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가습기 장점 알고 사용하기 : 대용량 초음파가습기 추천 3선

by 미스사오리 2022. 10. 2.

 

가습기의 장점에 대해 다시 필요성을 확인해 봅시다. 올바른 가습기 사용법을 알아두면 방의 편안함이 달라집니다. 당신의 라이프 스타일뿐만 아니라 몸과 피부 등에도 변화에도 기온과 습도 등이 크게 관련되어 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꼭, 당신이 사용하는 가습기와 사용하고 있는 공간의 상황을 다시 체크해, 건조 대책 뿐만이 아니라, 습도 적온의 쾌적 라이프 스타일에 도움을 주세요.

 

 

 

 

 

 

왜 가습하는가?

습도는 공기가 얼마나 습한지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사람이 실내에서 쾌적한 습도는 40~60%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습도가 낮으면 건강과 편안함에 영향을줍니다. 습도가 낮아지면 공기가 건조해집니다. 습도가 40% 이하가 되면 눈이나 피부와 목이 건조해 감기 등의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력이 약해져 버립니다.

또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도 활동하기 쉬워집니다. 인간의 호흡기계의 점막은 건조하면 기도 점막의 방어 기능이 저하되어 감기 바이러스 등이 체내에 침입하기 쉬워집니다. 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실내의 습도가 내려 오면 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인플루엔자에 걸리기 쉬워지는 리스크가 높아집니다.

공기가 건조하면 몸에서 수분의 증산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머리카락과 피부 등이 건조하기 쉬워집니다.

 

건강한 머리카락의 수분량은 11~13%로 알려져 있으며, 건조하면 이 수분량이 저하되어 머리카락이 들러 붙거나 윤기가 없어져 버립니다.  피부도 마르고 건조하면 수분이 손실되기 쉬워집니다.

 

 

 

 

 


그리고, 수분량이 10% 이하가 되면 드라이 스킨의 상태가 되어, 피부가 각질이 생기고 가려움이 생기기 쉬워져 오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공기의 건조는 미용면에서도 좋지 않은 영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공기가 건조할 때는 가습을 하는 것이 우리의 건강면이나 미용면 등 다양한 점에서 추천되고 있습니다. 공기에 어느 정도의 습기가 생기는 것으로, 이러한 불쾌감이 경감되어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감기 등을 방어하는 몸 구조도 기능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건강이나 미용상, 쾌적성 등의 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저습도 단점

저습도가 되면 몸에 주는 부정적인 영향이 늘어납니다. 감기나 인플루엔자등의 병에 걸리기 쉬워져 버리거나, 머리카락이나 피부 등이 건조해 버려 들러 붙거나 각질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게다가 공기가 건조하면 몸으로부터의 수분 증산량은 많아져 버려, 난방을 해도 체감 온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차가움을 느끼기 쉬워지는 것입니다.

겨울의 추운 시기는 난방으로 실내를 데우지요. 추워질수록 난방의 온도를 올리는 것이 되어 버려, 에너지 절약의 면에서도 단점이 있습니다. 습도 저하는 사람의 건강이나 쾌적성에 장애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생산 효율의 저하나 음식이나 물건의 품질 열화 등도 일어납니다.

 

 

 

 

 


야채는 90% 정도가 수분이라고 하며, 그 중 0.50%가 감소하면 상품 가치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청과물 등의 식품은 공기가 건조하면 수분이 손실되지만, 한 번 잃어버린 수분을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없어 품질 열화로 이어져 버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저온·고습도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하면 정전기가 생기기 쉬워지는 것은 아시는 분도 많을까 생각합니다. 공기의 건조한 상태에서는 대전하기 쉬워져, 불쾌한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또, 인쇄 기계나 복사기 등도 용지 걸림이 쉬워진다고 하고 있어, 생산성 저하 등으로 연결되어 버립니다.

이와 같이 습도가 낮은 상태가 되면 우리의 몸이나 식품, 쾌적성이나 생산성 등에 단점이 생기기 쉬워져 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습도가 50% 이상으로 유지되면 수가 격감한다고도 하며, 50~60%의 적절한 습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인플루엔자 예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우리는 적당한 습도라면, 실온이 20℃ 정도라도 25℃ 정도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하며, 가습함으로써 체감 온도를 올릴 수 있고, 에너지 절약에도 연결됩니다.

이와 같이, 저습도가 되면 단점이 생겨 버립니다만, 가습에 의해 병이 되기 쉬워지거나 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 불쾌성이나 품질의 열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계절별 습도 적온은?

사람이 편안하게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방의 습도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기본적으로 쾌적한 습도는 40~60%로 되어 있습니다. 방이 쾌적한 습도로 유지되고 있다면 보다 쾌적하게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쾌적하게 느끼는 온도는 계절에 따라 많이 변해 온다고되어 있습니다.

여름이라면 50~60% 정도가 이상적이라고 하며, 겨울이라면 40~50%가 쾌적한 습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여름이면 습도가 70%를 넘으면 덥다고 생각하게 되고, 겨울이라면 40%에서 내려오면 어떤 점막이나 피부 등에 건조를 느끼기 쉬워집니다.

참고로 필자의 경우 4계절 내내 45% 정도의 실내 습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45%~50% 선이면 딱 좋을듯 합니다. 계절에 따라 쾌적하다고 느끼는 습도는 다르며 일년 내내 대략 50%로 유지되는 상태가 이상적인 상태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은 습도가 높아지기 쉬워집니다만, 진드기나 곰팡이는 습도가 50%를 넘으면 번식을 시작해, 60%를 넘으면 급격하게 수가 증가해 옵니다. 따라서 장마철에는 진드기와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습니다.

 

 

 

 

 


반대로 습도가 낮은 겨울철은 습도가 40% 이하가 되면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류의 수가 늘어나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겨울을 보다 건강하고 쾌적하게 보내면 습도가 50% 약한 상태가 이상적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머리카락이나 피부 상태 등에 있어서도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머리카락이나 피부에 좋다고 하는 습도는 60~65%로 되어 있습니다. 겨울 방의 편안한 습도는 50 % 정도이지만 피부의 편안한 습도와 약간 다릅니다.

그 경우라면 직접 수증기 스팀을 맞추는 등으로 피부의 습도를 보다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 아이 등을 예방한다는 점에서도 방의 습도는 50 %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한 가습의 주의사항과 대책방법

가습기는 방의 습도를 제어한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그러나, 그 사용법에 따라서는 단점이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사용법에 주의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가습기는 과가습 상태를 만들어 버리는 원인이 되어 버리는 것이 있습니다.

 

즉, 가습이 너무 많습니다. 방의 습도를 높여 버려 곰팡이의 번식으로 연결되어 버린다는 것입니다.

곰팡이는 습도가 60% 이상이 되면 번식하기 쉬워집니다. 마감한 방을 가습기로 계속 가습하고 있으면 점점 습도가 올라 버려, 곰팡이의 번식에 최적인 습도가 되어 버립니다. 그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할 때에는 방을 적당히 환기해, 공기를 넣을 수 있도록 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과가습의 대책 방법으로서 추천되고 있습니다.

 

 

 

 

 


또한 곰팡이뿐만 아니라 진드기 등의 번식도 일어나 버린다고합니다. 방을 닫은 상태로 두면 점점 따뜻해집니다. 그렇게 되면 온도도 높아져 진드기 등이 늘어나기 쉬워집니다.

 

그 때문에, 습도를 컨트롤한다는 의미에서도, 하루 2회 이상은 방의 창을 열어, 외기를 받아들이면서 사용합시다. 또한 가습기의 유지 보수도 중요합니다. 가습기는 정기적으로 청소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 부족 상태에서 가습기를 사용해 버리면 점점 곰팡이 등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최근에는 공기 청정기와 가습기가 일체적으로 되어 있는 것 등이 있습니다만, 필터 등에 먼지나 더러움 등이 쌓여 있으면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운 조건이 된다고 합니다. 가습기의 손질은 자주 가서 기분 좋게 사용하도록 합시다.

 

대용량 초음파 가습기 추천 3선

 

로엘전자 마스터스마트 대용량가습기, MASTER smart
로엘전자 마스터스마트 대용량가습기, MASTER smart

로엘전자 마스터스마트 대용량가습기, MASTER smart

 

로엘전자 마스터스마트 대용량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대우 3in1 대용량 초음파 가습기 15L, DEH-R135A
대우 3in1 대용량 초음파 가습기 15L, DEH-R135A

대우 3in1 대용량 초음파 가습기 15L, DEH-R135A

 

대우 3in1 대용량 초음파 가습기 15L

COUPANG

www.coupang.com

 

 

미로클린팟 세척 초음파 가습기, MIRO-NR07S
미로클린팟 세척 초음파 가습기, MIRO-NR07S

미로클린팟 세척 초음파 가습기, MIRO-NR07S

 

미로클린팟 세척 초음파 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같이 읽으면 도움되는 글

 

집이건조할때 문제점 4 가지 : 간단 가습법

 

집이건조할때 문제점 4 가지 : 간단 가습법

본격적인 추위와 동시에 건조와도 싸워야 하는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보통 가을, 겨울, 봄까지가 건조한 시즌이라고 봐야겠죠. 겨울은 원래 건조하기 쉬운 계절인 것에 더해, 에어컨 및 온풍을

housecontents.co.kr

 

※ 추천 상품 목록은 쿠팡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만 고려하고 순위는 고객 리뷰, 랭킹순 및 키워드와 같은 요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콘텐츠의 링크를 통해 구매하면 제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 상세정보 및 고객리뷰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상세페이지에서 전부 확인 가능하니 링크를 한번 참고해주셔도 좋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