발생하지만 습도가 낮다는 징후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나무 바닥과 가구에 나타나는 균열 : 나무 바닥이 삐걱거리거나 목재 가구에 균열이 생기는 것은 집이 오래되어 보수가 필요하다는 신호가 아닙니다. 수분 부족으로 인해 목재가 수축되어 바닥이 휘거나 가구에 균열이 발생합니다.


정전기 : 머리카락이 날아가고 정전기가 자주 발생합니까? 이는 방에 습기가 필요하다는 표시일 수 있습니다.

조율이 잘못된 나무 악기 : 피아노나 기타를 몇 시간 동안 연습했는데 소리가 약간 어긋나더라도 반드시 비난할 필요는 없습니다. 목재 악기는 뒤틀림이나 갈라짐을 방지하기 위해 습도가 균형이 잘 맞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집안의 실내 적정습도는 어떻게 측정하나요?

실제로 측정하는 방법을 알고 계십니까? 여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장비가 하나 있습니다. 실내 습도는 온라인이나 DIY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휴대용 장치인 습도계라는 장비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습도계 추천

 

카스 디지털 온습도계 T023, 화이트, 1개
카스 디지털 온습도계 T023, 화이트, 1개

카스 디지털 온습도계 T023, 화이트, 1개

 

카스 디지털 온습도계 T023

COUPANG

www.coupang.com

 

타입: 디지털
쾌적도 표시 여부: 쾌적도 표시

또한 제습기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실내의 습도를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로 인한 결로 등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실내 제습기 추천

 

LG전자 휘센 듀얼 인버터 제습기 20L DQ200PBBC
LG전자 휘센 듀얼 인버터 제습기 20L DQ200PBBC

LG전자 휘센 듀얼 인버터 제습기 20L DQ200PBBC

 

LG전자 휘센 듀얼 인버터 제습기 20L DQ200PBBC

COUPANG

www.coupang.com

 

사용면적: 83㎡
사용면적설명: 약 25에 해당함
용량: 5L
바퀴 유무: 바퀴있음
에너지효율: 1등급

제습기는 가정의 습기 관련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해결하는 가장 좋고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제습기 없이 어떻게 습도를 낮출 수 있나요?

제습기 없이 집안의 습도를 줄이는 방법이 궁금하세요? 이것이 최선의 해결책이기는 하지만 다음과 같이 이 솔루션 대신 또는 함께 시도해 볼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 일부 자연 환기 방법 구현(예: 통풍구 설치)
  • 가능하면 밖에서 옷을 말리세요.
  • 창문을 자주 여는 것
  • 주방과 욕실에 환풍기 설치 
  • 샤워할 때 온도 낮추기
  • 팬을 사용하여 공기 순환을 증가시킵니다. 
  • 욕실 공간에는 수분을 흡수하는 욕실 식물에 투자

 

 

집이습할때 : 관리 및 빠르게 습도 줄이는 실용적인 팁

 

집이습할때 : 관리 및 빠르게 습도 줄이는 실용적인 팁

습도는 특히 덥고 습한 기후가 있는 지역이나 특정 계절에 주택 소유자가 직면하는 일반적인 문제입니다. 높은 습도 수준은 불편함, 건강 문제, 심지어 집의 구조적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

housecontents.co.kr

 

※ 이 포스팅에는 제휴마케팅 링크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콘텐츠의 링크를 통해 구매하면 제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 상세정보 및 고객리뷰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상세페이지에서 전부 확인 가능하니 링크를 한번 참고해주셔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