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주택 가정에서 화재 예방하는 안전 수칙 정리(ft.울진 산불)

by 미스사오리 2022. 3. 5.

울진 산불 뉴스로 난리입니다. 강풍으로 인해 울진 산불이 삼척에 위치한 LNG기지도 위협한다고 하는데 동해안 7번국도를 따라 해당 지역에는 강풍이 유독심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울진 산불 관련 뉴스
울진 산불 관련 뉴스


이번 울진 산불 피해로 마을이 절반이상 피해를 봤다고 알려졌는데 피해가 막대합니다.

 

 

 

 

 


10년 내 최대의 산풀 피해로 알려지는 정도니, 산불예방을 위한 평소의 관심과 노력도 필요해 보입니다.

암튼, 각설하고 이번 울진 산불 뉴스를 보다하니 산불이 아닌 내가 거주하고 있는 실제 주택 가정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걱정이 들기도 하더군요. 물론 TV를 보다보면 주택화재에 대비하기 위한 화재보험 상품들이 많이 보이기는 하지만, 일단은 평소 집에서 화재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두면 좋을것 같아 공유합니다.

화재로 집을 잃는다는 것은 무서운 생각이지만 화재가 시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많습니다. 그리고 사고가 발생하는 동안 화재가 시작되어 집으로 번지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집 화재를 예방하는 안전 수칙

  • 연기 감지기를 확인하십시오
  • 가전제품을 조심하세요
  • 일산화탄소 수치 측정
  • 안전한 습관을 실천하세요

 

1. 연기 감지기를 확인하십시오

화재 및 연기 감지기는 위험에 대한 첫 번째 방어선입니다. 연기와 열이 벽에 있는 작은 장치로 들어오면 내부 센서에서 경보가 울립니다. 즉, 긴급 상황이 되기 전에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기 및 화재 감지기 를 양호한 상태 로 유지하십시오.

매달 테스트

한 달에 한 번 연기 및 화재 감지기를 테스트하는 습관을 들이십시오. 테스트하는 데 몇 분 밖에 걸리지 않으며 비상시에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는 모델마다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표준 감지기는 얼굴에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누르고 알람을 기다립니다.

 

 

 

 

 


파트너(자녀, 배우자 또는 룸메이트)에게 멀리 떨어진 방에서 알람을 들어달라고 요청하십시오. 연기 감지기가 작동할 수는 있지만 집 전체에 들리지 않으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한 달에 한 번 가정의 각 연기 감지기에 대해 이를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십시오.

필요에 따라 배터리를 교체하십시오

화재 경보기의 배터리가 부족하면 알 수 있습니다. 몇 분마다 들리는 짜증나는 짹짹거리는 소리는 단지 재미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 배터리 부족 경고이므로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집에 화재가 발생하고 연기 감지기의 배터리가 방전되면 경보가 울리지 않아 집이 더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10년마다 교체

다른 기기와 마찬가지로 연기 감지기도 몇 년 동안 사용하면 마모됩니다. 화재 경보 시스템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려면 10년마다 연기 감지기를 교체하십시오. 표준 모델은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므로 다음에 크게 교체할 때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있는 스마트 연기 경보기에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2. 가전제품을 조심하세요

스토브 및 세탁기와 같은 가전 제품은 일상 생활을 훨씬 쉽게 만들어 주지만 화재의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NFPA(National Fire Protection Agency) 에 따르면 주택 화재의 거의 절반이 부엌에서 시작됩니다. 고맙게도 집의 모든 방을 조금 더 안전하게 만드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부엌에서

가족 식사부터 야식까지, 주방은 집에서 가장 좋은 공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곳에 너무 많은 가전 제품이 있으므로 조금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요리할 시간이 되면 오븐, 스토브 및 모든 핫 플레이트가 커튼, 헝겊 또는 화학 물질과 같은 가연성 물질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당신이 도울 수 있다면 방을 무인 상태로 두지 마십시오. 그리고 기름때나 기타 비상시를 대비하여 주방에 소화기 를 비치해 두십시오.

 

 

 

 

 


요리하는 동안 불이 시작되면 당황하지 말고 최대한 빨리 처리하십시오.

 

  • 중금속 뚜껑으로 불을 덮고 열원을 끕니다.
  • 베이킹 소다나 소금은 작은 불을 다룰 수 있습니다. 화재가 커질 경우에 대비하여 분말 소화기를 주변에 두십시오.
  • 불을 끌 수 없으면 119에 전화하고 대피하십시오.

 

수면 공간

먼저 매트리스 내부에 난연성 화학 물질이 들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추가 보호를 위해 난연 매트리스 커버 를 고려하십시오. 좋은 습관과 현명한 화재 안전 관행은 침실에서도 화재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기 담요, 침대에서의 흡연, 난방 장치, 과부하된 콘센트는 모두 침실의 위험 요소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밖에 가지고 가십시오. 자동 차단 기능이 있는 전기 담요 만 사용 하십시오. 또한 너무 많은 플러그로 벽면 소켓과 멀티탭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하십시오.

거실

벽난로가 있는 경우 거실이나 서재가 화재 위험의 핫스팟이 될 수 있습니다. 

 

스토브 또는 벽난로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파편이나 가연성 물질이 없도록 합니다(사용하지 않을 때도 포함). 벽난로 근처에 크리스마스 트리가 있다는 것은 아늑하게 들리지만 적절한 예방 조치 없이는 심각하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벽난로를 사용할 때는 유리창을 열어두고 금속 스크린을 닫아 두십시오. 이렇게 하면 공기가 벽난로에 들어갈 수 있지만 불씨가 바닥에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철제 포커와 같은 화재 안전 도구를 사용하여 내부의 통나무 주위를 이동하십시오. 절대 손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

 

 

 

 

 


세탁실

세탁실은 건조기 보푸라기가 가연성이라는 것을 기억할 때까지 화재 위험이 있는 이상한 장소처럼 보입니다. 화재가 시작되는 가정의 일반적인 장소에 관해서 는 세탁실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고성능 기기는 특히 통풍구가 정기적으로 청소되지 않는 경우 과열될 수 있습니다.

차고 및 외부

그릴, 모닥불 및 불꽃놀이는 외부 및 뒤뜰 화재의 명백한 주범입니다. 

집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있으면 담배를 꺼낼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릴이든 여름 태양이든 가연성 제품을 열로부터 멀리하십시오. 가연성 제품을 위한 시원하고 어두운 찬장을 지정하고 모든 가족 구성원이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있도록 하십시오.

페인트, 휘발유와 같은 가연성 물질을 원래 용기에 보관하십시오. 단단히 닫힌 페인트 용기는 거꾸로 보관하여 페인트가 밀봉되도록 합니다. 휘발유는 휘발유용으로 설계된 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용기에 금이 가거나 새는 경우 내용물을 원래와 동일한 재질로 만든 새 용기에 옮깁니다.

우수한 전기 안전 실천

닳은 전선, 전선의 서지 표시 및 손상된 코드를 찾으십시오. 노출된 전선이 보이면 전자 장치의 플러그를 뽑고 즉시 교체하십시오. 모든 코드를 가구와 깔개에서 멀리 두십시오. 러그 아래에서 코드를 실행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연장 코드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하나의 소켓에 묶지 마십시오. 이는 과도한 전기 연결 또는 과부하로 인해 전기 화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일산화탄소 수치 측정

일산화탄소 는 화재처럼 집을 손상시키지 않지만 여전히 심각하게 위험합니다. 일산화탄소는 연료와 같은 탄소 물질을 태울 때 방출되는 무취, 무색의 가스입니다.

나무, 천연 가스, 석탄, 휘발유 및 난방유를 태우면 모두 CO가 집으로 방출될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에서 요리를 하거나 벽난로를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가정에서 화재와 일산화탄소 중독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열, 연기 및 CO를 감지하는 이중 센서 일산화탄소 및 연기 감지기를 구입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설치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4. 안전한 습관을 들이십시오

간단한 예방 조치와 주변 환경에 주의를 기울이면 집에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하루 일과를 하는 동안 산만해지기 쉽지만 요리와 같은 활동은 약간의 주의가 없으면 금세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화재 안전 습관을 형성하는 것으로 시작하십시오.

 

 

 

 

 


촛불 조심

우리는 휴일, 가끔 스파 나이트, 낭만적인 저녁 식사 동안 일년 내내 촛불을 봅니다. 그러나 무엇을 축하하든(또는 휴식을 취하든) 안전하게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초를 방치 하지 말고 항상 담요나 커튼과 같은 인화성 물질로부터 멀리 두십시오. 양초를 안전한 팁 방지 홀더에 놓고 떠나거나 잠들기 전에 끄십시오. 잊어버릴까 두려우면 난로나 전화기에 타이머를 설정하십시오.

침실 문을 닫으십시오

집 화재는 장벽이 없을 때 빠르게 퍼집니다. 밤에 침실 문을 닫는 것과 같은 간단한 작업으로 소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소극적인 화재 보호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담배를 피우지 마십시오

흡연은 권장하지 않지만 하실 경우에는 안전하게 하십시오. 가장 가까운 문에서 7미터 이상 거리를 유지하고 재떨이나 흡연대와 같이 담배꽁초를 버릴 수 있는 장소를 유지하십시오. 창고나 차고 근처에서 담배를 피우는 경우 해당 지역에 가연성 액체와 연기가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정리

좋은 습관은 화재를 예방할 수 있지만 비상 사태에 대비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집에 있는 동안 화재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족과 함께 상의하십시오.

 

  1. 모든 방에서 두 개의 탈출 경로를 설정하십시오.
  2. 가족이 계획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일 년에 두 번 연습하고 시간을 정하십시오. 
  3.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가스 및 전원 차단 장치를 찾을 수 있는 위치를 보여주십시오.
  4. 어린이들이 귀하에게 연락할 수 있는 방법과 귀하의 주소 및 전화번호와 같은 정보를 알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5. 아이들에게 비상시에 119에 전화하는 방법을 가르치십시오.
  6. 비상 탈출 사다리 및 소화기 와 같은 장비는 미리 준비해 두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