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단독주택리모델링비용 자료수집과 상담은 필수

by 미스사오리 2023. 2. 9.

한겨울의 추위도 조금씩 물러가는듯 싶습니다. 조금 있으면 봄의 기운을 만끽할수도 있을듯 합니다. 아직은 이른감이 있지만, 봄에 우리집 리모델링을 할 계획이시라면 지금부터라도 부지런히 움직이셔야 합니다.

 

단독주택리모델링 (사진 : Pinterest)
단독주택리모델링 (사진 : Pinterest)

 

리모델링 계획이 있다면 우리집의 상태를 가늠했을때 어느정도의 리모델링비용이 들어갈지는 리모델링시공 전문업체와 꼼꼼하게 상담을 하셔야 최종적인 공사 비용이 나오게 되는데, 이 과정이 꽤나 시간이 들어가는 작업들입니다.

 

 

 

 

 

 

그래서 최소 2~3개월 전부터라도 준비를 해야 한다는 소리죠. 필자의 경우, 예전에 노후단독주택 리모델링을 위해 7~8개 업체와 상담을 하였고 최종 한곳을 선정해 공사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개별 업체와 상담을 하면서도 많은 정보를 알게 되고, 또 추가로 몰랐던 부분들도 업체에서 알려줘서 알게 된 것들도 많았습니다. 일단 상담 많이 해봐야 깨닫게 되고 아는것도 많아질겁니다. 아는 만큼 보이게 됩니다.

 

암튼, 아파트리모델링비용의 경우에는 평수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어느정도 리모델링비용을 가늠해볼 수 있는 자료들이 많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하다못해 유튜브에서 검색만 해봐도, 이미 수많은 업체들이 아파트리모델링비용을 공개하고 오픈하였으니, 20평대, 30평대, 40평대 이상 유형별로 아파트리모델링 결과물과 비용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조금만 손품 팔아보시면 예측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긴합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독주택을 키워드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단독주택리모델링비용은 보편화 되어 가격대라는게 없을겁니다. 아파트와는 다르게, 단독주택의 경우 리모델링비용 최종 견적가에는 항상 변수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극단적인 예시 이겠지만, 막상 리모델링을 위해 집 전체 내부를 철거를 하였더니, 어라? 구조적으로 건물이 무너질 위험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겠지요? 그런 경우, 기존의 단독주택리모델링비용의 견적에서 고객과 업체와 협상이 필요한 순간이 됩니다.

 

아마도 안전을 위해서 추가적인 비용이 더 들어가게 될겁니다.

 

그래서 단독주택리모델링 공사의 경우 변수가 많다는 얘기가 이런 부분들이기도 할겁니다.

 

하여, 지금 우리집이 단독주택이다? 그런데 노후주택이라서 여기저기 손볼데가 많은것 같다. 올봄에 리모델링을 해서 좀더 안전하고 쾌적하게 지내고 싶다면, 리모델링공사범위를 정해야 합니다.

 

 

 

 

 

 

전체 올리모데링을 할것인가? 바닥 난방배관 철거후 새로 시공, 낡은 전기배선 새로 시공, 천장 철거후 새로 시공 등이 포함될 수 있을겁니다. 또는 내가 가진 리모델링 예산이 얼마인데, 그 금액안에서 최대한 할 수 있는 공사 범위는 어떻게 될것인가?

 

결국, 리모델링 전문가가 아닌 일반 고객의 입장이라면, 우선은 유튜브와 블로그 등을 충분히 검색해보시는걸 권장합니다.

 

우리집과 유사한 사례의 공사들을 찾아볼 수 있다면 참고하기 좋으실겁니다.

 

그리고 필자의 경험에서 조언을 하자면, 간혹 리모델링 업체들중에 바닥 난방배관 공사의 경우 고객을 위한답시고 시공을 '덧방시공' 형태로 권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해당 업체는 제외하시기 바랍니다. 덧방시공하면 작업은 편하긴한데, 거실과 방의 높이가 낮아지게 됩니다.

 

공간의 높이가 낮아진다는것은 집이 좁아 보인다는 단점이 되는겁니다. 추후에 부동산매매까지도 고려하는 경우라면, 해당 매물은 외면을 받을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겁니다. 그러니, 리모델링 할 때 제대로 해야 하는거죠.

 

 

 

 

 

 

오래된 노후단독주택은(최소 25년 이상된) 무조건 바닥 난방 배관 전체 철거하고 새로 까는걸 권장합니다.

 

봄맞이 리모델링 계획을 하는 경우라면, 단독주택리모델링비용은 업체 상담과 비교를 해봐야 정확해집니다. 업체와 상담하기 전에는 무조건 인터넷으로 내가 원하는 방향과 비슷하게 시공된 리모델링 사례들이 있다면 찾아서 참고하시면 상담할때 도움이 됩니다.

 

꼭 봐야 할 글 추천

시골집 리모델링 할까 : 철거하고 새로 지을까

 

시골집 리모델링 할까 : 철거하고 새로 지을까

전원생활 바람이 분지도 꽤나 된듯 싶은데 여전히 사람 사는 모습은 제각각이죠. 돈이 많으면야 원하는 퀄리티로 집을 멋지게 건축할 수 있겠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으니 타협을 하거나 스스로

housecontents.co.kr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공업체 : 유튜브에서 눈여겨 보는 곳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공업체 : 유튜브에서 눈여겨 보는 곳

바야흐로 봄철 이사시즌이면서 동시에 리모델링 하기에도 좋은 계절이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계획을 세우고 있을텐데 그중에서도,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를 믿고 맡길만한 업체를 찾는것도

housecontents.co.kr

 

노후 단독주택 리모델링 비용 적정가 알려면 비교견적 해봐야 해

 

노후 단독주택 리모델링 비용 적정가 알려면 비교견적 해봐야 해

노후 단독주택 리모델링 비용 적정가 알려면 비교견적 해봐야 해 지금 살고 있는 집이 수리가 필요한 상태이거나 좀 더 퀄리티 있게 가치를 높이고 싶어서, 올리모델링 공사를 염두에 두고 있다

housecontents.co.kr

 

단독 주택 리모델링 업체 잘 고르는법 - 초급편

 

단독 주택 리모델링 업체 잘 고르는법 - 초급편

단독 주택 리모델링 업체 잘 고르는법 - 초급편 1 단계 : 인터넷 검색을 통해 지역에 위치한 후보 업체 3개 정도는 찾아보자 리모델링 업체를 선택할 때는 먼저 후보군을 3개 정도로 선택하고 각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