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집안 정리 정돈 10가지 요령

by 미스사오리 2022. 9. 15.

 

집안이 어수선하게 느껴진다면 한번 시간을 내어 정리정돈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처럼 정리를 한다면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즐겁게 실시합시다. 습관이 되면 항상 방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집안 정리 정돈된 모습
집안 정리 정돈된 모습


쾌적한 가을 날씨도 만끽하면서 집안을 깔끔하게 정리 정돈하는 10가지 요령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정리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

1. 시간을 정해 정리를 한다.

주방 타이머와 스마트 폰, 타이머를 사용하여 알람을 설정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정리하는 장소에 따라 다르지만 10 ~ 30 분을 목표로 설정해보십시오. 

시간을 수치화하는 것으로, 10분은 상당히 순식간이구나 라든가, 1시간도 열심히 할 수 있었다! 라고 집중해 작업을 할 수 있었던 것을 깨닫고, 달성감도 맛볼 수 있습니다.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사람마다 제각각이므로, 「좀 더 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생각하면, 반복 타이머를 세트로 해 봐 주세요.

 

2. 정리를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방의 사진을 찍습니다.

사진을 찍으면 자신의 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흩어진 방이 익숙한 경치가 되어 있지 않습니까? 

TV나 잡지 등에서도 「비포 애프터」의 장면이 나옵니다. 물건이 정리되어 깨끗하게 수납 된 애프터 이미지를 보고 깔끔한 기분이된다고 생각합니다. 꼭 애프터 사진도 찍고, 자신의 방의 「비포 애프터」를 즐겨 보세요.

 

3. 좋아하는 음악, 곡 등을 들으면서 즐겁게 정리를 한다.

무음의 상태로 집중해 정리하는 것도 좋지만,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곡, 신나고 흥겨운 음악을 틀어놓고서 정리하는 것도 즐거운 기분이 될 수 있으므로 추천입니다.

 

 

 

 

 

 

정리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 | 준비하고 싶은 것

쓰레기를 버리는데 필요한 물건은 정리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 둡시다. 부드럽게 정리할 수 있으면 동기도 유지하기 쉬워집니다.

쓰레기 봉투

각 지자체마다 정해진 쓰레기 봉투를 준비합시다. 분별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쓰레기 봉투가 필요합니다. 정리하기 시작해 불필요하게 된 물건은 그때마다 처분해 갑시다.

끈과 가위

불필요한 책이나 잡지, 골판지 상자 등이 나왔을 때, 끈으로 정리해 두면 꺼내기 쉬워집니다. 다리를 부딪치고 쌓아 놓은 물건을 흩뜨릴 걱정도 없습니다.

보상

정리 후에 좋아하는 음식이나 음료, 혹은 TV를 보거나, 게임을 하는 등, 포상을 준비해 두면, 끝까지 정리를 열심히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에게 자신의 방을 정리할 때 효과적입니다.

 

 

 

 

 

 

정리 절차 1 : 모든 물건을 꺼내

우선은, 수납안에 있는 물건을 전부 꺼냅니다. 물건을 전부 내는 것으로,「가지고 있는 물건」과 「그 개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정리할 때는 작업도 힘들지도 모르므로, 한 곳씩 진행해 갑시다.

그 때 아래의 세 가지를 의식하고 물건을 꺼내보세요.

 

1. 수납 공간이 작은 장소를 정리하는 경우

키친의 서랍이나 대량의 박스 등, 수납 스페이스가 작은 장소가 모여 있는 개소를 정리할 때는, 1개씩 안의 물건을 내는 것이 요령입니다. 한 번에 모든 물건을 정리해 꺼내 버리면, 안에 있는 물건이나 개수를 파악하기 어려워집니다.

 

2. 평소 별로 사용하지 않는 수납 장소에는 예기치 않은 물건이 있는 것도

쓰기가 나쁜 수납 장소일지도 모릅니다. 그 때문에, 옛날에 구입한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은 물건이 수납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비교적 작업하기 쉬운 곳에서 정리

정리한다면 상자에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도 쉽고 깨끗해진 것을 실감하기 쉬울 것입니다. 안의 물건을 전부 꺼내, 청소도 하면, 집의 얼굴의 현관으로부터 기분 좋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정리하는 동기 부여에도 연결되는 것입니다.

 

 

 

 

 

 

정리의 2단계 : 분리

어떤 장소에서 물건을 모두 꺼내면, 다음에 하는 것은 분할 작업입니다. 정리에서는 분할 판단이 어렵다고 생각되는 분이 많습니다. 여기에서는 물건을 나누는 기준이나 물건을 나눌 때 의식해야 할 것을 전합니다.

 

4. 사용한다 ・ 사용하지 않는다 로 나눈다.

사용하는 것 이라고 하는 것은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판단이 어려운 것이 아닐까요. 포인트는 1년에 1회라도 사용할까 입니다. 평상시는 사용하지 않아도, 일년에 1회라도 사용하는 물건은 남겨 주세요.

 

5. 사용할 수 있다 ・ 사용할 수 없다 로 나눌 수 없다.

깨지지 않으니까, 아직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라고 하는 아직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라고 하는 기분이, 사용하지 않는 물건의 판단을 둔하게 해 버립니다. 

사물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깝다 입니다. 만약,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아까워서 버릴 수 없다 라면, 지인에게 양보하거나, 중고판매 플랫폼에 등록하거나, 사용되는 장소에 놓아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놓는데 저항이 있다면, "왜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가" 이유를 생각해 보는 것도 하나의 요령입니다. 사용하기 어렵다, 받은 물건이니까, 가격이 높았기 때문에 등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이유에 따라서는 놓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6. 지금의 생활을 기준으로 생각한다.

1번이라도 사용하기 어렵다! 라고 생각한 물건은, 앞으로도 사용할 가능성은 낮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정말로 그것이 필요합니까? 언젠가 사용할지도 라고 생각하고 있어도, 최근 몇 년 사용하지 않았다면, 그 언젠가는 우선 방문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생활이 보다 좋아지도록, 물건을 정리해, 사용하는 물건, 중요한 물건을 수납해 가도록 합시다.

 

 

 

 

 

 

정리 절차 3 : 사용하기 쉬운 위치에 보관

물건의 개수를 파악해, 나누는 작업을 하면, 마지막에 낸 물건을 수납해 갑시다. 매일처럼 사용하는 물건은 "무릎에서 위 ~ 머리 위 정도 사이"에 보관하는 것이 수납 요령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허리 높이의 위치에 수납하면 사용하기 쉽습니다. 그 다음의 빈도로 사용하는 물건은, 쪼그리고, 쪼그리고 하면서 출입하는 '무릎에서 아래'의 장소에 수납합니다.

 

사용 빈도가 적은 물건은 손을 뻗거나 받침대에 오르지 않으면 잡히지 않는 장소에 버립니다. 상기 이외에, 수납할 때의 포인트가 몇가지 있으므로 전해 갑니다.

 

7. 사용 빈도로 수납한다.

매일처럼 사용하는 물건이나 1년에 1회 사용하는 물건 등, 사용 빈도로 나누어 수납합시다. 사용 빈도로 나누어 수납하는 것으로, 자주(잘) 사용하는 물건을 알기 쉽고, 출입하기 쉬워집니다. 사물을 찾는 스트레스가 없어져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8. 카테고리별로 수납한다.

예를 들어, 옷장 안에서는 '상단' '하단'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층 더 상단 중에서도, 코트, 재킷, 셔츠, T셔츠 등 복수의 카테고리에. 하의도 바지와 스커트, 짧은 빵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을 카테고리별로 수납하는 것으로, 가지고 있는 물건의 종류나 수를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9. 사용하는 사람별로 수납한다.

가족의 경우는, 수납하는 장소를 사용하는 사람별로 나누면, 각각 물건의 관리가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상자의, 하단은 작은 아이들의 신발용, 중단은 어머니 쪽의 신발용, 상단은 아버님의 신발용과 나누어 수납해 두면, 일목 요연으로 각각이 출입하기 쉬워집니다.

 

10. 동선을 생각하고 수납한다.

집안의 동선을 부감하고 보고, 수납 장소를 정해 주세요. 예를 들어, 집에 돌아온 후의 행동으로, 어디에 무엇이 놓여져 있으면 편리한지를 의식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그 장소에 필요한 수납이 있으면 물건이 정리하기 쉬워집니다.

 

정리는 어디에서 시작하면 좋을까?

우선 작업도 쉽고 깨끗해진 것을 실감하기 쉬운 신발장 부터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가 끝나고, 방의 청소를 할 때는, 테이블 위, 책상 위, 키친에 카운터가 있으면 카운터 위로부터 정리해 봅시다. 

테이블 등 위에서 물건이 없어지는 것만으로도, 그 후의 정리를 원활하게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 시야에 들어가는 물건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외형의 인상도 바뀌어, 방이 깔끔하게 보입니다.

방을 정리하면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여기에서는 정리 후에 의식하고 싶은 것을 소개합니다.

수납 장소를 재검토

수납이 많다고 해서 물건이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미니멀리스트가 아닌 한, 수납이 지나치게 적어도 정리하지 않습니다. 사용 장소, 사용 물건, 필요한 장소에 필요한 양의 수납을 마련합시다.

 

 

 

 

 


수납 장소를 결정한 후 물건을 구입

그 상품을 어디에 수납할 수 있을까? 가 떠오르지 않고 쇼핑을 해 버리면, 물건이 넘치는 원인이 됩니다. 먼저 수납 장소를 확보하고 나서, 구입하도록 합시다.

하나 구입하면 하나 버린다

물건을 늘리지 않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반대로, 하나 버리면 하나 구입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물을 정리하는 타이밍

물건이 수납하기 어려워져 수납 용품의 앞이나, 바닥 위에 물건을 두게 되면, 수납을 재검토해 주세요. 자신이 관리할 수 있는 양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사물의 주소를 결정

수납에서 중요한 것은 되돌리기 쉬운 것입니다. 어디에 수납하고 ​​있어도, 필요하면, 어떤 상태에서도 내고 사용해 버립니다. 문제는 그것을 사용한 후에 되돌리기 어려운 상태라면 물건을 수납하지 않고 방이 흩어져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도 물건의 주소를 정하고 사용 후에는 같은 장소로 되돌리는 버릇을 붙이도록 합시다.

 

수납 유닛을 추천합니다.

철제선반 추천 인기 랭킹 5선 : 2022년 9월자

 

철제선반 추천 인기 랭킹 5선 : 2022년 9월자

우리가 생각하는 스틸 랙은 금속 랙이나 스틸 선반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메탈이란 「금속」이라는 의미. 이 손 선반은 강철 또는 스테인레스 스틸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금

housecontents.co.kr

 

정리정돈을 위한 5단서랍장 인기 추천 제품 3가지

 

정리정돈을 위한 5단서랍장 인기 추천 제품 3가지

침실 가구 의 필수품인 서랍장은 공간을 스타일리시하게 정리하고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개의 서랍장으로 구성된 놀라운 컬렉션은 방에 우아함과 추가 수납 공간을 쉽게 추가할 수 있는

housecontents.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