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집만들기 주택 건축 : 집은 짓고난 후가 진짜 시작

by 온리원 미스사오리 2020. 7. 30.

 

집만들기 주택 건축 : 집은 짓고난 후가 진짜 시작


집을 지을 때는 모두가 즐겁게, 그리고 건물 인도시는 인생에서 매우 기쁜 시간이기도합니다. 하지만 사는 곳은 집이 건립된 후가 진짜 시작입니다. 그것은 살아보고 나서가 아니면 모르는 문제가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1. 입주 후 작은 결함이 문제로 발전하는 이유


집을 지을 때는 모두가 즐겁게 꿈이 펼쳐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건물 인도시는 인생에서 매우 기쁜 시간이기도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협의도 순조롭게 풀리며 만족한 집 만들기를하고 있습니다. 만족한 집 만들기를 할 수있는 사람에게 공통되는 것은 시공자 및 설계자와 좋은 신뢰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집은 하나 하나 손으로 만들고 있기 때문에 마무리가 나쁘거나, 살면서 하등의 불편이 발생 해 버리는 경우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경우에도 시공자나 설계자와 좋은 신뢰 관계를 쌓아 올릴 수 있으면 문제가 원활하게 해결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다소 거리감이있는 관계였다면 작은 불편이나 불만이라도 말하기 힘들거나, 좀처럼 잘 전해지지 않으며 문제가 원활하게 해결하지 못하고 문제로 발전 할 가능성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문제를 피하고 좋은 신뢰 관계를 계속하려면, 착공 전부터 세세한 협의를 거듭하여 신뢰 관계를 쌓아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좋은 관계를 지속하는 포인트 조언


1) 사전 설명을 잘 듣게 한다

협의에서 계약까지 그리고 공사중, 인도시와 입주 후 무슨 일이 발생했을 때의 대응을 확인해 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목조의 경우 밤중에 나무가 깨지는 소리가납니다. 그것은 사전에 나무 소리가 일어납니다, 듣고 있으면 안심하는 것입니다. 기록할수 있으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2) 유지 관리 기준을 명확하게 해 둔다

하자 담보 책임은 업체마다 ○년 보장을 한다지만, 그뿐만 아니라 어디까지 보장 할 것인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두가 아닌 자료와 보증서 등 제공받을 수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입니다.


3) 돈 이야기를 명확하게 해 둔다

일반적으로 유지 보수 비용은 모호하며, 실제로 일어나지 않으면 모르는 것이 있습니다. 다만 "이 외벽은 몇 년에 한 번 교체할 필요가 있을때 그때 얼마나 비용이 드는지"정도는 파악해 두는 것입니다. 특히 자연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유지 보수 비용을 포함하여 확인해 둡시다. 미래의 자금 계획과 인생 계획도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4) 만약 미래에 타 업체에서 유지 보수를 했을 때는

신축 후 작은 베란다 이었기 때문에 가까이에 있는 주택수리업체에 보수를 부탁했는데, 누수가 발생했다. 이것도 자주 문제의 원인이됩니다. 가능한 한 시공 한 업체에 부탁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책임 소재가 모호하게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업체에서 할 경우는 그 점을 제대로 인식하고서 부탁하는 것입니다.


5) 관계를 지속 해 나갈 것

공사중 현장 감독은 당연히 매일 같이 현장에갑니다 만, 공사 완료하면 다음 현장에 가기 때문에 이전의 현장과는 멀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1 년에 1 회 정도 가족과 함께 회식을하는 등 좋은 관계를 만들어두면 뭔가 결함이 있다면 바로 와줄 것입니다. 

한마디로 대칭되어 버립니다만 가능한 좋은 의사 소통을 만들고 싶은 것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