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tv조선 홈데렐라 6회 농가주택 시골주택 리모델링 사례에서 영감을 얻다

by 온리원 미스사오리 2020. 5. 24.

 

tv조선 홈데렐라 6회 농가주택 시골주택 리모델링 사례에서 영감을 얻다


휴일을 만끽하면서 TV채널을 이리저리 돌리다가 tv조선 채널에서 하는 홈데렐라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습니다. 대충보니 집 리모델링을 베이스로 펼쳐지는 콘텐츠 같아서 흥미롭게 보게 되었습니다.


본 방송 시작전에 잠깐 검색을 해봤습니다. 홈데렐라 프로그램 소개를 보니, 평생을 함께 한 낡고 오래된 나의 집, 그 가치를 높여줄 국내 최초 하우스 컨설팅 프로그램!

tv조선에서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50분에 방송
되고 있습니다.


아뭏든 오늘 6회 본방송에서 소개된 주택의 사례는 증평군에 위치한 전형적인 농가주택을 리모델링하는 스토리였습니다. 그런데, 우리네 머릿속에 각인된 농가주택이라 함은... 전형적인 시골풍경을 어느정도 떠올리곤 하는데 말이죠.


 

 




주변에는 온통 논과 밭과 산이 어우러진 그런 공간일줄 알았는데, 왠걸... 오늘 소개된 증평 농가주택의 경우 도로변에 위치해 있고 전체 평수도 나쁘지 않게 잘 빠졌더군요. 다만 46년 정도 된 오래된 연식이다 보니, 낡고 노후된 주택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었습니다.


시골집 어디에서나 볼 수 있을법한 풍경이었지요. 불편한 실내공간과 동선을 리모델링을 통해 제대로 개선시킨 이번 농가주택 리모델링의 경우 방송을 보니 전체 소요예산은 1억 5천만원 대 였습니다.


직접 리모델링 시공을 진행한 업체 대표의 얘기에서는 원래 1억3천만원대의 예산으로 계약 진행하였으나, 의뢰한 집주인이 개별적으로 추가 진행한 부분이 대략 2천만원 가량 더 추가된 요소들이 있어, 최초 예산 범위인 1억3천만원 보다는 더 늘어난 부분이지만...


뭐 집주인의 요구사항에 따른 결과인것이겠지요.



 

 




방송에서도 살짝 언급되었지만, 뭐니해도 의뢰자인 집주인과 리모델링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참 중요하다 싶었습니다.


서로간의 의견 조율을 통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찾는 부분들도 분명 필요했을테니 말이죠.


암튼, 오늘 농가주택의 리모델링에서 핵심은 방송에서 공사과정 전부를 보여주지는 않았지만, 낡고 오래된 시골 농가주택의 특성상, 안전을 위한 구조보강에 예산이 상당부분 들어가지 않았을까 싶었습니다.


이는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알겠지만, 정말 한눈에 봐도 심각하다 싶을정도의 시골집이나 농가주택들은 솔직한 심정은 그렇습니다. 그냥 다 갈아엎어버리고(철거해버리고), 새로 신축하는게 낫겠다고 말이죠. 하지만, 신축까지 가지못하고 리모델링을 선택하는 이유는 결국에는 예산문제 일겁니다.



 

 




그래서 많은 전원생활을 꿈꾸는 이들에게도, 땅을 사서 신축을 하는것도 좋은 선택이지만... 차선책으로 시골 농가주택 시골집을 저렴하게 사서 리모델링을 하여 사는것도 하나의 대안으로 많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 홈데렐라 방송의 사례에서 농가주택 리모델링 시공 비용도 전부 오픈이 되었지만, 일반적인 맥락에서 시골집 사서 리모델링하여 전원생활을 꿈꾸는 분들에게는 각각의 시골집 컨디션에 따라서 예산의 범위가 달라지겠지만... 오늘 증평군 사례속 농가주택과는 달리, 쿠킹클래스 같은 공간은 별도로 만들지는 않을겁니다.


그렇다면, 예산은 조금더 줄어 들겠지요?


홈데렐라 홈페이지를 찾아보시면, 각 회차별 주택 아파트 공간을 멋지게 리모델링 시공한 업체들의 연락처가

나와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연락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뭐 이전의 포스팅에서도 간략히 언급했듯이 리모델링의 경우에도 몇군데 정도는 업체들 문의와 상담을 통해 

견적을 비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동일한 공사범위와 요구조건일지라도, 업체마다 견적비용은 전부다 다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주택 리모델링 업체를 선택할 때에도, 온라인 오프라인의 정보들을 모두 수집하여 판단하는 일도 필요한 법입니다. 비교할수록 비용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방송 클립영상입니다. 어떻게 시골 농가주택이 개선되고 변화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저도 방송보면서 이정도 퀄리티의 농가주택이면 충분히 리모델링을 통해 살아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산의 문제로 전원주택 신축으로 진행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농가주택 시골주택을 저렴하게 구매하여 리모델링으로 변화시켜보는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증평 농가주택의 리모델링 사례가 하나의 예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하세요.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