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인후통 : 통증 기침으로 목이아플때 좋은 음식 음료

by 미스사오리 2022. 10. 26.

겨울의 건조한 공기는 목에는 대적입니다. 이 시기 일어나기 쉬운 목의 통증이나, 기침이 계속되는 등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효과적인 음식이나 음료가 있습니다. 어떻게 목에 좋은 것인지 소개하고, 반대로 피하는 편이 좋은 것에 대해서도 설명해 갑니다.

 

꿀

 

공기가 건조한 계절은 목의 상태에 주의!

점점 기온이 내려가는 앞으로의 계절, 추위뿐만 아니라 공기의 건조도 신경이 쓰이기 마련입니다.

 

 

 

 

 

 

공기가 건조한 상태에서는 사람의 피부와 점막도 촉촉함을 없애 가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화 되어 거칠어 오는 등 다양한 영향이 나오고, 그 중에서도 목의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겨울이 되면 건조하고 목이 아프거나 기침이 나오거나, 특히 아침에 일어난 직후에 자주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의 건조에 의한 증상은 불쾌할 뿐만 아니라, 건조하고 있는 상태가 계속되면 감기 등의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기 쉬워져 버립니다. 목에는 입에서 섭취한 외기가 먼저 만지는 기관으로서 바이러스나 세균, 먼지, 꽃가루 등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것이 체내에 들어가지 않도록 방어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목의 점막에 의해 바이러스 등을 잡아 체외로 쫓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후가 건조하여 점막의 수분을 없앤 상태에서는 이 작용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게 됩니다. 그 결과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증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감염된 감기 등의 바이러스에 의해 인후의 세포가 파괴되면 염증을 일으키고, 또한 통증이나 붓기가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가을 겨울의 건조에는 그래서 건조함에 조심하고, 제대로 호흡기의 케어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기의 건조에 의한 목구멍의 컨디션의 악화를 억제하는 수단은 여러가지로, 가습기를 사용해 공기를 촉촉하게 하는 것도 할 수 있고, 약을 사용해 염증을 억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중 하나로서 평소 먹거나 마시고있는 것에 신경 쓰는 방법에 주목해봅시다. 목에 좋은 식재료, 목의 통증과 기침을 개선할 수 있는 식재료를 소개해 갑시다. 매년 추워지면 목의 통증과 감기에 걸린다는 분은 필독입니다.

 

목의 상태가 나쁠 때는 이 재료를!

목이 건조하고 통증과 기침이 나올 때 추천 재료는 바로, 배(과일) 입니다. 배는 매우 많은 수분을 포함한 과일로, 동양의학에서는 먹음으로써 폐의 건조를 촉촉하게 해주는 식재료로 유명합니다. 덧붙여서 동양 의학에서의 폐란, 호흡기 전반이나 피부 등 호흡에 관련되는 모든 기관을 가리킵니다.

배에는 수분뿐만 아니라 소르비톨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목의 염증과 기침을 진정시켜 가래를 쉽게 하는 효과 가 있습니다.

특히 기침에 시달리는 분들은 정기적으로 먹는 것을 추천하고 싶은 식재료입니다. 단지 그 반면, 배는 몸을 식히는 성질이 매우 강하고, 소르비톨은 너무 섭취하면 설사를 일으키는 일이 있기 때문에 과식에는 너무 주의합시다.

 

 

 

 

 


위장이 약하다고 한는 분들이라면 사과를 추천합니다. 사과는 배에 비해 위장에 대한 부담이 가볍고, 펙틴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장의 기능을 정돈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설사를 할 때도 유효합니다.

사과도 배와 마찬가지로 먹음으로써 목 등의 호흡기를 촉촉하게 해주는 식재료입니다. 또한 사과산과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항균·소독 작용을 갖기 때문에 목의 염증에도 효과적입니다.

목이 손상된 경우에도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껍질을 벗기면 방금전의 펙틴 등의 영양소를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과일로는 감도 추천합니다. 감의 색소에는 β-카로틴이 포함되어 장에서 흡수됨으로써 비타민 A로 바뀝니다. 비타민 A는 목이나 코 등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점막이 약해질 때는 적합 합니다.

또한 감의 떫은 성분으로 알려진 탄닌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소염 작용"과 혈관을 줄이는 "수렴 작용"이 있으며, 목이 염증을 일으켜 공 기침이 나올 때 효과적 입니다.

 

 

 

 

 


그러나 감에는 배와 같이 몸을 식히는 성질이 있으므로 조심합시다. 말린 감으로 한 상태라면 몸을 식히지 않고 먹을 수 있어요.

목구멍에 좋은 음식은 그 밖에도 다양합니다.

널리 알려진 것은 꿀을 포함합니다. 점도가 있는 꿀은 목을 잘 촉촉하고 보습해 주므로 기침이 나오면 좋다. 또, 글루콘산이라고 하는 유기산이 포함되어 있어 강한 살균 작용 이 있습니다. 높은 당도에 의한 피로 회복 효과도 있으므로, 특히 감기에 약해 있을 때 섭취하면 좋은 재료입니다.

허브티로 민트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민트에 들어있는 멘톨에 냉감과 소염 작용이 있기 때문 입니다. 목이 아플 때 허브티 등으로 마시면 통증이 부드럽고 깨끗이 해요. 달콤한 것이 서투른 분들에게도 추천입니다.

마찬가지로 소염 효과가있는 루테올린을 포함한 국화의 차와 조합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자극물은 목의 부진을 악화시킨다.

건조에서 오는 목의 부조에 좋다고 하는 음식이나 음료를 소개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목이 좋지 않을 때 피하는 것이 좋은 음식과 음료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우선 섭취하지 않는 편이 좋은 것으로서, 향신료를 들 수 있습니다. 목이 아프거나 기침이 나올 때는 고추나 겨자, 와사비 등을 요리에 사용하는 것은 피하도록 합시다.

추운 날이나 감기 때는 몸을 따뜻하게하기 위해 카레와 김치 등 향신료가 묻은 것을 먹고 싶어지는 곳이지만, 목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먹으면 자극을 주어 건조와 염증이 악화 되어 버린다고 합니다.

 

향신료 중에서 생강은 종종 목이 아프면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목 사탕에도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확실히 생강에는 진게롤이라는 성분이 있고, 살균하거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목에 좋은 측면도 있지만, 반대로 너무 많이 섭취하면 다른 향신료와 마찬가지로 좋지 않은 자극을 주어 버립니다 합니다.

 

생강이 들어간 요리와 음료도 피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즉 목의 상태가 나쁠 때에는 가능한 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하므로 향신료 외에는 매실건조나 식초 등 신맛이 강한 것, 알코올, 탄산음료,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가운 것은 피하도록 하자. 강한 염분도 목을 자극해 버리므로, 맛이 진한 것도 먹지 않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정리

이번에는 목이 아플 때나 기침이 나올 때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음식과 음료와 반대로 피하는 편이 좋은 것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건조에 의한 목의 부조를 비롯해, 추운 시기는 컨디션을 무너뜨리기 쉽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죠.

몸의 상태가 나쁠 때는 무리는 하지 않고 천천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상태를 무너뜨리지 않게 평소부터 제대로 케어해 두는 것은 중요합니다.

목의 부조가 전신의 부조로 연결되어 버리기 전에, 이번 내용도 참고하면서 제대로 신체 컨디션을 끌어 올려주고, 건조한 계절을 극복해 갑시다.

 

히비스커스차의 효과 효능 : 부작용 및 만드는 방법

 

히비스커스차의 효과 효능 : 부작용 및 만드는 방법

태양의 빛을 받고 생생한 꽃을 피우는 히비스커스. 그런 꽃으로 만들어진 것이 히비스커스차 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실은, 그 원료는 로젤이라고 불리는 근연종입니다. 이번에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