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집이 추운 이유 10가지(ft.주택단열)

by 미스사오리 2022. 12. 19.

겨울에 집이 추울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충분히 가열하지 않았거나 열이 어떤 식으로든 빠져나갔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집이 쌀쌀하게 느껴지는지 알아보기 전에 먼저 이 부분을 확인하세요!

 

주택단열
주택단열


겨울에 집이 추워지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단열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얼어붙은 바닥, 차가운 벽 또는 열을 빨아들이는 창문의 경우일 수 있습니다.

 

 

 

 

 

 

가정의 단열재는 집안의 온도를 동일 하게 유지하는 핵심 요소 입니다.

예를 들어 다락방에 단열재가 없으면 따뜻한 공기가 빠져나가 집이 더 추워집니다.

단열재를 직접 추가하거나 전문가를 고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천장을 통해 빠져나가는 이 열은 다락방에 더 많은 습도를 유발하고 얼음 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곧 고칠 가치가 있습니다.


집안 온도가 낮은 또 다른 이유는 벽이나 크롤링 공간의 열악한 단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외벽에 손을 대는 것입니다. 차가운 벽이 있는 경우 단열재를 교체하거나 더 추가해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크롤링 공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은 단열재를 직접 추가하거나 전문가를 고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양의 단열재를 추가하는 것은 에너지 비용을 절약하는 좋은 방법이며 겨울에 집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에게 물어보고 추운 달에 많은 도움이 될 단열재의 R-값이 좋은지 확인하십시오. 그것은 또한 따뜻한 달에도 시원함을 유지합니다.

 

지역 난방 문제

구역별 난방 시스템은 설정 방법에 따라 방이나 집 전체를 더 추워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구역 시스템을 사용 중이고 구역 중 하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나머지 구역이 집을 난방하기 위해 더 열심히 작동하거나 온도 조절 장치의 위치에 따라 정확히 반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집안 이 이상하게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누군가 나와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구역을 수정하거나 구역 난방 시스템을 모두 업그레이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구역 난방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집안의 더 추운 방에 설치한 다음 필요에 따라 방을 조정하십시오.

 

 

 

 

 

 

외부 문

차가운 집이 있으면 열이 빠져 나가거나 찬 공기가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특정 방에서 열 손실이 있는 경우 외부 문일 수 있습니다.


방이 추울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방의 문이 열려 있기 때문입니다. 문을 열면 집의 다른 부분에서 따뜻한 공기가 빠져 나가고 그 결과 방이 더 추워집니다. 난방을 시도할 때 집안의 모든 문이 단단히 닫혀 있는지 확인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방이 추울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문에 구멍이 있거나 단열이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문 하단에 구멍, 우편물 슬롯 또는 웨더 스트립에 틈이 있으면 문 하단에서 외풍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집이 더 추워지고 모든 방을 데우려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문에 새 웨더 스트립을 추가하거나 새 문으로 교체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습도가 너무 높음

이것은 대부분의 주택 소유자를 속입니다. 집이 일년 내내 같은 온도라면 더 시원하거나 더워지는 것을 느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습도 수준은 모든 것을 변경합니다. 


습도가 높으면 용광로가 공기를 데우는 것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집안의 방이 추워질 수 있습니다. 

습도 수준이 높으면 공기가 더 포화되어 많은 열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방을 데우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해야 하고 결과적으로 더 추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집안의 습도를 낮추거나 제습기를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낡은 창문

창문이 낡았다면 집안의 열기를 유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창문이 오래되면 단열재가 없을 수 있고 외풍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따뜻한 공기가 창 밖으로 빠져나가 결과적으로 방이 더 추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 창을 새 창으로 교체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새 창문은 집안의 열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에너지 비용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삼중 창을 찾으십시오. 이것은 집에 대한 값비싼 업그레이드일 수 있지만 나중에 재판매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창문이 있더라도 여전히 유리창이므로 더 시원한 공기가 들어올 것입니다.


두꺼운 커텐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하면 들어오는 찬 공기를 가둘 수 있습니다. 유일한 걱정은 차가운 공기와 뜨거운 공기가 창문에 결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극도로 추운 날씨에는 결로 현상이 얼음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매일 커텐 및 블라인드를 열어 습기가 빠져나가도록 하십시오.

 

 

 

 

 

 

온도 조절기 위치

겨울에 집이 춥지 않게 하려면 벽에 난 구멍과 다락방에 단열재가 있는지 확인하고 적절하게 난방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모든 창문과 문이 닫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온도 조절 장치가 올바른 위치에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창문이나 파티오 문 근처와 같이 외부 벽에 너무 가까우면 실제로 열을 원하는 내부 대신 외부의 더 추운 온도를 읽습니다.  


2층 집에 살고 있고 온도 조절 장치가 위층 로비에 있는 경우, 집의 나머지 부분은 공기 흐름과 열 상승으로 인해 더 시원할 수 있습니다. 온도 조절기를 다른 위치로 옮기거나 프로그래밍 가능한 온도 조절기를 구입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통풍구가 닫혀 있습니다.

통풍구를 닫은 경우 에너지 비용을 절약하려고 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방의 통풍구를 닫으면 실제로 집을 더 추워질 수 있습니다. 통풍구가 닫히면 공기가 제대로 순환되지 않아 방을 데우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집안의 모든 방에 있는 통풍구를 열거나 팬을 사용하여 순환을 개선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통풍구를 닫으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지만 차가운 방을 더 추워지게 할 수 있습니다.

 

난방 시스템은 집 전체를 덮기에 부적절합니다.

가정용 HVAC 장치가 적절하게 가열되지 않으면 특정 방이 다른 방보다 추울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것 중 하나는 난방 시스템이 집 전체를 덮을 만큼 충분히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집이 난방 시스템에 비해 너무 크면 모든 방을 쾌적한 온도로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어떤 방은 다른 방보다 더 따뜻할 것이고 가장 추운 방은 가장 불편할 것입니다. 집 크기에 더 잘 맞는 더 큰 난방 시스템을 설치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방이 원하는 온도로 고르게 가열됩니다.

 

 

 

 

 


전문가와 상담하고 난방 시스템이 올바르게 구성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관 누수

배관 누수로 인해 겨울에 집이 추울 수 있습니다. 배관이 새는 경우 따뜻한 공기가 빠져나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열이 집안의 모든 방에 도달하는 것을 방지하고 집의 일부 방은 더 차갑게, 다른 방은 더 따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열 손실로 인해 집을 데우기 위해 보일러가 더 열심히 작동하고 결과적으로 더 추워집니다.

수리하여 이 냉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일 수 있지만 겨울에 집을 따뜻하게 유지하려면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최적의 열 전달을 위해 이러한 배관 누수를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높은 천장

열이 상승합니다. 즉, 집안의 일부 방에 천장이 더 높으면 가장 추운 방이 될 것입니다. 열이 충분히 높이 올라가 천장의 더 높은 부분에 갇히기 때문입니다. 다락방에 단열재를 설치하고 천장 선풍기를 설치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검사 필요

집에서 차가운 방을 경험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보일러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보일러로 인해 방이 차가워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아 상태가 양호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겨울에 집이 추운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난방을 충분히 하지 않거나, 벽에 구멍이 있거나, 다락방에 단열재가 없는 경우입니다. 집이 쌀쌀하게 느껴지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전에 먼저 이 부분을 확인하세요!

 

아파트 및 노후주택리모델링 : 누수 예방을 위해서 배관 공사는 필수

 

아파트 및 노후주택리모델링 : 누수 예방을 위해서 배관 공사는 필수

단독주택에 살든 아파트에 살든, 노후주택에 오래 살다가 어느날 갑자기 배관이 노후되서, 물이 새는 누수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멘붕이 오기 마련입니다. 마침 이런 현상을 거주중인 아파트 옆

housecontents.co.kr

 

주택단열 : 가정에서 단열 할 곳(ft.패시브하우스)

 

주택단열 : 가정에서 단열 할 곳(ft.패시브하우스)

최근 몇일간 한파의 영향으로 무척 춥습니다. 야외 기온이 영하로 뚝 떨어지는 가운데, 건강관리에도 각별히 신경써야할 시기입니다. 아뭏든, 오늘 이야기의 핵심은 바로 '주택단열'입니다. 아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