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오래된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 : 21평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

by 온리원 미스사오리 2021. 9. 22.

 

필자의 경우 지금까지 전체 올리모델링 공사를 2번 경험을 해오면서 다양한 시공업체들을 만나봤었고, 이런저런 공사 방법이나 자재들에 대한 이야기들도 업체 관계자들과 참 많이 나누고 했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기존의 단독주택과 비교하여 아파트 리모델링 경험에 대해 소소하게 이야기 하고자 한다.

 

오래된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
채광이 좋아서 꽃과 다육 식물을 키운다.

 

기존에 낡고 오래된 노후단독주택 리모델링 공사를 했을때는 당연히 노후된 바닥 난방 배관 철거 부터 전기배선 공사까지 말그대로 전체 올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했었던 경험이 있고, 당시에는 단독주택 평수가 25평형 즈음 되었었다.

 

 

 

 

 

 

주방리모델링에 사용된 씽크대는 한샘브랜드를 사용했었고, 샷시창은 KCC 2중창으로, 그리고 집 대문은 조립식대문으로 주문제작 해서 사용했었다. 암튼, 당시에 내가 들인 단독주택리모델링 공사 비용은 대략 4,500만원 가량 이었으니 참고 정도만 하면 된다.

 

왜냐? 뻔한 얘기지만, 필자가 리모델링 공사하던 시기는 이미 과거의 시간이 되어 버린것이고 당시의 인건비, 자재비 등등을 고려했을때, 또 공사난이도 등에 따라서, 지역에 따라서 그야말로 공사 견적을 책정하는 여러 요인들은 그 당시의 기준이니 말이다. 

 

※ 단독주택은 진짜 속을 까봐야 안다. 철거를 온전히 해봐야 진짜 답이 나온다. 

 

 

 

 

 

 

암튼 나는 당시에 4,500만원 가량의 비용을 지출하여 노후주택리모델링공사를 했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최근에 다시 리모델링 공사를 하게 되었었는데 이번에는 오래된 아파트 리모델링 공사를 하게 되었었고, 21평형 아파트 리모델링 공사를 하였던것인데,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은 3천5백만 원 정도에 계약하여 공사를 완료하였다.

 

혹여라도 이 글을 보는 당신이 오해는 하지 않기를 바라는건, 이 견적 금액은 내가 아파트 공사를 하게 된 시기의 견적가 인것이고, 또 해당 시공업체도 필자의 거주지역에 위치한 업체이면서,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합쳐진 견적가인것이다.

 

 

 

 

그러니 같은 평수라도 당신이 거주하는 지역과, 당신의 집 상태 퀄리티와, 당신의 취향에 따라서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은 그야말로 천차만별이 되는 것이다. 그냥 참고정도만 하시라. 그래서 올리모델링 한 필자의 아파트 내부 인테리어 사진등을 굳이 올리지 않는건 큰 의미가 없기 때문이기도 할것이다.

 

이 리모델링 결과물은 필자와 가족의 취향이 적절히 반영된 공간이니 말이다.

 

참고로, 노후아파트리모델링 공사 계획을 고려하고 있다면 개인적으로 반드시 이건 해야 한다고 조언을 할것은 바로, 바닥 난방 배관 공사와 전기배선 공사를 다 철거하고 새로 시공하라는 것이다.

 

 

 

 

기왕 큰 비용을 들여서 전체 리모델링 공사를 하는 것이면 꼭 하는게 좋다. 물론, 창문샷시는 최소 브랜드 제품으로 2중창 시공은 기본으로 추천한다. 참고 하시라.

 

노후아파트리모델링 할 건 해야지(ft.오래된아파트리모델링)

 

노후아파트리모델링 할 건 해야지(ft.오래된아파트리모델링)

신축아파트에 산다면 좋겠지만 치솟는 매매가격은 서민들이 감당하기 참 어려운것도 현실입니다. 더구나 최근에 대출마저도 여의치 않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참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housecontents.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