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올리모델링 견적 : 합리적 판단을 위한 비교견적은 필수

by 미스사오리 2023. 2. 21.

슬슬 봄이 다가오면서 낡고 노후되어 불편한 집을 새롭게 전체를 올리모델링 하려는 계획이 있는 분들이시면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2~3개월 내에 집 전체 올리모델링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 아파트 리모델링으로 검색하면 벤치마킹 하기 좋아
유튜브에서 아파트 리모델링으로 검색하면 벤치마킹 하기 좋아

 

한마디로 올 봄에 집을 올리모델링 하고 싶다는 목표가 명확하신 분들이 보면 좋을 내용입니다.

 

 

 

 

 

 

목표는 정해졌죠? 올 봄에는 꼭 리모델링을 하고 싶다. 최소 5월 말까지는 공사를 끝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면 지금부터 부지런히 서두르셔야 합니다. 왜냐면, 인기가 있는 업체들은 아마도 올봄공사 예약 일정이 꽉차 있어 내가 원하는 시기에 공사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니 말이죠.

 

올리모델링을 하기에 앞서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1. 먼저, 공사 범위를 정해야죠. 

집의 연식이 오래되어서(예를 들어서, 최소 25년 이상) 리모델링을 하는 경우, 공사 범위의 핵심은 낡고 노후된 바닥의 난방배관을 전부 철거하고 새로 시공하는겁니다. 더불어 노후된 전기배선도 언제든 합선이 나서 화재가 발생할 위험성도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외 살면서 불편하게 여겨졌던 부분들을 새롭게 보완해야 하는거죠. 그중 또 하나의 핵심은 '단열' 보강입니다.

 

오래전에 지어진 집들의 경우 단열시공이 미흡했던 경우가 있을텐데, 리모델링을 고려한다면 단열 보강은 꼭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창호 샷시도 브랜드 제품으로 최소 2중창 이상으로 단열 효과를 높이는게 좋습니다. 필자의 경험상 가성비를 살짝 고려한다면 KCC 2중창호도 괜찮습니다.

 

 

 

 

 

 

암튼 리모델링의 첫번째 고려사항은 우리집 공사 범위를 정하는 겁니다. 전체 올리모델링을 해야겠다고 판단이 섰다면 이제 2단계로 넘어가봅시다.

 

2. 나와 가족의 취향을 고려한 인테리어 디자인 벤치마킹 하기

블로그, 카페, SNS, 유튜브, 또는 주변에 이웃집들중에서 리모델링을 예쁘게 한 집들을 구경한적 있으시죠? 혹은 잡지를 보다가 와~ 이쁘다 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사례들을 보기도 했을겁니다.

 

2번째 고려사항은, 나와 가족의 취향을 고려하여 집을 어떻게 꾸미면 좋을까?에 대해서 논의를 해보시면 좋을겁니다. 어떤게 필요하고, 어떤게 필요없는지도 논의를 통해 정리가 될겁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상상을 해보고 싶다면, 제일 먼저 유튜브를 접속하여 '아파트 리모델링', '주택 리모델링'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봅니다.

 

최근 6개월 ~ 1년 정도를 기준으로 리모델링 시공 사례들을 쭈욱 살펴봅니다. 이미 온라인에서 유명한 인기 업체들의 시공사례들도 살펴보실 수 있고, 비교적 가성비 있게 공사를 깔끔하게 진행하는 업체들도 가늠해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렇게 영상들을 보시게 되면, 20평대, 30평대, 40평대 등 우리집 평수와 비슷한 유형의 리모델링 사례들을 보실수 있을텐데,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집 내부의 구성이 이전과 이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참고하기에 너무좋습니다.

 

우리집은 이런 컨셉으로 하면 좋겠다 하는게 명확하게 정리가 되어야, 이후에 인테리어 리모델링 업체와 상담을 할 때에도 디테일하게 상담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구체적이고 명확할수록 견적비용도 좀더 명확해집니다.

 

3. 이제 신뢰할 만한 업체를 찾아봅시다.

지금부터는 손품과 발품을 좀 들여야 합니다. 온라인 검색은 기본이지요. 우리 동네에 믿고 맡길 수 있을만한 리모델링 업체가 있는지 검색해봅시다. 또한 각 업체마다 리뷰등이 있는지도 찾아봅시다. 기왕이면 리뷰가 있는 업체들 위주로 눈여겨 볼만하죠.

 

1차는 우리동네 위주 검색, 2차는 우리지역에서 1시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업체도 찾아봅니다.

 

눈길이 가거나, 온라인상에서 평판이 좋아 보이는 업체 몇곳을 선정합시다. 예를들어 3~4곳 정도의 업체 목록을 정했다면, 이제 업체마다 시공 관련 상담 미팅을 요청하여 만나도록 합니다. 일정을 정하여 직접 집으로 방문요청을 합시다.

 

그리고 올리모델링 관련 상담을 진행해가면 되는데, 이때 업체에서도 구체적인 피드백을 해주게 됩니다.

 

 

 

 

 

 

원하는 리모델링 컨셉을 전달하고, 필요한 것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전달합시다. 그러면 업체에서 구체적인 리모델링 계획등을 구상하여 공사일정, 최종 리모델링 공사 비용 등을 확정지어 피드백이 될겁니다.

 

올리모델링 견적이 확정되려면, 상담하는 중간 과정에서 업체 사무실을 방문하여 선택해야 할 자재 종류들이 몇가지가 있을겁니다. 벽지, 타일, 싱크대, 전등, 마루, 방문, 창호샷시 등등... 세세하게 골라야 할 항목들이 꽤 많습니다.

 

이런 항목들이 전부 확정되어야 정확하게 견적이 나오게 됩니다.

 

이런 과정들을 몇번 반복하여 업체와 상담하다 보면, 업체별 견적가가 차이가 나게 됨을 알게 될겁니다. 또한, 업체마다 상담 스타일도 고객응대 하는 방법도 미세하게 차이가 나게 될겁니다.

 

비교견적이 필수인 이유입니다. 처음 1~2번은 완전히 모르는 상태에서 상담을 하게 되지만, 몇번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알게 되는게 생각보다 많아질겁니다. 그래서 최소 몇군데의 업체와 상담을 해보라는 것이고, 비교견적을 통해 가장 합리적 제안을 한 곳을 선택하면 될겁니다.

 

4. 업체 선정 및 공사 진행 =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마음에 드는 업체를 선정했다면 이제 계약을 하고 공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공사 범위에 따라 달라지지만 평균 1~2개월 내에 공사는 마무리가 될겁니다. 아뭏든 이 공사 기간동안, 업체와 소통을 계속해가는게 중요하죠. 

 

 

 

 

 

 

공사현장도 수시로 방문하여 눈으로 확인하는게 중요할겁니다.

 

정리

올리모델링 견적은 한가지로 이야기 하기 어렵습니다. 단독주택이냐, 아파트냐, 오래된 노후주택이냐 아니냐, 전체 올리모델링을 할것이냐 부분적으로 할것이냐에 따라서 선택지다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기준을 명확하게 세우는게 중요합니다. 뻔한 내용이어도 마음이 급하면 실수하기 마련입니다. 올 봄에 우리집을 예쁘게 리모델링 할 계획을 갖고 계시다면, 지금부터 업체 만나고 움직이셔야 합니다. 잠깐만 머뭇거리다가는 일정을 잡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모델링비용 : 최종 견적 비용은 업체 상담 미팅후 가능

 

리모델링비용 : 최종 견적 비용은 업체 상담 미팅후 가능

노후주택에 살다보면 어느 순간엔가 리모델링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 인식을 하는 날이 오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인터넷이 되었든 오프라인이 되었든, 이제 리모델링을 전문으로 하는 업

housecontents.co.kr

 

인테리어 리모델링 견적 : 세부내역 및 비용 비교후 결정하기

 

인테리어 리모델링 견적 : 세부내역 및 비용 비교후 결정하기

몇일전에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14층에 위치한 집에 누수로 인한 전체 리모델링 공사가 시작되었다는 안내문을 보면서, 노후아파트는 항상 이사하기전에 사전에 미리미리 일정을 짜서 전체 올

housecontents.co.kr

 

단독주택 리모델링 예산 : 만족하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해

 

단독주택 리모델링 예산 : 만족하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해

단독주택 리모델링 예산 : 만족하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해 안전하게, 예쁘게 집을 리모델링 하고 싶지만 늘 예산이 문제 인것입니다. 주택 리모델링에 할애할 수 있는 예산의 범위가 넉넉하다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