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직장인 이직 : 커리어개발 위해 이직 해야 하는 이유 11가지

by 미스사오리 2022. 12. 21.

"이전 직장을 그만둔 이유는 무엇입니까?" 는 가장 일반적인 면접 질문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그렇습니다. 확실한 이유 없이 직장을 그만두었다면 현재 지원하고 있는 직장에서도 같은 일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직장인 이직
직장인 이직


그리고 직원을 교체하는 데는 시간, 노력, 비용이 들기 때문에 채용 담당자가 직원을 그만 두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그렇다면 직장을 그만두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면접관이 "왜 직장을 그만 두었습니까?"라고 묻는 이유

이전 회사에서 어떻게 수행했는지는 다음 회사에서 어떻게 수행할지에 대한 좋은 지표입니다. 그리고 직원을 교체 하는 데 드는 비용 을 고려할 때 올바른 후보자를 고용하려는 채용 담당자를 누가 비난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그들은 당신의 과거 경험과 관련된 많은 질문을 합니다. 그 중 하나는 “왜 당신은 당신의 마지막 직장을 그만 두었습니까?”


이제 채용 담당자가 이 질문을 통해 알아내고자 하는 세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그들은 당신이 해고되었는지 알고 싶어합니다(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결국, 해고되는 것은 대부분의 채용 담당자에게 적신호입니다(부당하게 해고되더라도).

 

 

 

 

 


둘째, 그들은 당신이 그만두는 이유가 당신이 지원하는 회사에도 적용되는 것이라면 당신이 마지막 직장을 그만둔 이유를 이해하기를 원합니다.

예를 들어, 이전 직책에 대해 자격 초과 자격이 있었다면 이 직책에 대해서도 자격 초과 자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셋째, 그들은 당신이 직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과 당신의 열망이 무엇인지 이해하기를 원합니다. 

예 : 디지털 마케터로 성장할 수 없었기 때문에 마지막 직장을 그만둔 경우 채용 담당자는 이것이 현재 귀하의 최우선 순위임을 이해합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역할이 디지털 마케팅에 관한 것이라면 아마도 그것을 즐기고 잘 맞을 것입니다.

충분히 공정한 것 같죠? 이제 직장을 그만두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면접 질문을 받으면 답할 수 있음).

 

 

 

 

 

 

이직을 해야 하는 이유 11가지

1. 작업이 경력 목표와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이 직업을 좋아하더라도 경력 목표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을 수 있습니다. 어느 날 잠에서 깨어 C++ 프로그래머(웹 개발자가 아닌)가 되고 싶다고 결심했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현재 역할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웠고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멈췄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든 채용 담당자에게 이직 사유를 알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 : 직업이 내 진로 포부와 맞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나는 C++ 개발자로 일하기로 결정했지만 내가 일한 직업은 웹 개발자였습니다.

 

 

 

 

 


2. 당신은 승진에서 (부당하게) 통과되었습니다.

몇 년 동안 정말 열심히 일했고, KPI를 초과 달성했으며, 프로젝트를 능동적으로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때가 되었을 때 당신은 승진하지 못했습니다. 외부에서 누군가를 고용했거나 귀하만큼 자격이 없는 사람을 승진시켰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든 직업을 바꾸고 싶은 완전히 타당한 이유입니다. 

그런 경우 면접관이 “전 직장을 왜 그만뒀어요?”라고 물으면 이렇게 대답합니다.

예시 : 나는 마지막 직장에서 탁월했고 모든 KPI를 달성했으며 프로젝트 X를 제 시간에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그곳에서 5년 동안 일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관리직으로 승진하지 못했고, 이는 매우 의욕을 꺾었습니다. 또는, 나는 회사 X가 내 경력의 이 단계에서 필요한 성장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3. 다른 회사에서 더 좋은 이직 제안을 했습니다.

 

 

 

 

 


다른 회사에서 더 나은 제안을 받았기 때문에 고용주를 떠나는 것은 직장을 그만둘 타당한 이유입니다. 그들이 더 나은 급여, 수당 또는 단지 좋은 근무 조건을 제안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왜 직장을 그만뒀습니까?"


면접 질문에 대답하는 이유로 이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답 자체에 관해서는 짧고 달콤한 것을 찾으십시오.

예시 : 저는 A 회사에서 더 나은 자리를 제안했기 때문에 X 회사를 떠났습니다.

4. 당신은 다른 작업 배치를 찾고 있습니다.

다른 업무 방식을 찾고자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자녀가 있고 집에서 또는 프리랜서로 일하기를 원합니다.
  • 당신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자유 시간을 원하고 따라서 파트 타임으로 전환하고 싶습니다.
  • 당신은 다른 지역으로 이사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원격 일자리를 찾고 있습니다.

 

 

 

 

 

 

그것이 당신이 마지막 직장을 그만둔 이유라면 면접관에게 다음과 같이 대답할 수 있습니다.

예시 : 나는 최근에 아이를 낳았고 프리랜서 계약으로 전환하여 시간을 확보하고 싶었습니다. 또는, 지방으로 이사하고 싶었기 때문에 원격 근무 옵션을 제공하는 회사를 찾았습니다.

5. 당신은 당신의 새로운 상사나 상사와 사이가 좋지 않다.

당신은 지금까지 가장 놀라운 상사를 가졌습니다. 그들은 동정심이 많고 카리스마가 넘치며 훌륭한 리더십 기술을 가지고 있었고 당신이 당신의 일을 관리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만두고 완전히 반대되는 사람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당신의 새로운 상사는 너무 쉽게 화를 내는 경향이 있고, 당신의 모든 일을 세밀하게 관리하며, 일반적으로 함께 일하기에는 그다지 유쾌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직업을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비난하지 않습니다 - 불쾌한 동료와 함께 일하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습니다! 

 

 

 

 

 


이 경우 인터뷰에서 질문을 받았을 때 다음 답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상사가 회사를 떠났을 때 근무 환경은 예전 같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교체는 너무 세세한 부분을 관리하는 것이었고, 그것은 내가 직업에서 좋아하는 것이 아닙니다.

6. 당신은 처리해야 할 개인적인 문제가 있었다.

항상 일보다 가족과 건강이 먼저입니다. 개인적인 비상 사태가 발생하여 잠시 일을 그만둬야 한다면 전적으로 허용됩니다. 그것이 직장을 그만 둔 이유라면 다음과 같이 인터뷰 질문에 답하십시오.


예시 : 나는 가족 비상 사태가 있었고 몇 달 동안 어머니를 풀 타임으로 돌봐야했습니다. 

7. 당신은 직업에 대한 자격이 초과되었습니다.

당신이 완벽한 영업 사원이라고 상상해 봅시다.

 

  • 당신은 당신이 얻는 다른 모든 판매 전화를 닫습니다.
  • 몇 년 동안 판매 KPI를 놓친 적이 없습니다.
  • 이전 역할에서는 항상 이달의 우수 직원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시작한 직업은 당신의 기술을 활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뒷좌석에 앉아 다른 영업 직원을 위해 리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가장 잘하는 일을 하는 대신).


이것이 직장을 그만둘 좋은 이유가 아니라면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것이 귀하의 경우입니까? 면접관에게 대답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 : 그 역할은 내 기대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았고, 나는 내가 상당히 과잉 자격을 갖추고 충분히 활용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잘하는 것(차가운 아웃바운드 영업)에 집중하는 대신, 영업 직원이 리드를 마감할 자격이 없는 리드를 워밍업하는 임무를 맡았고 이로 인해 회사에서 많은 영업 기회를 놓쳤습니다.

8. 회사 역학 변화(나쁜 방식으로)

사람과 마찬가지로 회사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꿈에 그리던 회사에서 일하고 있었지만 다른 회사와 합병한 후에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아니면 새로운 경영진이 개입하여 회사 문화를 완전히 바꿔놓았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든 직장을 그만두는 것은 매우 타당한 이유입니다.

 

 

 

 

 


따라서 이직한 이유가 있다면 면접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하십시오.

예시 : 새 경영진이 취임한 후 회사는 매우 독단적으로 변했고 개인적으로 잘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9. 직업이 당신의 기대와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을 상상해보십시오. PERFECT 직업에 대한 광고를 찾았습니다. 도전적이고 흥미롭고 경쟁력 있는 급여와 놀라운 혜택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곳에서 일을 시작하면 모든 것이 상상했던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작업 중인 작업은 지루하고 흥미롭지 않으며 진로와 관련이 없습니다. 감독자는 모든 단계에서 당신을 세세하게 관리 하고 있으며 회사 문화는 단지... 이것 역시 직장을 그만둘 정당한 이유입니다.


이 경우 인터뷰 질문에 다음과 같이 대답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작업이 실제로 작업 설명과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React 개발자(내가 개발하고 싶었던 기술)로 일하기를 기대했지만, 대신 내가 원하는 진로와 관련이 없는 매우 모호한 프레임워크로 작업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10. 당신은 해고되었습니다.(1)

이것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정리 해고가 발생하고 많은 경우 통제 할 수없는 일입니다. 회사가 인수되고 구매자가 규모를 축소하기로 결정했을 수 있습니다.


또는 외부 요인으로 인해 회사 수익이 크게 감소하여 비용을 절감해야 했을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면접관에게 그 사실을 알리는 것은 괜찮습니다.


면접관에게 대답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 : 진행하던 프로젝트가 취소되고 회사에서 다른 프로젝트에 공석이 없어 저를 내보내야 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저는 여전히 X 회사의 관리 팀과 매우 친밀하며 원하시면 참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1. 당신은 해고되었습니다.(2)

이것은 나머지 이유들보다 조금 더 어렵습니다. 다음과 같이 시작하겠습니다. 해고되는 것은 괜찮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해고당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자신의 잘못 없이도 해고됩니다.

 

 

 

 

 


관리자가 귀하를 좋아하지 않았거나 귀하의 역할에 대한 기대치가 너무 높았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자신의 실수와 자신을 해고한 회사에서의 경험을 통해 배운다면, 다음 고용주가 자신을 고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득력 있는 주장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옳지 않은 것은 당신이 해고된 이유에 대해(또는 애초에 해고당했다는 것에 대해) 거짓말을 하는 것입니다.

해고된 경우 면접 질문에 답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 : 업무와 업무에 대한 이해가 일치하지 않아 해고당했습니다. 제가 잘하는 분야인 일러스트레이션에 좀 더 중점을 두는 역할을 기대했지만, 그 대신 UX/UI 작업을 많이 하게 되었어요. 내 경력. 따라서 나는 그 역할에서 실적이 저조했고 경영진은 내 결과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직장을 그만두고 싶은 이유를 설명하는 방법

1. 입사지원시 "퇴직 이유"를 작성하는 방법

 

 

 

 

 


이력서에 직장을 그만둔 이유를 명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가끔 특정 회사의 온라인 구직 지원서를 작성하다 보면 “왜 지금 직장을 그만두려고 합니까?”라는 질문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대답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작업 기록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십시오. UX/UI가 싫어서 그만두었다고 하는데, 이전 3개 직업이 UX/UI를 하고 있었다면 조금 어색할 것입니다.


둘째, 채용 담당자가 인터뷰에서 이 질문을 다시 할 것임을 명심하십시오. 따라서 답변이 일치해야 합니다. 두 답변이 다르면 채용 담당자에게 위험 신호가 될 것입니다.


2. 인터뷰 질문에 대답하는 방법 "왜 마지막 직장을 그만 두었습니까?"

 

 

 

 

 


인터뷰에서 이 질문을 받을 때 다음 팁을 염두에 두십시오.

질문에 우아하게 대답하십시오. 고용주를 험담하거나 책임을 전가하기 시작하지 마십시오. 이전 회사에 문제가 있으면 객관적으로 말하십시오.


해고되거나 해고된 경우 거짓말을 하지 마십시오. 면접관은 결국 알게 될 것이며 이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고된 경우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어떻게 교훈을 얻었으며 전체를 학습 경험으로 취급했는지 ​​설명하십시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인터뷰 질문이 끝이 아닙니다.

면접을 잘 보고 취업을 하고 싶으신가요? 가장 일반적인 면접 질문 에 대비하십시오 .

 

  • 너 자신에 대해 말해줘
  • 이 직책에 대해 어떻게 알게 되었습니까?
  • 이 직책에 지원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당신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입니까?
  • 당신의 가장 큰 약점은 무엇입니까?
  • 이 회사/조직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 왜 당신을 고용해야 합니까?
  • 귀하의 급여 요건은 무엇입니까?
  • 질문이 있으신가요?
  • 새로운 위치에서 무엇을 찾고 있습니까?
  • 다른 회사의 다른 직책을 고려하고 있습니까?
  •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직업적 성취는 무엇입니까?
  • 어떤 종류의 작업 환경에서 가장 잘 일합니까?
  • 5년 후 자신의 모습은?

 

 

 

 

 

 

3. 현재 고용주에게 그만두는 이유를 알리는 방법

마지막으로 회사를 떠나는 이유를 제시해야 하는 마지막 경우는 회사를 그만두려고 할 때이며, 고용주는 귀하가 이러한 결정을 내리게 된 원인을 이해하기를 원합니다.


답변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도움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존중하는 것 입니다. 상사 및 동료와 사이가 좋지 않아서 그만두더라도, 그들을 욕하거나 당신이 그들을 얼마나 싫어하는지에 대해 언급을 시작하지 마십시오. 


구체적인 정보와 피드백을 제공하십시오. 이것은 고용주가 직장을 더 좋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잠재적으로 고용주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때로는 상사가 반대 제안을 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할 것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이것에 열려 있다면 그것을 위해 가십시오! 그렇지 않다면 의도한 대로 종료하십시오.

 

 

 

 

 


원수를 만들지 마십시오. 인생이 당신을 어디로 데려갈지 모릅니다. (드물지만)같은 회사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정리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면접관은 “왜 마지막 직장을 그만뒀나요?”라고 묻습니다. 지원자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그들은 지원자가 해고되었는지, 무엇이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그만두는 이유가 그들이 인터뷰하는 회사에도 적용되는지를 배웁니다.


해고되거나 이전 회사에서 이직한 경우 채용 담당자에게 미리 알리십시오. 어쨌든 그들은 알게 될 것이고, 당신 자신의 조건에 따라 그것을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개인 브랜딩 : 퍼스널 브랜딩 전략 및 개인 브랜드 구축 팁

 

개인 브랜딩 : 퍼스널 브랜딩 전략 및 개인 브랜드 구축 팁

개인 브랜딩은 귀하의 기술, 관심 및 경력 목표를 긍정적으로 나타내는 좋은 방법입니다. 새로운 직업을 찾거나,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거나, 단순히 전문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데 사용하든 상관

housecontents.co.kr


참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