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원생활 시골생활 현실 장단점
    라이프스타일 2020. 10. 16. 09:52

    전원생활 시골생활 현실 장단점

    전원생활의 즐거움중 하나인, 텃밭 가꾸는 재미가 있다.전원생활의 즐거움중 하나인, 텃밭 가꾸는 재미가 있다.


    필자의 경우 시골생활 흔히 듣기 좋은 표현으로 전원생활을 하고 있다. 여느 직장인들과 다를바 없는 삶을 살아오던 어느날, 몸도 마음도 너무 지친다~ 여유가 없이 아등바등하며 사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은 생각이 번쩍 들던 순간, 가족들과 논의후 그나마 비교적 가까운 시골동네에 전원생활을 하게 되었고 이번달로 딱 1년이 되었다.


    전원생활을 하기로 결정한 후에, 참 많은 정보들을 찾아보며 또 여기저기 다니면서 도심생활과 비교적 가까운곳에 괜찮은 시골촌집이 있는가, 또는 적정가격대의 전원주택매물이 있는가 하며 참 많이도 돌아다니고 찾아보고 했던 기억이 있다.


    아뭏든 기왕 작성하는 내용이다보니 반드시 전원생활을 꿈꾸고 있다면 고민해야할 포인트에 대해서 이야기 하니, 각자의 상황에 맞게 잘 판단해보자.



     

     



    1. 집은 어떻게?


    전원생활 시골생활 하면 머릿속에 막연히 떠오르는 공기좋고 물좋고 풍경좋고 인심좋은 동네에서 여유있는 삶, 그야말로 힐링하고 싶은 그런 이미지들이 떠오를텐데 꿈깨자. 당장 현실에서 고민해야할 부분은, 어느 지역에 머무를 것인가 하는게 정해야 하고 그 이후에 집에 대해 충분히 심사숙고 해야한다.


    시골에 땅을 사서 전원주택을 지을것인가? VS 시골촌집을 저렴한 가격에 매입후, 리모델링하여 살 것인가?


    당신의 선택은 어떤것인가? 각각의 장점과 단점은 비교적 명확하다. 우선 전원주택을 짓는다는 부분에서는, 비용적인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부분에서 각자의 경제사정에 따라서 부담일수도 아닐수도 있겠다. 하지만, 뭐니해도 집은 신축에서 오는 장점이 제일 많기도하다.



     

     



    반면에 비용의 부담으로 인해, 저렴한 시골촌집을 잘 선택후 리모델링공사에 비용을 조금 투자하여 나만의 아기자기한 집으로 꾸며 살면 어떨까 하는 부분이다. 이부분은 충분히 고민후에 접근해야 할 거다. 시골촌집가운데서 연식이(최소 40년 이상~) 너무 오래된 집의 경우, 필자의 개인적 견해로는 철거하고 신축을 권장하는 부분이다.


    연식이 너무 오래되면 리모델링 공사시 구조적 안전보강에 들어가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가기 마련인데, 예산오버가 되고도 남는 상황, 그야말로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은 피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골촌집선택후 리모델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면 연식은 30년 내외의 매물을 찾아보는걸 그나마 어떨까 하는 부분이긴하다.


    2. 라이프 스타일이 시골생활에 적합한가?



     

     



    어쩌면 당신은 평생을 도시에서 태어나 줄곧 생활해왔을거다. 학교, 직장생활 까지 말이다. 그러니 온 평생을 도시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진 상태에서는, 어느날 갑자기 시골로 전원생활 하러 온다고 해서 없던 여유가 막 생기거나 하지도 않는다.


    알다시피, 시골생활 전원생활이라는건 또한 부지런해야 하며 스스로 할 일을 찾아서 시간관리를 하며 보내야 한다. 아무 계획도 없이 접근하다보면, 낭패보기 십상이다. 시골은 해가 일찍 진다. 그러니, 외부활동시에도 귀가시간이 비교적 앞당겨진다거나, 여튼 도심생활에서의 편리함은 전부 포기해야한다.


    아무리 차량운전으로 10~20분 운전해서 마트나 시장에서 생필품을 구매한다고 해도, 확실히 비교가 되는거다. 


    도시의 라이프스타일을 완전히 포기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그럴땐 간접체험수준에서 미리 경험해보는게 도움된다. 바로, 전원주택 매물가운데 잘 찾아보면, 전세나 월세등의 형태로 임대로 나오는 매물들도 있다. 



     

     



    무작정 땅사고 집짓고 하지말고, 먼저 나와 가족이 전원생활에 적합한지를 간접경험으로 먼저 체험해보라는거다. 1년이고 2년이고 살아보면, 어느정도 감이 온다. 그때에도 온가족이 만족스럽다고 여겨진다면, 비로써 제대로 된 집을 짓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면 된다.


    꿈꾸는 시골생활 전원생활 장점 단점 : 전원생활 1년차

    시골생활 전원생활에서도 IT를 활용하여 디지털노마드 생활을 해보자

    시골생활에 살면 좋은 10가지 이유 (ft.전원생활)

    노후의 전원생활 시골생활 장점과 함정

    시골에 전원생활하며 살아야하는 7 가지 이유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