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노후대비를 위한 돈모으는법 : 저축을 합시다

by 미스사오리 2022. 7. 25.

 

노후대비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돈을 모으는 기본중의 기본은, 남은 돈을 저축으로 돌리는 것이 아니라 먼저 저축을 한다. 이것이 돈을 모으는 주요 원칙입니다.

 

저축을 합시다
저축을 합시다

 

1. 수입 - 저축 = 사용할 수 있는 돈(지출)이 철칙

먼저 저축을 해도 충분한 돈이 남는 것 같은, 수입이 높은 사람이 아니면 할 수 없는 방법일까요? 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대원칙은 수입이 적은 사람이야말로 실천해야 할 방법입니다. 확실히 수입이 높으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돈은 많을지도 모릅니다만, 수입이 높은 사람일수록 현명하게 돈을 사용합니다. 제한된 수입이라면 더욱더, 사용할 수 있는 돈, 쓸데없이 지불하고 있는 돈을 체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의 5개의 항목에 들어맞는 것이 1개라도 있으면, 「사용할 수 있는 돈」을 파악하고 있지 않고, 쓸데없는 돈을 지불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회사 귀가시 매일 편의점에 들러, 무언가를 구매한다.
2. 쇼핑하기 전에 냉장고 또는 옷장을 확인하지 않는다.
3. 지난 1년 동안 휴대폰, 스마트폰 등 통신비를 재검토하지 않는다.
4. 여름철의 에어컨 설정 온도가 27도 이하이다.
5. 휴일 전의 심야에 맞추어 현금을 ATM으로 인출하는 경우가 많다.

일상적으로 흔한 모습이기도 하지만, 이 중 하나라도 해소하려고 했던 적이 없다면 돈을 모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요점은, 매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돈이 얼마인지를 파악할 수 있으면, 무자각으로 쓸데없는 돈을 사용하는 것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돈을 파악하지 않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것이, <수입-저축=사용할 수 있는 돈>의 대원칙에 따라 해 보는 것입니다. 반대로, 매일 돈을 관리할 수 없다면, 저축을 먼저 해 버리는 것으로, 나머지의 돈은 자유롭게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주의가 필요한 것은 캐시리스 결제입니다. 

최근에는 현금없는 결제의 종류가 증가하고 사용할 수있는 장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리 정해진 금액을 충전하고 그 범위 내에서 사용하는 분에는 편리성이 높은 현금없는 결제입니다만, 잔고가 없어졌을 때에 충전을 반복하고 있으면, 예상외로 사용해 버리는 일도 있습니다. 

저축을 선취하면, 남은 돈은 자유롭게 사용해도 되지만, 비용별로 예산을 책정 하고, 그 범위내에 들어가는 것 같은 관리는 필요합니다.

 

 

 

 

 

 

2. 하루라도 빨리 저축을 시작한다

매월 저축액을 결정하면 즉시 실행합시다! 어떤 저축 상품이 있는지, 어떤 은행이 좋은지 등,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입으로부터 선취로 저축할 수 있는 방법은 「적립 저축」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들어 은행금리가 높아지는 시기다보니 이자가 높은 정기예금 적금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주거래은행에 문의해보세요.

 

3. 사용할 수 있는 저축과 사용하지 않는 저축의 2개를 준비한다

매월 저축액을 증액할 때 다른 계좌를 만드는 것도 돈이 모이는 요령입니다. 지금까지 재형 저축을 하고 있다면, 증액분은 급여 송금 계좌로 자동 적립 정기 예금으로 하는, 같은 상태입니다.

왜 두 계좌를 만드는 것이 좋을까요?

돈이 모이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은 모아서는 서랍, 모아서는 서랍을 반복하고 있는 케이스가 적지 않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에서는 친구의 결혼식에 초대되는 경우도 많고, 그 때마다 일상의 가계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모처럼 모은 저축을 무너뜨리는 패턴이 많습니다. 

 

 

 

 

 


이러한 관혼상제비나 귀성비용, 가전 구입 등 연에 몇 번 있는 특별한 지출을 별도 회계로 마련해 두지 않으면 모처럼의 저축도 일회성으로 늘지 않고 좌절해 버리기 쉽습니다.

1개의 계좌는 확실히 모아 가는 저축. 또 다른 계좌를 사용하여 좋은 저축. 2개의 저축 계좌를 가지는 것으로, 1개의 계좌는 매월 돈이 모여 가는 실감이 있고, 다른 하나는 죄책감 없이 꺼낼 수 있습니다. 

해외 여행 비용을 모으고, 집을 사기 위한 비용으로 모으고, 노후 자금으로 모으고 싶은 등 저축의 목적은 다양합니다만, 확실히 모아가는 계좌로 1천만원 정도 달성하고 나서 유리한 상품에 맡겨도 늦지 않습니다. 우선, 1천만원 저축하는 것을 목표로 해 봅시다.

 

금융 투자 재테크 : 목적에 맞게 해야 하는 이유

 

금융 투자 재테크 : 목적에 맞게 해야 하는 이유

투자의 힘은 투자할 때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투자를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 금융 투자 왜 해야 할까 생각해보셨나요? 투자는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산에 돈을 투자

housecontents.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