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집냄새제거 : 집냄새 방지를 위한 탈취 리폼 리모델링(ft.집냄새없애는법)

by 미스사오리 2020. 8. 18.

집냄새제거 : 집냄새 방지를 위한 탈취 리폼 리모델링(ft.집냄새없애는법)

1. 집 냄새의 원인을 알아 두자


집 냄새의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탈취 작업을 하기 전에 우선 냄새의 원인을 찾아 대책을 세우도록 합시다.


  • 식품과 조리시 발생하는 냄새
  • 쓰레기의 냄새
  • 배수구의 냄새
  • 인간의 체취
  • 화장실 냄새
  • 애완동물의 체취나 분뇨의 냄새
  • 담배 냄새
  • 곰팡이 냄새
  • 집안에 쌓인 먼지나 냄새
  • 신발과 의류, 침구 냄새
  • 가구의 냄새, 페인트와 접착제 냄새 등


이러한 다양한 냄새가 섞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집의 고유한 냄새가 되어 버립니다. 그렇게되면 아무리 탈취제와 방향제를 놓아도 집의 냄새와 섞여 역시 그 집 특유의 냄새가 되어 버리는거죠. 그리고 또 하나, 냄새가 강한 집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2. 옷감이 많은 집은 요주의


많은 가정을 방문하고 와서 깨달은 것은, 냄새가 강한 집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 중 하나가 천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있는 집입니다. 커튼, 테이블 보, 패브릭 쿠션 등 집안에 피복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옷 냄새를 흡착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하고 있으면, 집 냄새의 원인이되어 버립니다.


인테리어 패브릭을 사용하는 경우는, 소취 기능이있는 유형을 선택하거나 자주 세탁을 해 둡시다. 냄새가 신경 쓰이는 경우는 우선 커튼, 카펫, 매트 등 집안에있는 직물 제품의 세탁을합시다. 세탁 태그를 보면 세탁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을 기르고있는 가정도 중요합니다. 개나 고양이를 실내에서 기르고있는 경우 항상 자고있는 장소나 쿠션, 담요 등은 꼼꼼하게 청소와 빨래를하지 않으면 냄새의 원인이됩니다. 항상 몸을 문질러 있던 커튼과 벽지가 냄새의 원인이 되는 집도 있습니다. 

커튼을 블라인드로 바꾸는 등의 대책을 세워두면 좋을 것입니다.



 

 



3. 습기가 많은 집, 곰팡이가 번식하고있는 집은 냄새 나는 습기 대책 탈취제


냄새를 강하게 느끼는 집의 두 번째 공통점은 습기가 많은 집입니다. 장마 ~ 여름 ~ 가을에 걸쳐 집의 냄새가 강해집니다. 고온 다습 냄새를 강하게 느끼게되기 때문입니다.


집의 습도를 튀어 오르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우선 토양의 문제, 결로, 환기 부족, 가정 공기의 흐름 등이 있습니다. 결로와 토양의 습기에 의해 일년 내내 실내가 눅눅하고 강한 냄새가 집에 베이는 것입니다. 집의 습기 냄새를 강하게 할뿐만 아니라 곰팡이와 흰개미 집은 부식의 원인이되기도합니다. 


집의 습기 대책을 확실히 해 두는 것이 가정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물론, 냄새 제거에 도움이됩니다. 


단독 주택의 경우 바닥화물 창고를 분리하여 바닥을 들여다 보면, 흙이 보이면 습기의 영향을 받기 쉬운 구조입니다. 또한 건조한 겨울에 바닥의 흙이 깨끗한 흑토로 되어 있으면, 습기가 많은 토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토양의 습기는 바닥 환풍기 설치 및 방습 시트 등으로 보완할 수 있지만, 바닥 리모델링 공사는 방문 판매에 의한 악성 공사가 많은 부위입니다. 신뢰할 수있는 업체를 선택합시다. 또한 바닥에 배관 파이프가 누수를 일으킨 탓에 냄새가 강해지는 집도 있었고, 배관의 확인을 겸해 한번 바닥의 체크를 해두면 안심입니다.


결로의 원인은 단열 환기 부족, 집안의 공기 흐름의 나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으로 벽지를 떼어내는 경우, 결로에 의한 곰팡이로 인해 새까맣게 되어있는 집도 있습니다. 곰팡이가 번식하고있는 집은 대체로 냄새가 강한 집입니다. 



 

 



4. 큰 벽면을 사용하여 탈취하는 간단한 벽 리폼 냄새 대책


집의 냄새와 습기에 고민하고 있다면, 벽면을 활용하여 실내 환경을 정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벽은 방 중에서도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재료를 사용 하느냐에 따라 실내 환경이 크게 좌우됩니다.


그래서 집의 냄새가 신경 쓰이는 경우에 도입하고 싶은 것이, 기능성 벽재입니다. 기능성 벽재는 탈취 기능 습도 조절 · 유해 물질의 흡착 등, 방을 쾌적하게 유지 기능을 가진 소재의 것을 말하며, 이러한 재료를 벽에 붙이는 리폼을하는 것만으로, 습기를 억제하고, 집 냄새 대책도 됩니다.


기능성 벽재에는 타일, 규조토 등의 미장 마감 표면에 소취 기능을 부가한 벽지 등이 있습니다. 


지금 있는 벽지 위에 그릴 수있는 100 % 자연 소재의 그리고 벽. 장마철 보송 보송 기분 좋게, 겨울에는 너무 건조하고, 신경이 쓰이는 집 냄새도 막아주기 적합합니다.


벽지 위에 붙일 수있는 타일 모양의 건축 자재. 인테리어 방을 멋지게 변신시켜주는 것은 물론, 습기와 냄새를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습기 찬 화장실이기 때문에 기능성 벽지가 대활약. 성공의 키워드는 기능 + 디자인의 이중 사용. 냄새 제거에 특화된 벽지도 있습니다.



 

 



5. 환기가 나쁜 집


놓치기 쉬운 것이 주방의 냄새입니다. 

배수구에 관해서는 이전의 주방 배수구는 깊이가 있기 때문에 즉시 끈적 끈적하게 냄새의 원인이 쉬웠지만, 최근의 것은 얕게 끈적 끈적있는 어려운 형태로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도 쉽게되어 있습니다. 또한 배수관이 더러운 냄새가 올라 오기 때문에, 기름을 버리지 말고 배수관 청소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등의 대책도 세워둡시다.
 

욕실과 세탁기 배수구도 먼지가 쌓이면 냄새 때문에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 둡시다.


또한 확인하고 싶은 것이, 주방 환풍기입니다. 환풍기는 흡기구가 있어야만 제대로 작동합니다. 공기 흡입구가 막히지 않았거나 필터 얼룩이 있다면 흡입이 나빠지고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환풍기에는 급 배기 일체형도 있으므로, 우선은 입구의 확인을 합시다.


조리시 환기 부족은 그을음이 집안에 주변 벽이나 천장, 가구 등에 스며 들어 냄새의 원인이됩니다. 요리 중에는 반드시 환풍기를 돌리는 것도 냄새 대책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탈취제와 방향제를 사용해도 그것은 임시 방편 밖에되지 않습니다. 소취 대책 리폼에서 좋은 냄새가 나는 집을 목표로합시다.


또한 벽면을 사용하는 방법은 천연 나무를 붙이는 아이디어도 있습니다. 천연 나무는 실내 환경을 정돈 기능을 가지고 있고, 부분적으로 붙여한다면 의외로 간단하게 리폼 할 수 있습니다. 


노후주택 오래된 집 냄새 없애기

오래된 집 냄새 제거 : 원하지 않는 냄새를 없애는 방법

쾌쾌한 곰팡이 냄새 : 불쾌한 집 냄새 원인과 대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