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레몬밤 효능 효과 4가지 : 사용법 및 주의점

by 미스사오리 2022. 10. 29.

예로부터 장수의 허브로서 사랑받아 온 레몬밤은, 심신에 다양한 효능 효과를 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몬밤의 특징과 향기, 효능 효과를 시작해, 추천 사용법, 보존 방법, 주의점을 소개합니다. 레몬밤은 차나 입욕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으므로 꼭 생활에 도입해 보세요.

 

레몬밤
레몬밤

 

다양한 효능 효과가 있는 레몬밤에 대해

옛부터 메디컬 허브로서 사랑받아 온 레몬밤. 지금도 심신에 다양한 효능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레몬밤의 특징과 역사, 향기와 맛에 대해 소개합니다.

 

 

 

 

 


1 : 레몬밤의 기본 정보

레몬밤의 원산지는 남유럽입니다. 일명 멜리사 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30~90센치의 높이까지 자라 여름 끝에 하얀 작은 꽃을 피우는 것이 특징입니다. 솜털로 덮인 하트 모양의 잎에서 정유가 추출됩니다.

2 : 레몬밤의 역사

레몬밤은 옛날부터 메디컬 허브로 사용되어 왔으며 불로불사의 만능약이라고 불리며 친숙해져 왔습니다. 일설에 따르면, 레몬밤은 잎 모양이 심장 모양이기 때문에 심장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믿어진 것 같습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서는 와인에 레몬밤을 담근 것을 복용·도포한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현재는 남유럽과 독일, 아시아 등 많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3 : 레몬밤의 향기와 맛의 특징

레몬밤은 민트와 레몬이 섞인 상쾌한 향기가 특징입니다. 허브는 건조하면 향기가 잃어 버리기 쉽지만, 생잎은 요리와 과자에 레몬의 향기를 넣을 때 사용됩니다. 맛은 레몬과 달리 신맛이없고 살짝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입니다.

 

 

 

 

 

 

레몬밤의 효능 효과 4가지

레몬밤은 마음을 진정시키거나 소화기계의 부진을 개선하는 등 심신에 다양한 효능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여기에서는 레몬밤의 주요 효능 효과를 4개 소개합니다.

1 : 기분을 진정시킨다.

레몬밤은 신경계에 작용하여 기분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신경의 긴장에서 오는 불안과 불면, 공황, 히스테리를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울 상태를 개선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분이 우울했을 때나 의욕이 저하했을 때 등에도 추천입니다.

2 : 소화기계의 부조를 개선한다.

신경계에 작용하는 레몬밤은 신경성 위염이나 식욕 부진 등 신경에서 오는 소화기계의 기능 개선에도 유효합니다. 또한 위장의 상태를 정돈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위장의 부조를 느낄 때 레몬밤 차를 마시면 소화 불량과 위의 불쾌감, 팽만감 등이 개선됩니다.

3 :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을 완화한다.

시소과의 허브에 포함된 폴리페놀은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레몬밤에는 로스마린산이라는 폴리페놀의 일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스마린산에는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과잉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한 코 막힘 등의 불쾌한 증상의 완화에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 생리통·PMS를 개선한다.

레몬밤에는 여성 호르몬의 프로게스테론과 유사한 작용이 있기 때문에 호르몬 균형을 맞추어 생리 불순 및 생리통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기분을 진정시키는 작용도 있으므로, PMS로 좌절하기 쉬운 사람에게도 추천입니다.

 

레몬밤의 추천 사용법

레몬밤은 허브 티로 마시는 것은 물론, 허브 소금, 허브 입욕제 등 다양한 사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집에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레몬밤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1 : 레몬밤 차로 마신다.

레몬밤 차는 부드러운 입맛으로 마시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긴장을 진정시키고 싶을 때는 차갑게 하고, 냉증의 개선에는 따뜻해지면, 상황에 맞추어 마시는 것이 추천입니다.

레몬밤 티를 넣는 방법 : 건조 허브:1인분

 

  • 찻주전자에 드라이 허브 1작은술 한잔 2잔과 온수 200㏄을 넣는다.
  • 뚜껑을 하고 5분 정도 찐다.

 

 

 

 

 

 

프레시 허브:1인분

 

  • 주전자의 절반을 기준으로 신선한 허브를 넣으십시오.
  • 온수 200㏄을 넣고 뚜껑을 덮고 5 분 정도 끓인다.

 

허브티로 하는 경우는, 레몬밤을 가능한 한 세세하게 찢거나 가위로 자르거나 하면 뜨거운 물에 접하는 면적이 늘어나기 때문에, 허브의 성분이나 향기를 효율적으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몬 글라스와 레몬 껍질과 혼합하면 레몬의 향기가 더욱 돋보입니다.

2 : 요리로 활약하는 허브 소금을 만든다.

건조한 레몬밤과 소금을 섞으면 샐러드와 고기 요리 등에서 활약하는 허브 소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른 슬라이스 마늘을 부수거나 거친 후추를 섞거나 소금을 고집하여 독창성을 내는 것도 추천합니다. 병으로 보존하면 조미료로서 사용하기 쉬워집니다.

재료

 

  • 소금 : 50g
  • 건조 레몬 밤 : 1 티스푼

 

만드는 방법

 

  • 건조 레몬 밤은 밀 믹서 등으로 분쇄한다.
  • 볶은 소금에 레몬밤을 섞어 완성

 

 

 

 

 

 

사용하는 소금은 볶은 것도 괜찮습니다. 좀 더 간편하고 즉시 사용하기 위해 만들고 싶다면 원시 레몬밤을, 전자 레인지 600W에서 40 초 전후를 기준으로 따뜻하게하고, 수분을 날린 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 허브 입욕제

레몬밤을 키우는 사람은 수확한 것을 목욕제 대신 사용하여 허브 목욕을 즐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방법은 원시 레몬 밤을 묶은 것, 목화 봉투에 넣은 것을 그대로 욕조에 떠있는 것입니다. 온수에 넣으면서 잎을 으깬 레몬밤의 추출물이 뜨거운 물에 퍼집니다.

그 외에도 냄비로 레몬밤을 끓인 후 추출물을 욕조에 넣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레몬밤의 향기로 기분을 상쾌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끄러운 피부에의 서포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 방향제

레몬밤의 향기를 방에서 즐기고 싶을 때는 방향제로 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만드는 방법

 

  • 레몬밤을 파리 파리가 될 때까지 자연 건조
  • 병이나 헝겊에 레몬밤을 넣고 원하는 정유를 몇 방울

 

자연 건조가 어려운 경우는, 키친 페이퍼를 깔은 내열 접시에 레몬 밤을 늘어놓고, 전자 레인지의 600 W로 1~2분 따뜻하게 하면 간단하게 건조 허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허브와 블렌딩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향기를 만드는 것도 추천합니다.

 

 

 

 

 


5 : 페이셜 스팀에서 활용

피부 미용을 목표로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것이 허브를 이용한 페이셜 스팀입니다. 레몬밤의 상쾌한 향기로 편안하면서 혈행 촉진 작용으로 피부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방법

 

  • 세면기에 레몬밤의 추출액을 반 정도 넣는다.
  • 세면기에서 20cm 정도 얼굴을 떼어 눈을 감고 김에 닿는다.
  • 마지막으로 가볍게 세안하다.

 

추출액을 만드는 방법

재료

 

  • 드라이 레몬 밤 : 5큰술
  • 온수 : 1L

 

만드는 방법

 

  • 냄비나 그릇에 말린 허브와 온수를 넣고 뚜껑을 덮고 15~20분 찐다.


페이셜 스팀은 김이 없어질 때까지 할 수 있습니다만, 1회 5분 정도로 주 2회가 기준입니다. 머리에서 수건 등을 쓰고 김을 놓치지 않도록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단, 피부 거칠기나 이변을 느꼈을 경우는 곧바로 중지해 주세요.

 

레몬밤의 주의점과 저장방법

다양한 효능 효과가 있고, 생활에 도입하기 쉬운 레몬밤입니다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레몬밤의 보존 방법과 주의점에 대해 소개합니다.

 

 

 

 

 


1 : 레몬밤 저장 방법

레몬밤은 향기가 날기 쉽기 때문에 사용량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 경우 젖은 주방 종이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고 3 일 이내에 다 사용하십시오.

기타 드라이 허브로 저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기를 자른 레몬밤을 작은 무리로 하고, 통풍이 좋은 그늘에 1주일 정도 매달아 완전히 건조하면 완성입니다.

지금 드라이 허브로 만들고 싶다면 전자 레인지를 활용하십시오. 주방 종이를 깔은 내열 접시에 레몬 밤을 늘어놓고, 전자 레인지의 600W로 1~2분 따뜻하게 하면 간단하게 드라이 허브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 레몬밤을 사용할 때의 주의점

레몬밤은 부작용에 대한 걱정없이 누구나 즐길 수있는 허브이지만 임신 중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레몬밤에는 입덧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만, 섭취량에 따라서는 임신 상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할 때는 의사와 상담합시다.

또한 레몬밤에 포함된 시트랄이라는 향기 성분은 민감한 피부 등 피부가 약한 사람이라면 피부가 거칠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페이셜 스팀 등에 피부 거칠기와 이변을 느끼면 즉시 중지하십시오.

 

정리

상쾌한 향기의 레몬밤은, 우울한 기분을 날려 주는 뿐만 아니라, 소화기계의 부조나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완화에 기대할 수 있습니다. 허브 티나 허브 솔트, 페이셜 스팀 등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레몬밤을 매일의 생활에 도입해 어떻습니까.

 

히비스커스차의 효과 효능 : 부작용 및 만드는 방법

 

히비스커스차의 효과 효능 : 부작용 및 만드는 방법

태양의 빛을 받고 생생한 꽃을 피우는 히비스커스. 그런 꽃으로 만들어진 것이 히비스커스차 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실은, 그 원료는 로젤이라고 불리는 근연종입니다. 이번에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