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키토 다이어트 부작용 : 잠재적 위험 7가지

by 미스사오리 2023. 8. 25.

키토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입니다.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지방 섭취를 늘리면 신체가 탄수화물 대신 에너지를 주로 지방에 의존하는 대사 상태인 케토시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에는 주의해야 할 위험도 따릅니다.

 

키토 다이어트 관련 뉴스 기사
키토 다이어트 관련 뉴스 기사


다음은 알아야 할 7가지 키토 다이어트의 위험입니다.

 

 

 

 

 

 

키토 다이어트 부작용 1. 케토 독감으로 이어질 수 있음

키토 다이어트의 탄수화물 섭취는 일반적으로 하루 50g 미만으로 제한되며, 이는 신체에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습관 패턴이 시작될 때 몸에 저장된 탄수화물이 고갈되고 케톤과 지방을 연료로 사용하게 되면서 독감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두통, 현기증, 피로, 메스꺼움, 변비가 포함됩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신체가 케토시스에 적응하면서 발생하는 탈수 및 전해질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케토 독감을 경험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몇 주 내에 나아지지만, 식단 전반에 걸쳐 이러한 증상을 모니터링하고, 수분을 유지하고, 나트륨, 칼륨 및 기타 전해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요약

신체가 케톤과 지방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데 적응함에 따라 키토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독감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키토 다이어트 부작용 2. 신장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음

 

 

 

 

 

 

계란, 고기, 치즈와 같은 고지방 동물성 식품에는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키토 다이어트의 필수 요소입니다. 이러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신장 결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동물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혈액과 소변이 더욱 산성화되어 소변 내 칼슘 배설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키토 다이어트가 소변으로 방출되는 구연산염의 양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연산염이 칼슘과 결합하여 신장 결석 형성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구연산염 수치가 감소하면 신장 결석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만성 신장 질환(CKD)이 있는 사람은 케토를 피해야 합니다. 신장이 약해지면 이러한 동물성 식품으로 인해 혈액에 축적된 산을 제거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산증 상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CKD의 진행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CKD 환자에게는 저단백질 식단이 권장되는 경우가 많은 반면, 키토 다이어트는 단백질 함량이 중간에서 높은 수준입니다.

 

※ 요약

키토 다이어트로 동물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이 더 산성화되고 신장 결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산성 상태는 만성 신장 질환의 진행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키토 다이어트 부작용 3. 소화 문제와 장내 세균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키토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제한하기 때문에 일일 섬유질 요구량을 충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고탄수화물 과일, 전분 함량이 높은 야채, 통곡물, 콩과 같은 가장 풍부한 섬유질 공급원 중 일부는 너무 많은 탄수화물을 제공하기 때문에 식단에서 제외됩니다.


결과적으로 키토 다이어트는 소화불량과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케톤 생성 식단으로 간질이 있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10년간의 연구에 따르면 65%가 변비를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섬유질은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먹이가 됩니다. 건강한 장은 면역력을 높이고 정신 건강을 개선하며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케토와 같이 섬유질이 부족한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장내 세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주제에 대한 현재 연구는 혼합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케토 친화적인 음식으로는 아마씨, 치아씨, 코코넛,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잎채소 등이 있습니다.

 

 

 

 

 


※ 요약

탄수화물 제한으로 인해 키토 다이어트에는 섬유질 함량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변비를 유발하고 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키토 다이어트 부작용 4. 영양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음

키토 다이어트는 여러 음식, 특히 영양이 풍부한 과일, 통곡물, 콩류를 제한하기 때문에 권장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연구에서는 키토 다이어트가 칼슘, 비타민 D, 마그네슘 및 인을 충분히 제공하지 않는다고 제안합니다.

일반적인 식단의 영양 구성을 평가한 연구에 따르면 케토와 유사한 Atkins와 같은 매우 낮은 탄수화물 섭취 패턴은 신체가 음식에서 얻는 데 필요한 27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중 12가지에 대해서만 충분한 양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는 영양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체중 감량을 위해 매우 낮은 칼로리 키토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을 관리하는 임상의를 위한 지침에서는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칼슘, 오메가-3 지방산, 차전자피 섬유, 비타민 B, C, E 를 보충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 식단의 영양학적 적합성은 섭취하는 특정 음식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아보카도, 견과류, 비전분 야채 등 건강에 좋은 저탄수화물 식품이 풍부한 식단은 가공육과 케토 간식보다 더 많은 영양분을 제공합니다.

 

 

 

 

 


※ 요약

일부 연구에 따르면 케토는 칼륨과 마그네슘을 포함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는 영양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케토 다이어트 부작용 5. 위험한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케토와 같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일부 연구에서는 케토가 평균 혈당 수치의 척도인 헤모글로빈 A1c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그러나 제1형 당뇨병 환자는 혼돈, 떨림, 피로, 발한 등을 특징으로 하는 저혈당(저혈당증)이 더 많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저혈당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혼수상태와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년 넘게 케톤 생성 식단을 따른 제1형 당뇨병 성인 1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저혈당 발생 횟수의 중앙값은 하루 1회에 가깝습니다.


제1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을 너무 많이 복용하고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혈당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저탄수화물 키토 다이어트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이는 인슐린 약물을 복용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요약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특히 제1형 당뇨병이 있는 경우 저혈당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케토 다이어트 부작용 6. 뼈 건강을 손상시킬 수 있음

케토 다이어트는 뼈 건강 손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여러 연구에서는 케토 다이어트가 뼈 강도 감소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신체가 케토시스에 적응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골밀도 손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케토 다이어트를 하는 간질 어린이 29명을 대상으로 한 6개월 간의 연구에서는 68%가 다이어트를 한 후 골밀도 점수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0명의 엘리트 워커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3.5주 동안 케토를 섭취한 사람들이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단을 섭취한 사람들에 비해 뼈 분해에 대한 혈액 지표 수치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광범위한 연구가 보장됩니다.

※ 요약

케토 다이어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골밀도를 감소시키고 뼈 파괴를 유발할 수 있지만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케토 다이어트 부작용 7. 만성 질환 및 조기 사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케톤 생성 식단이 심장병이나 암과 같은 만성 질환 위험에 미치는 영향은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지만 완전히 이해되지는 않습니다.


일부 증거에 따르면 동물성 식품에 초점을 맞춘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건강에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반면, 지방과 단백질의 식물성 공급원을 강조하는 다이어트는 이점을 제공합니다.


130,000명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장기 관찰 연구에서는 동물성 저탄수화물 식단이 심장 질환, 암 및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이 더 높은 것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반면에 야채 기반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심장병 및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15,000명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유사한 결과가 발견되었지만, 탄수화물이 총 일일 칼로리의 50~55%를 차지하는 중간 탄수화물 다이어트에 비해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와 고탄수화물 다이어트 모두 전체 원인 사망률이 더 높았습니다.


그러나 더 실질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 요약

 

 

 

 

 


연구가 혼합되어 있는 반면, 동물성 식품에 초점을 맞춘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심장병, 암 및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을 높일 수 있다는 일부 증거가 있습니다.

 

결론

키토 다이어트는 단기적으로는 체중 감량 및 기타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영양 결핍, 소화 문제, 뼈 건강 악화 및 기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으로 인해 신장 질환, 당뇨병, 심장 또는 뼈 질환 또는 기타 질병이 있는 개인은 키토 다이어트를 시도하기 전에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해야 합니다.


합병증과 영양 결핍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영양사와 상의하여 균형 잡힌 식사를 계획하고 영양 수준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에좋은음식 4가지 유형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에좋은음식 4가지 유형

칼로리 부족을 만드는 한 체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시도할 때 원하는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체중 감소를 유발하거나 중단시키는 특정 식품은 없으며 대신 에너지

housecontents.co.kr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