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듈러주택

컨테이너하우스 집짓기 살기에 좋을까 나쁠까

by 미스사오리 2022. 3. 28.

 

꽤 많은 글들을 통해서 컨테이너하우스에 대한 이야기들을 했습니다. 장점에 대해서 때론 단점에 대해서 전반적인 이야기들을 다루긴했습니다. 예비건축주라면 충분히 관심가졌을법한 이야기들이기도 합니다.

 

컨테이너하우스
컨테이너하우스


단점들이 있음에도 여전히 컨테이너하우스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아마도 '비교적' 저렴한 건축비용 때문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긴합니다. '컨테이너'라는 재료를 주택용으로 개조 하는것에 있어 일종의 고정관념에서 오는 생각이 아니었을까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연 지금의 시점에서도 여전히 컨테이너주택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까요? 집짓고 살기에 좋은 선택일까요? 아니면 나쁜 선택일까요? 해상용 선적 컨테이너주택은 현대적으로 보이는 선, 색상 및 모양으로 매혹적으로 매력적일 수 있기 때문에 특히 타이니하우스(Tiny Houses)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언급되는 한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적 컨테이너는 과연 가정과 환경에 좋은가 나쁜가?" 

5가지 포인트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겁니다.

 

1. 에너지 효율성

금속은 예를 들어 나무 프라이팬보다 금속 프라이팬의 인기에서 알 수 있듯이 열과 냉기 모두의 전도체입니다. 이로 인해 금속은 주택 건설의 많은 응용 분야에서 이상적인 물질이 아닙니다.

추운 기후에서 컨테이너하우스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려면 외부를 단열해야 하며 가능하면 내부도 단열해야 합니다. 바닥을 포함한 모든 면에서 금속이 열교 역할을 하여 힘들게 얻은 열을 빼앗아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약간의 에너지 효율성을 얻으려면 단열재를 수용하기 위해 전체 추가 구조를 구축하고 외부 클래딩을 설치해야 합니다.

 

금속 용기가 주요 구조 벽 역할을 하도록 하는 바로 그 이유뿐 아니라 당신이 추구했던 멋진 현대적인 금속성 외관이 사라졌습니다. 선택적으로 모든 단열재를 내부에 둘 수 있지만 충분한 양을 확보하려면 사용 가능한 내부 공간의 양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쌓인 컨테이너

선적 컨테이너를 쌓으면 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건물 외피가 없기 때문에 그렇지 않습니다. 금속이 선적 컨테이너 주택의 내부 구획 벽을 통해 외부에서 지속적으로 통과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하우징으로 전환되는 선적 컨테이너의 4면 모두를 단열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열교를 통해 상당한 열 손실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것은 내부 구획 벽으로 확장되는 높은 전도성 재료 없이 건설된 건물에 비해 상당한 재료 사용 및 비용을 추가합니다. 

2. 재활용성

금속은 추출 및 제조에 매우 오염되고 에너지 집약적이므로 일단 확보하면 잘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구조를 형성하는 데 사용되는 경우 금속의 탄소 발자국과 내재 에너지는 목재보다 훨씬 나쁩니다. 친환경 건축자재의 관점에서 자재는 가장 합리적인 방식으로 사용해야 하며, 이는 금속이 유통되고 금속만이 채울 수 있는 용도에 적용된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3. 힘

금속 컨테이너하우스는 강하지만 단단한 나무 골조 주택 도 강합니다. 컨테이너 하우스와 DIY 녹색 지붕 사이에는 공통된 연관성이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컨테이너가 무거운 하중을 견딜 수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그들은 확실히 할 수 있지만 이러한 사고 방식은 나무의 특성과 강도를 과소평가합니다. 

녹색 지붕에 추가된 흙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나무 지붕을 쉽게 틀 수 있으며 나무는 재생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지역에서 사용되며 금속보다 지속 가능하게 수확됩니다.

 

 

 

 

 

 

4. 건강

컨테이너하우스는 이사하기 전에 이전에 컨테이너에 무엇이 들어 있었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독성 물질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살충제, 화학 물질 또는 기타 독성 물질은 최선의 청소에도 불구하고 잔류물을 남길 수 있습니다. 

선적 컨테이너의 벽이 밀폐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건강한 실내 공기질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목재 패널 제품 과 같이 포름알데히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집에서 배송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모든 제품에 대해 매우 주의하십시오. 

 

5. 비용

컨테이너하우스는 자동으로 저렴한 건물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이유(골조 및 단열재)와 기술적인 문제가 다소 복잡하기 때문에(구멍 뚫기, 접합부 관리, 전기 연결 등), 선적 컨테이너를 주택으로 개조하는 것은 실제로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일반 건축비 보다 더 오버될 수도 있기에 이 부분에서 마음이 떠날 수 있습니다.

선적 컨테이너의 내부 또는 외부에 또 다른 전체 구조를 구축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금속 자체는 내부 마감 표면 이상으로 축소되거나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닌 공기/증기 장벽 역할을 합니다. 어쨌든 대단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컨테이너를 주택 건설 프로젝트의 시작점으로 사용하면 다른 응용 분야에서 훨씬 더 유용할 수 있는 엄청난 양의 금속을 가둘 수 있습니다. 그렇긴 해도 비전, 혁신, 컴팩트한 디자인 및 자재의 용도 변경에 대한 컨테이너 하우스 빌더들에게 찬사를 보냅니다. 

선적 컨테이너하우스는 작은 생활 공간으로 인해 기존의 목조주택보다 더 많은 원자재를 사용하고 운영 비용이 더 많이 들 것이므로 선적 컨테이너주택이 저렴한 타이니하우스(Tiny House) 옵션 처럼 보일 수 있지만 난방 및 냉방을 고려하면 비용이 더 많이 들 것입니다.

 

정리

최근에 건축시장의 흐름으로 보면, 각종 건축자재의 비용이 급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덩달아 인건비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여 전반적인 건축비용의 상승으로 이어지는 모양새입니다.

 

컨테이너하우스라고 마냥 저렴하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외형만 컨테이너일 뿐이지, 결국엔 사람이 사는 내부 공간에 대한 작업은 각종 목자재등이 사용될텐데, 현재 목재와 기타 건축자재 비용의 상승은 외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세컨하우스 용도이든, 실거주를 목적으로 하든간에 컨테이너하우스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충분히 장점과 단점, 향후 상황에 따라서 부동산매매까지도 고려한다면 심사숙고 해야할 부분이기도 할겁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컨테이너하우스로 집짓기 가이드라인

 

컨테이너하우스로 집짓기 가이드라인

컨테이너하우스로 집짓기 가이드라인 저렴한 주택 선택 외에도 컨테이너 홈은 적응성, 내구성, 지속 가능성 및 빠른 설치 등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혜택으로 인해 이러한 유형의 주택

housecontents.co.kr


참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