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건강을 위한 집 습도 : 적정습도 관리가 중요한 이유

by 미스사오리 2022. 10. 28.

습도는 사람이나 물건에 대한 영향이 급격히가 아니라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경시되기 쉽지만,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 최적의 온도와 습도를 알고 그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도계
습도계

 

건강과 습도

사람의 건강·쾌적성을 지키는 이상적인 온습도는, 계절에 변동은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18~28℃, 40~60% 정도로 말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온습도의 조건은 “그 실내에서 어떤 활동이 이루어지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습도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으면 다양한 건강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습도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거나 하면, 어떤 영향이 있나?

1 : 습도가 너무 높을 때

우선, 습도가 너무 높을 때에는 곰팡이와 진드기가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곰팡이와 진드기는 의류나 침구 같은 몸에 붙이는 것에도 발생하고 기관지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름철은 자고 있는 동안에 땀을 흘리기 쉽고, 의류나 침구에 흡수되면 곰팡이나 진드기의 먹이가 됩니다. 적절한 습도 관리와 함께 의류와 침구를 자주 바꿔 깨끗하게 유지하십시오.

여름 방은 고온 다습하고 통풍도 나쁘고 열사병이되기 쉬운 환경입니다. 실은 열사병의 약 40%가 실내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옥외에서 잘 발생하고 있는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꽤 의외지요. 전기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여름철에)에어컨을 설치하지 않거나 평소 음료를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2 : 습도가 너무 낮을 때

그런 다음 습도가 너무 낮을 때 목과 기관지 점막이 건조하여 바이러스가 신체에 침투하기 쉽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생존하기 쉽다는 성질이 있으므로 적절한 습도까지 가습하여 예방에 노력합시다.

 

 

 

 

 


하지만 겨울철에 난방기구로 가온·가습을 하면 외기와의 차이로 결로가 생겨, 곰팡이나 진드기가 발생하는 고온 다습 상황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적절한 습도 관리와 섬세한 결로 제거 중요합니다.


결로는, 화장실이나 욕실, 창 등에서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 확인해 봅시다!

 

방의 습도를 높이는 방법은? 겨울 건조 대책

겨울에는 기온이 떨어지고 방에 습도가 낮아 건조를 느끼기 쉽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건조로 인한 불쾌감을 느낀 적이 있는 분의 비율은 총수의 50% 이상 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택에서는, 침실에서 건조를 느끼는 사람이 가장 많아, 아침에 일어나면 목이 아프거나, 입술이 건조하던 경험이 있는 분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겨울의 건조한 시기에, 습도를 올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 난방기구를 사용하기

석유 스토브나 가스 스토브 등 개방형의 스토브는, 가온할 때에 수증기 를 발생시킵니다. 그러면 방 전체의 수증기량이 증가하고 추위와 건조감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이나 전기 스토브는 가온할 때 수증기를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가습 효과는 없습니다. 따라서 에어컨이나 전기 스토브를 사용할 때는 다른 가습 방법을 병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석유 스토브와 가스 스토브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화재, 부상,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습을 확실히 하려고 하고, 스토브의 근처에 세탁물을 두고 있거나 하지 않겠습니까?

혹은 창문이나 문을 장시간 마감한 상태로 하고 있지 않습니까? 

가연물이 스토브에 가까우면 화재의 원인이 되고, 환기가 불충분하면 실내의 산소가 감소하고, 불완전 연소에 의한 일산화탄소 중독을 일으키는 것으로, 사망 사고에 이르는 위험도 있기 때문에, 난방기구는 올바르게 사용합시다. 

2 : 가습기를 사용하기

에어컨이나 전기 스토브를 사용할 때, 가습기를 병용하는 것으로 방의 습도를 중점적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가습기는 기계에 의해 어느 정도의 넓이의 방에 사용하는 것이 추천인지 정해져 있으므로, 자신의 방이 어느 정도의 넓이를 조사하고 나서 구입하면, 과잉으로 가습하거나, 반대로 가습이 전혀 부족하지 않거나 하는 일이 일어나기 어려워집니다.

또, 가습기내는 고온 다습이 되기 쉽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가습기의 손질을 실시하지 않으면, 세균이나 곰팡이를 방주로 펼쳐 버리는 원인도 되어 버립니다. 가능한 한 자주 필터와 탱크 등을 청소합시다!

 

 

 

 

 


3 : 평상시의 생활을 점검

난방 기구나 가습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평상시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가습이 행해지는 장면이 몇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욕이나 음식물 조리, 세탁물의 실내에서 말리기 등입니다. 입욕이나 조리시에는 물이 따뜻해지는 것으로, 수증기가 발생하는 거지요. 그 수증기를 이용하여 가습을 실시합니다.


일시적으로, 욕실에 문을 열어 두거나, 방안에서 냄비 요리를 먹거나 하면 건조감도 완화할 수 있어요.

또, 에어컨이나 전기 스토브를 사용하고 있는 방에서 세탁물을 말리면, 세탁물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으로 가습되어, 세탁물도 추운 방에 말리는 것보다 비교적 빨리 마르기 때문에 일석이조 입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일시적으로 방을 가습하는 방법이므로, 장시간 안정되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고, 또, 가습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습도계로 습도 체크를 점검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시다.

 

방의 습도를 낮추는 방법? 습도가 높은 여름 대책

여름은 높은 기온에 더해 습도가 높아지는 시기 입니다. 여름철 습도를 낮추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 환기를 한다

여름에 방의 높은 습도를 적절한 수치로 조정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환기 입니다. 환기를 통해 신선한 공기를 도입하고 오래된 공기를 밖으로 배출하여 방의 습도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방금 전에, 목욕이나 조리, 세탁물의 실내에서 말리는 것에 의해 가습되는 것이, 겨울의 건조 대책에는 효과적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만, 여름은 습도가 너무 높아져 버려 역효과입니다.

습도가 높다고 느꼈을 때는 먼저 환기를 실시합시다.

효과적으로 환기를하기 위해서는 방의 공기 흐름을 부드럽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 한 대각선 위에 있는 창문이나 문을 여는 등 공기의 출입구를 2개소 이상 만들어 봅시다.


어려운 경우 선풍기와 서큘 레이터를 사용하여 실내 공기를 효율적으로 순환시킬 수 있습니다.

또, 가구나 가전의 두는 방법을 궁리하는 것으로, 습기가 혼잡하기 어려워져, 환기했을 때도 골고루 습도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가구나 가전끼리를 틈없이 나란히 놓고 있거나, 방에 비치한 환기구를 막고 있으십니까?


일부분만 고온 다습 상태가 되면 곰팡이가 발생해 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꼭 한번 확인해 보세요. 

2 : 에어컨과 제습기 사용

더운 날에 에어컨을 사용하면 버튼 하나로 쉽게 온도 조절과 제습을 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는 룸 라이트의 빛에 벌레가 들러오기 쉬워지고, 창문을 열고 환기하는 것보다 에어컨을 사용하여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정돈합시다.

 

 

 

 

 


또, 방의 온도는 거기까지 높지는 않지만, 습도는 높게 느끼는 때에는 제습기가 효과적입니다.

에어컨이라면 온도도 함께 낮아 버리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너무 차가워져 컨디션을 무너뜨리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이나 제습기 등 필터가 붙어 있는 것은, 공기중의 더러움이나 곰팡이가 부착해, 방치하면 증식해 방주로 퍼져 버리거나, 제습이나 온도 조절의 효율이 내려 버리기 때문에, 세심한 청소도 중요합니다.

최근에 에어컨이나 제습기의 효과가 나빠져 왔구나... 필터의 청소는 보기 어려울 것 같지만 의외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필터를 본체에서 제거한 다음 진공 청소기로 여분의 먼지를 빨아 들입니다. 다음에 더러운 부분은 중성 세제로 씻어 주면 쉽게 깨끗하게 더러움을 취할 수 있습니다.

매일 사용하는 시기에는 약 2주에 1회, 필터 청소를 실시하면 이상적입니다.

 

습도 관리가 중요한 이유

사계절에 맞추어 기온이나 습도 등 생활 환경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거기서, 적절한 습도로부터 크게 벗어나 버리고 있을 때의 문제점으로서, 열사병이나 바이러스에의 감염, 알레르기 반응등을 들 수 있었네요.

 

 

 

 

 


영유아나 노인의 경우에는 체온 조절 기능이나 면역 기능이 불충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크게 나올 수 있습니다.

또, 불면이나 수면 부족에 의한 건강 장애 를 들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집이 휴식을 취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이 휴식을 도모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수면"  입니다만,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인 3대 요인은, 온도・습도, 소리, 빛 이라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침실이나 침상 속의 온도나 습도는, 체온 조절의 구조를 통해서, 수면이나 수면의 깊이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잠자고 있는 침실의 온도나 습도는 언제나 쾌적합니까?

습도가 너무 높으면 체온 조절이 잘되지 않고 잠이 들고 도중에 일어나 버립니다. 또한 습도가 너무 낮으면 목이나 코의 건조로 수면의 질이 나쁘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불쾌감이 남거나 하는겁니다.

질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없어, 어딘지 모르게 피로가 남아 있다고 느끼는 상태로 날마다 보내고 있으면, 점차 컨디션 불량이나 동기의 저하, 생활 습관병 등 여러가지 불이익으로 연결되어 버립니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도, 푹 잠을 수 있도록 습도는 세심하게 신경 써 봅시다.

 

 

 

 

 

 

정리

일년을 통한 습도의 평균적인 기준은 40%~60%, 필요시는 가습이나 제습을 실시하면 매우 건강하고 보내기 쉬워집니다.

왜 습도는 변화하는지, 온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등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으면, 계절에 의한 습도 변화의 요인이나 개선 방법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습도가 낮아지면 목이나 기관지의 점막이 건조하여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기 쉬워집니다. 컨디션 불량이나 불쾌감의 증강으로 이어지기 위해, 난방 기구나 가습기를 사용해 가능한 한 빨리 개선합시다.


또, 식사나 목욕, 세탁 등의 일상생활에서 세심한 가습에 노력하고 있으면, 난방 기구나 가습기로 가습하는 부담이 가벼워집니다. 환경에 부드럽게, 전기 요금이나 시간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군요.

또, 습도가 높아져 버리고 있는 경우는, 곰팡이나 진드기의 발생, 열사병등에 주의해 제습을 실시해 갑시다. 환기나 에어컨의 사용, 제습기의 사용등을 제습 방법으로서 들었습니다만, 방의 상태와 밖의 날씨를 고려하여 제습을 하도록 합시다.

밖에도 덥고 습도가 높은 경우는 환기해도 습도가 개선되기까지 시간이 걸려 버리기 때문에, 그 사이에 열사병의 위험도 점점 높아져 버립니다. 우선은 에어컨을 사용하여 온도도 습도도 동시에 낮추어 주면 안전하게 제습을 할 수 있어요.

꼭 실천하고 쾌적한 습도를 유지해 보세요.

 

실내적정습도 : 집 습도 기준은 40~60%

 

실내적정습도 : 집 습도 기준은 40~60%

실내에서 쾌적한 습도는 40~60%로 되어 있습니다. 40% 이하가 되면 눈이나 피부, 인후 건조를 느낄 뿐만 아니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쉬워집니다. 반대로 60% 이상이 되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