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듈러주택

전원주택 집을 지을때 제일 궁금한건 역시나 건축비용 얼마나 들까(ft.모듈러주택)

by 온리원 미스사오리 2020. 7. 28.

전원주택 집을 지을때 제일 궁금한건 역시나 건축비용 얼마나 들까(ft.모듈러주택)


전원생활에 대한 로망은 많은 사람들에게 이루고 싶은 꿈이 아닐까 싶다. 저푸른초원위에 그림같은 집을 짓고서 살고자 하는 욕망이나 욕구는, 회색빌딩 숲에 갇혀 살고 있는 도심속 직장인들의 탈출구 같은게 아닐까. 또는 자연과 함께 살고 싶은 삶을 꿈꾸는 이들에게도 전원주택을 짓고자 하는 목표가 있을수도 있겠다.


저마다의 사연들 속에서 조금씩 목표를 이루고자 열심히 살아가고들 있을텐데, 필자의 경우도 최근에 전원주택을 새로 지어서 옮길 계획을 세우는 중이다. 현재는 전원주택 생활은 하고 있지만 전세로 임대생활을 하고 있는 중이다.

전세살이를 하면서 전원생활의 다양한 장점과 단점들을 동시에 경험하였으니, 향후 나만의 전원주택을 짓고자 할때에는 그 시간들속의 경험들을 충분히 녹여낸 집으로 지어지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물론, 아직 전세기간이 약간 남아 있어 여유는 있는 상황이지만 성격상 미리미리 준비를 해두는 타입이다보니 최근에 몇몇 전원주택 시공업체들을 낱낱이 살펴보고 있고, 한편으로는 본 블로그에서 한 카테고리를 담당하고 있는 '모듈러주택'시공업체들도 열심히 살펴보고 있다.


그중에서 눈에띄는 모듈러시공업체 2곳에다 문의를 하였고 건축시공비용 관련 피드백을 답변을 얻을수 있었다. 물론 각 업체별 답변에서의 제시된 가격은 100% 완벽한 견적은 아님에 유의하자. 아직 전원주택을 지을 땅을 구입하지 않았기에, 변수가 여전히 남아 있는것이다.


다만 그런 변수들을 충분히 고려하고 감안하여 문의하였고 업체별 답변을 얻을수 있었기에 향후 전원주택 건축을 하고자 할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도 답변을 얻은 2곳의 모듈러주택 시공업체의 홈페이지에 있는 시공사례별 모델중에서 관심이 많고, 실제로도 건축해서 살았으면 괜찮을것 같다는 모델을 염두에 두고도 있는 상황이다.



 

 



아래는 1곳의 업체에서 피드백 받은 답변이다. 모듈러시공업체의 홈페이지에 선보이고 있는 특정 모델의 판매가격에다, 추가로 약 2,500만원 정도의 비용을 고려하여 계산하면 된다는 소리다.

예를 들어 1억짜리 가격으로 나온 모듈러주택이 있다고 치다. 순수건축비용 이외의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약 2,500만원 정도 예상된다는 예기다. 그러면 단순계산으로 해당 주택의 최종견적은 약 1억 2천5백만 원 가량이 된다는 거다. 어디까지나 예시를 든것이니 참고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주택외 (운송,설치,데크,보일러,기초,정화조,인허가,수도,전기,내진구조계산,현장관리자,산재,오폐수관로 등등) 제반비용은 여러건축주 사례를 평균으로 보면 약 2500만원내외 정도에서 끝나십니다. 현장상황이 좋으면 줄어들고, 아무것도 없으면 좀 늘어나고 합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어르신들이 항상 하시는 말씀중에, 집 지을때는 항상 추가로 예비비용을 확보해두어야 한다는 얘기를 하셨다. 아~ 그리고 또 다른 1곳의 업체에서도 평균적으로 1천~2천만 원 정도선에서 제반비용을 예상하면 된다고 답변이 왔었다.


모듈러주택 시공업체에 문의한 답변으로 풀이한것이지만, 일반 전원주택 시공업체들에 문의를 하더라도 비용에 조금씩 차이는 있을테지만, 맥락은 같을것이다.



 

 



아뭏든 집 지을때 제일 궁금한건 얼마의 예산이 필요한가? 라는 것인데, 더 앞서 고민하고 미리 정리해두어 할 부분은 바로, 어떤 형태의 집을 원하는가? 일거다. 목조주택을 원하는지, 철근 콘크리트 집을 바라는지, 경량철골구조의 집을 원하는지... 각각의 선택에 따라 건축비용은 또 달라진다.


인테리어 자재의 등급(상,중,하) 선택에 따라 시공비용에 또 많은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그래서, 건축업체에다 최종 건축비용을 물어보기 이전에, 내가 원하는 집은 어떤 집인가에 대한 정리가 1차로 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야 건축예산에 대한 상세한 접근이 가능하리라.



 

 


또 하나는 어느 위치에 집을 지을것인가? 즉, 땅을 구입하게 되는 장소 위치에 따라서(ex : 전기, 수도 인입비용 부분) 건축비용 부분에 또 변화가 생기기 마련이다.

아뭏든 전원주택 건축(모듈러주택)에 관심있다면 순수 건축비용은 해당 모델의 순수건축비+추가 비용부분이 더 들게 된다는 부분을 명심하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