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부동산에 내놔도 안팔리는집 : 노후 단독주택 아파트 집빨리파는방법

by 미스사오리 2022. 5. 25.

 

제목처럼 안팔리는집을 최대한 잘 팔수 있도록 하는 팁들을 여러번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분들이 부동산에 집을 내놔도 안팔려서 애를 먹고 있는것 같습니다. 특히 요 몇일간 집빨리파는방법을 찾고자 본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기에, 다시한번 정리해봅니다.

 

집빨리파는방법 관련 검색어들
집빨리파는방법 관련 검색어들

 

같은 얘기가 반복되는거지만 다시한번 점검해보도록 하죠.

 

 

 

 

 

 

집을 팔기 위해선 가장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하면 됩니다.

 

1. 적정 매매가격

2. 부동산 중개인 수수료

3. 최적의 컨디션

4. 입지조건

 

대표적으로 4가지 부분을 언급하게 됩니다. 지금 부동산에 내놓은 내 집 매물이 과연 쏟아지는 비슷한 조건들의 집매물과 비교했을때 경쟁력이 있어 보일까요? 집주인의 입장에서 보는게 아니라, 집을 사려는 사람의 시선에서 우리 집을 바라본다면 계약하겠습니까?

 

적정 매매가격은 주변의 비슷한 조건들의 매물 가격대를 참조하면 매매가격에 반영할 수 있을겁니다. 주변 부동산에 비슷한 조건의 집을 구매하려면 어느정도의 예산이 필요한지 물어보면 대략적인 시세를 확인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중개인 수수료 를 아까워 하고 계십니까? 내 집을 가장 빠르게 팔아주는 사람이 바로 부동산중개인 입니다. 매물 상태가 괜찮다는 전제하에서, 법정수수료 외에 추가로 더 챙겨드리면 됩니다. 최대한 빠르게 팔아달라고 요청해보세요.

 

수수료를 많이 챙겨준다는데 싫어할 중개인은 없을겁니다. 필자의 경험에서도 수수료를 더 챙겨주겠다고 언급했던 아파트 매물이 4시간 만에 계약을 한 경험이 있었지요. 돈은 사람을 움직이게 합니다.

 

 

 

 

 

 

최적의 컨디션 과 관련해서 참 할 얘기들이 많지만 간단하게 해봅니다. 지금 부동산에 집을 팔려고 내놓는 경우에 낡고 노후된 상태의 매물 그대로입니까? 그렇다면, 절대로 안팔립니다. 아예 집을 보러 오는 경우도 극히 드물겁니다.

 

물론 100% 정답은 아닐수 있겠지만, 필자의 경험상 가격만 저렴하게 조정했다고 해서 계약까지 이어지지는 않더라는 겁니다. 상대적으로 비슷한 조건의 매물대비 가격이 저렴해서 구경하러 오는 손님들은 확실히 늘어나지만, 정작 계약을 하지는 않더군요.

 

나중에 부동산중개인을 통해 들은 얘기는 이거였습니다. 수리(리모델링)만 되어 있었어도 바로 계약될 수 있었던 물건이지만, 고객들은 자신들이 별도의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리모델링 하는것에 부담을 느낀다는 거 였습니다. 일정수준 이상의 리모델링이 되어 있다면 구매자도 바로 입주할 수 있어 생활할 수 있으니 말이죠.

 

집수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아끼려는 마음이 대다수 였던것 같습니다. 그러니, 부동산에 내놓는다면 무조건 리모델링은 어느정도 된 상태에서 의뢰하시면 훨씬 더 유리하겠지요.

 

 

 

 

 

 

특히 연식이 최소 25년 이상 된 노후단독주택이나 노후아파트의 경우 리모델링을 통해 바닥 배관 공사부터 다시 하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몇일전 언급한 포스팅에도 나와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아파트 및 노후주택리모델링 : 누수 예방을 위해서 배관 공사는 필수

 

아파트 및 노후주택리모델링 : 누수 예방을 위해서 배관 공사는 필수

단독주택에 살든 아파트에 살든, 노후주택에 오래 살다가 어느날 갑자기 배관이 노후되서, 물이 새는 누수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멘붕이 오기 마련입니다. 마침 이런 현상을 거주중인 아파트 옆

housecontents.co.kr

 

입지조건 만 언급하는 매물은 의미가 있을런지 모르겠습니다. 필자의 고향에 시청 바로 옆에 위치해 있는 노후아파트가 있는데, 부동산중개인들 사이에서는 솔직히 악성매물 단지 형태로 인식되고 있고, 실제로 필자가 지속적으로 지켜본 매물들의 동향을 봐서도 그렇습니다. 최소 1년이상 안팔리는건 기본이고 2년이상 노출되고 있는 매물도 몇몇 있습니다.

 

이런 매물들을 잘 아는 이유는 필자도 해당 매물들을 보러가서 부동산중개인과 많은 대화를 했었기에 알고 있는거죠.

 

충격적인건, 해당 집주인들은 자신들의 아파트단지가 입지조건이 좋다는 부분만 강조하더군요. 참고로 진짜 쇼킹했던 사례는 17년전에 자신들이 이사올때 했던 집수리 리모델링을 17년이 지난 시점에 매물로 나와서 집을 보러 갔더니, 리모델링 했다고 어필하더군요. 식겁했습니다. 세상은 이렇듯 상식적이지 않은 경우도 많은듯 합니다. 

 

 

 

 

 

 

해당 매물 보고 나와서 부동산중개인과 얘기를 했었는데, 중개인도 한숨만 쉬더군요. ㅎㅎ

 

가장 상식적인 선에서 고려해봐야할 부분들을 이야기 했습니다. 더 디테일하게는 아래 관련 글을 링크 했으니 필독을 하셔도 좋습니다. 항상 부동산매물로 나오는 집들을 꾸준히 살펴보곤 하는데, 빠르게 매매가 되는 집들의 특징들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부동산에 집팔려고 내놓은지 수개월이 지나도 반응이 없다면 꼭 참고하셔서 반영해보시기 바랍니다. 

 

집을 빨리 파는 법 : 매매 비법을 찾지 말고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해야

 

집을 빨리 파는 법 : 매매 비법을 찾지 말고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해야

본 블로그의 주제가 주로 집에 대한 이야기들을 많이 하고 있다보니 다양한 관심사로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진것 같은데,  특히나 집을 빨리 파는 법에 대한 관심사가 왜그리들 많은지 깜짝

housecontents.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