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집안 곰팡이 소재별 냄새 제거 방법 및 번식 예방하기

by 미스사오리 2023. 3. 5.

집에서 안전하고 기분 좋게 지내기 위해서도 곰팡이 제거 방법을 마스터합시다. 이번 내용에서는 집안에서 곰팡이를 없애고 깨끗하게 할 수 있도록 소재별 곰팡이 제거 방법을 소개합니다.

 

곰팡이냄새제거 연관 검색어
곰팡이냄새제거 연관 검색어

 

곰팡이가 번식하는 조건

일단 번식하면 귀찮은 곰팡이이지만 곰팡이가 번식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첫째, 첫 번째는 60% 이상의 습도입니다.

곰팡이균은 습도 60% 이상에서 활동하게 되고, 80%를 넘으면 급격하게 번식합니다. 습기가 많은 시기에서도 습도를 60% 이하로 해 두면, 습도에 의한 곰팡이균의 활동 자체를 억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실내 적정습도는 40% ~ 50% 대 입니다.

 

두 번째는 기온입니다.

기온 20~30도에서 곰팡이균이 번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 25~28도라면 곰팡이는 번식하기 쉽다고 합니다. 여름에는 실내의 기온이 25~28도가 되는 것은 드물지 않기 때문에, 곰팡이의 번식에는 매우 적합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양분입니다.

곰팡이균은 집안에 있는 음식의 찌꺼기나 먼지, 더러움, 진드기 등을 영양으로 하여 번식합니다. 제대로 청소를 해도 아무래도 발생해 버리는 것도 있습니다만, 가능한 한 제거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3개의 조건 중 어느 1개라도 해당되면 곰팡이의 번식을 촉진합니다만, 이 3개의 조건이 한 번에 모여 버리면 고속으로 곰팡이가 증식해 버립니다. 이 조건이 갖추어지기 쉬운 것은 봄부터 여름에 걸쳐서, 특히 장마의 시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겨울도 난방으로 실온이 높아지거나,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결로가 생겨 버리는 등 습도도 높아지거나 하는 주택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겨울에도 조건이 갖추어져 버리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곰팡이는 여러가지 곳에서 발생합니다만, 특히 물 주위나 바람의 거리가 나쁜 수납, 매트리스나 이불 등의 침구의 뒷면, 냉장고나 찬장, 옷장 등의 중량이 있는 가구·가전의 뒤편, 다다미 등으로 발생하기 쉽습니다.


평소, 눈에 띄는 곳에 곰팡이가 없는 경우라도, 이러한 장소에 곰팡이가 번식하고 있지 않은지 한번 체크해 봅시다.

 

물 주위 등 젖어도 문제없는 소재의 곰팡이 제거 방법

곰팡이 제거 방법을 설명합니다. 우선은 물 주위의 곰팡이 부터 잡는 것입니다. 물 주위는 물에 젖어도 좋은 장소이므로, 곰팡이 제거제나 염소계 표백제를 사용해 효율적으로 곰팡이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곰팡이를 잡는 곳을 청소하십시오.

곰팡이 제거를 할 때는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 먼저 곰팡이 제거하는 부분을 청소합시다. 곰팡이가 발생하고 있는 곳에는 물 붉은 오징어나 유지 더러움, 세제 찌꺼기 등이 찢어져 있는 것이 많습니다.


곰팡이를 확실히 떨어 뜨리려면 먼저이 먼지를 제거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청소는 세제를 사용하여 실시합니다. 세제를 붙이고 스펀지나 브러쉬로 닦으면, 세제를 제대로 떨어뜨려 둡시다.

 

2. 곰팡이 제거제 또는 염소계 표백제 사용

물 주위에 곰팡이가 발생하면 곰팡이 제거제 또는 염소계 표백제를 사용합시다. 곰팡이가 걱정되는 곳에 곰팡이 제거제 또는 염소계 표백제를 뿌립니다.


그리고는, 소정의 시간 기다려 씻어 흘리면 종료입니다. 곰팡이가 상당히 뿌리 깊게 자라면 곰팡이 제거제 또는 염소계 표백제를 뿌린 위에서 주방 종이 또는 랩으로 커버를하여 더 침투시킵니다.


이들을 사용할 때는 확실히 환기하고 다른 세제와 혼합하지 마십시오.

 

 

 

 

 

 

3. 표백제 페이스트 사용

고무 패킹이나 벽 타일의 틈새 등은 곰팡이 제거제와 염소계 표백제를 걸어도 흘러 떨어져 버려 효과가 희미해져 버립니다.

 

거기서 활약해 주는 것이, 표백제 페이스트입니다. 표백제 페이스트는 염소계 표백제와 편밤가루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같은 양의 염소계 표백제와 편밤가루를 그릇 등에 넣고 확실히 섞어 페이스트 모양이 되면 완성입니다.


곰팡이가 신경이 쓰이는 부분에 표백제 페이스트를 바르고, 시간을 두면 확실히 씻어냅니다.

 

적시면 안되는 소재의 곰팡이 제거 방법

벽이나 바닥재 등은 젖을 수 없기 때문에 물 주위와 곰팡이 제거 방법이 다릅니다. 이 곳을 곰팡이 제거하려면 알코올 소독 스프레이를 사용하십시오.


알코올 소독 스프레이가 없을 때는 소독용 에탄올을 스프레이 병으로 바꾸면 OK입니다. 바닥재와 벽 곰팡이가 신경이 쓰이는 곳에 알코올 소독 스프레이를 불어 넣습니다.


요령은 조금 멀리 날려 버리는 것입니다. 뿌리면 칫솔을 사용하여 곰팡이가 있는 부분을 소재를 손상시키지 않는 정도의 힘으로 문지릅시다.

 

 

 

 

 


곰팡이 얼룩 등이 나오면 단단히 짜낸 걸레로 닦아냅니다. 그리고는, 한번 더 알코올 소독 스프레이를 불어 넣고, 마지막에 마른 수건등으로 닦기를 하면 완료입니다.

 

직물 곰팡이 제거 방법

매트리스, 이불 뒷면, 소파, 커튼 등에도 곰팡이가 자랍니다. 직물의 곰팡이 제거는 직물을 세탁 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대응이 다릅니다.

1) 의류 등 세탁할 수 있는 경우

의류 등 세탁을 할 수 있는 옷감에 곰팡이가 번식해 버렸을 경우는, 우선 옥외에서 옷감에 피어버린 곰팡이를 털어냅시다.

어느 정도 곰팡이가 없어지면 알코올 소독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의류를 살균합니다. 여기서 살균을 해 두는 것으로, 곰팡이가 다시 발생해 버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산소계 표백제를 사용해 의류를 세탁해 확실히 건조시키면, 곰팡이 떨어뜨리는 것은 완료입니다. 색 무늬의 천의 경우는, 탈색하지 않게 색무늬용의 산소계 표백제를 사용해 주세요.

 

 

 

 

 


2) 소파 등 세탁할 수 없는 경우

매트리스나 소파 등 세탁할 수 없는 천에 곰팡이가 발생해 버렸을 때는, 중성 세제나 중조수를 만들어 문질러 떨어뜨립니다.


반들반들한 소재의 천이라면, 적시고 단단히 짜낸 걸레 등으로 문지르는 것만으로도 떨어질 수 있으므로 시험해 보세요. 중성 세제나 중조수를 사용할 때는 곰팡이가 발생한 부분에 어느 한쪽을 스프레이 해, 브러쉬를 사용해 곰팡이를 문질러 떨어뜨립니다.


곰팡이가 떨어지면 단단히 짜낸 천으로 닦으십시오. 베이킹 소다는 에코로 인체에도 상냥하기 때문에 추천입니다.

그럼, 중조수의 만드는 방법의 소개입니다.

우선 스프레이 병을 준비하고 물 100ml에 1 티스푼의 베이킹 소다를 넣고 단단히 녹입니다. 베이킹 소다는 차가운 물이라면 녹기 어렵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강한 알칼리가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농도를 진하게 해 버리면 천에 흰색 남아 버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베이킹 소다를 지나치게 넣지 않도록 합시다. 마지막으로 알코올 소독 스프레이를 불어 곰팡이의 재발을 방지합니다.

 

 

 

 

 

 

곰팡이 제거시주의 사항

곰팡이 제거를 안전하게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해 두고 싶은 포인트가 있습니다.

 

1. 곰팡이 제거제와 다른 세제를 섞지 마십시오.

물 주위에 곰팡이 제거로 곰팡이 제거제나 염소계 표백제를 사용하는 경우, 다른 세제와 혼합하면 위험한 유독 가스가 발생할 위험성이 있으므로 취급에 주의해 주십시오. 다른 세제로 씻은 후, 곰팡이 제거제나 염소계 표백제를 사용하는 경우는, 최초로 사용한 세제를 확실히 씻어 주세요.

 

2. 환기를 하다

곰팡이를 잡을 때는 반드시 환기를 실시합시다. 환기를 하지 않으면 곰팡이 포자를 흡입해 버려 건강 피해가 나올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곰팡이 제거제와 염소계 표백제는 공기 중의 탄산 가스와 혼합되어 독성 가스를 발생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3. 안전하게 청소할 수 있는 복장으로 갈아입기

곰팡이 제거를 할 때는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있는 복장으로 갈아입습니다. 우선, 문지른 곰팡이를 흡입하지 않기 위해서도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곰팡이 제거제나 염소계 표백제를 사용하는 경우는 고글이나 장갑을 장착하고 가능한 한 긴팔을 입고 흩어진 곰팡이 제거제나 염소계 표백제가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합시다.


염소계 표백제가 의류에 붙으면 탈색해 버리므로, 더러워져도 좋은 옷이나 탈색이 눈에 띄기 어려운 옷을 착용해 주세요.

 

4. 곰팡이 근처에서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곰팡이 부근에서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면 문지르는 곰팡이가 공기 중에 흩어져 균이 다른 장소에 부착되어 버릴 우려가 있습니다. 곰팡이 근처에서는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5. 곰팡이 움푹 들어간 곳의 물기를 완전히 자릅니다.

모처럼 곰팡이 제거를 해도 젖은 채로 두면 그 습기로 곰팡이가 재발해 버립니다. 물 주위에서도 벽이나 다다미, 직물에서도 곰팡이 제거를 한 후에는 완전히 물기를 잘라 단단히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곰팡이 번식을 막기 위해

곰팡이 제거를 한 후에는 다시 자라지 않도록 예방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에 소개하는 나날의 대책이 곰팡이의 번식 예방으로 연결됩니다.

 

 

 

 

 

 

1. 자주 환기를 하고 습도를 낮춘다

집안은 창문이나 문을 닫고 자르면 습기가 어지럽고 습도가 높아져 버립니다. 가능한 한 환기를 하고 바람을 통하여 습도를 낮추도록 유의합시다. 환기 팬이 있는 곳은 자주 환기 팬을 돌리십시오.

 

2. 건조하다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곳은 의식적으로 말리십시오. 물 주위를 사용한 후에는 물을 자르는 습관을 붙이면 곰팡이의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장소나 매트리스나 소파 주변, 큰 가구의 주변은 습기가 가볍고 건조도 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제습제를 두어 습기를 제거합시다.

 

3. 자주 청소하기

먹는 찌꺼기와 먼지, 비누 찌꺼기와 진드기 등은 곰팡이의 영양이되어 번식을 촉진합니다. 곰팡이에 영양을주지 않으려면 자주 청소하고 깨끗한 방을 유지하십시오.

 

 

 

 

 

 

정리

곰팡이가 발생하면 신체에 악영향을 미칠 위험이 생기는 것뿐만 아니라 방치하고 있으면 곰팡이 포자가 다른 곳으로 날아가 더 곰팡이의 번식으로 이어져 버립니다.


발견되면 일찍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곰팡이를 발견하면, 이번에 소개한 방법을 참고로 하고, 소재에 맞춘 곰팡이 제거를 해 보세요. 이미 뿌리깊게 자란 곰팡이와 광범위하게 퍼진 곰팡이는 전문 제거업체게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제 등을 사용할 수없는 장소에서도 전문 업체라면 깨끗하게 제거 해줍니다.

 

벽에서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 : 곰팡이제거제 추천

 

벽에서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 : 곰팡이제거제 추천

실내 벽의 곰팡이는 보기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습니다. 곰팡이의 양에 따라 가정에 더 큰 문제가 있음을 암시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내용은 벽에서 곰팡이를 식별하

housecontents.co.kr

 

집 곰팡이냄새제거 : 6개 유형별 자라난 곰팡이 제거하기

 

집 곰팡이냄새제거 : 6개 유형별 자라난 곰팡이 제거하기

아시다시피 곰팡이는 건강 문제를 일으키고 재산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집안의 모든 표면에서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곰팡이가 나타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