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재택근무를 위한 홈오피스 계획
    라이프스타일 2020. 11. 4. 10:11

    재택근무를 위한 홈오피스 계획


    ICT (정보 통신 기술)를 이용하여 일하는 장소와 시간을 유연하게 결정할 수있는 재택 근무. 코로나19사태가 발생한 올해 초기부터 많은 기업에서 적극적인 노력과 프리랜서 작업자의 증가 등으로 가정에서 재택근무를 하는사람이 많아졌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재택근무를 실시 · 검토하고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올 한해는 코로나사태로 인해 많은 업무환경들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재택근무는 오랜세월 프리랜서 및 특수한 상황에서 일부분의 사람들만 경험하는 형태였다면, 올해 코로나사태 이후로는 많은 기업들과 사람들의 인식에도 변화가 생긴것 같습니다.


    이제 재택근무는 더이상 낯선게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거듭나고 있는것도 같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향후 재택근무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 자신의 집 내부 공간에서 업무환경을 만들기를 검토하고있는 분은 재택근무하는 빈도와 얼마나 집중해서 일을하고 싶은지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재택근무가 가능한 공간을 확보 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에서 재택근무에 적합한 공간이있는 구조 계획을 소개합니다.


    1. 프라이버시를 지킬 공간



     

     



    집중해서 일을하고 싶을 때나 온라인 미팅의 경우, 가족의 기색이나 소리가 느껴지지 않는 공간에서 하고 싶은 것. 벽과 창호로 구분 된 개인이 머무를 수있는 공간이라면 더 편안하게 작업이 진행됩니다. 또한 손님과 가족이 볼 수 없기 때문에, 일의 서류 등을 그대로 둘 수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락방을 마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 주택의 다락방, 태양을 받은 지붕의 열이 직접 전달되면 찐 개구리처럼 더운 방이 되지만, 약간의 보완을 통해 외부로부터의 열을 지붕에 차단하기 위해 일년 내내 쾌적하게 보낼 다락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스터 베드룸의 일각에, 서재 코너를 마련하는 계획도 추천합니다. 마스터 베드룸라면 낮에는 아이들과 다른 가족의 출입이 적기 때문에 집중해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합니다.



     

     




    2. 공유 공간에 인접한 작업 공간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에게 눈이 닿는 범위에서 일할 수 있으며, 부모와 자식 모두 안심하고 보낼 수 있습니다. 거실과 식당 등의 공유 공간에 인접하게 작업 공간을 마련하면, 아이의 상태를 보면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단차를 완만하게 공간을 구분한 스킵 플로어 형태로 오픈 공간에서도 알맞은 거리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거실과 식당이 잘 보이는 위치에 작업 공간을 마련하면 가족이 어디에서 무엇을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쉬울 것입니다.



    주방 옆에 작업 공간을 마련하면 가족의 기척을 느끼며, 가사의 사이에 일을 할 수있는 장소입니다. 평소의 생활 활동 선에 마련하는 것으로, 작업 공간으로의 활용은 물론, 가사 사이의 휴식 장소, 취미와 티타임을 즐길 공간 등 온 가족이 사용할 수있는 멀티 공간으로 활약합니다.



     

     




    현관과 연결된 위치에 작업 공간을 마련하면 신발을 벗지 않아도 되는 마무리 공간입니다. 아웃 도어 계의 취미가있는 사람은 직장에서 사용 이외에도 취미의 물건을 꾸미고 수납 할 수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거실 식당의 일각 워크 코너



     

     



    중학생 자녀가있는 가정은 거실과 식당의 일각에 카운터를 마련하고 워크 코너를 만들 계획도 추천합니다. 카운터 목공 때 폭을 넓혀(길게)두면 아이와 함께 책상에 향하는 수 있습니다. 또한 식탁에서 식사를 할 때, 작업 도구 및 자료를 임시로 두고 사용할 수있는 등 여러가지로 편리한 장이 될 것입니다.



    워크 구석의 공간에 단차를 달아 공간을 분리하고, 벽에서 약간 둘러싸거나하면 거실 식당의 일각이면서 침착하게 일할 수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4. 온라인 미팅에서도 "빛나는"배경


    재택 근무시에는 온라인 미팅을 할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작업 영역을 만들 때 카메라가 찍히는지를 의식하고 인테리어에 집착할수도 있을겁니다. 개인실의 작업 공간이라면 벽지와 커튼, 조명 등을 자신의 취향에 통일 개성을 발휘하는것도 좋습니다. 좋아하는 공간은 동료에게 보여주고 싶어지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작업 공간에 목공 책장을 마련해 거기를 배경으로하는 것도 멋집니다. 책장의 소재는 카운터에 맞추거나 화면과 코디를 의식한 선택합시다. 선반 사이의 크기는 이 책의 양과 꾸미고 싶은 것을 의식해 설계 해달라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5. 쾌적한 공간 만들기


    모처럼 재택근무를 의식한 공간을 만들어도 덥거나 추운곳은 일에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에 언젠가는 사용하지 않는 공간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택의 공조 설비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중앙 공조 시스템은 집안의 실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어떤 공간에서도 쾌적하게 일을 진행하기 쉬워집니다. 



     

     



    특히 다락방이나 스킵 플로어 등 개별 에어컨은 온도 관리가 어려운 공간도, 중앙 공조 시스템이라면 쾌적한 작업 공간이 됩니다. 집의 구조와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유형으로 선택하세요.


    업무환경의 변화가 일상이 되어버린 지금, 일하는 방식을 내다보고 일이 순조롭게 진척하며, 쾌적하게 보낼 작업 영역이있는 공간으로 재택근무 환경을 만듭시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