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치과 치아보존치료 : 중요성 및 치주병(치은염, 치주염) 가이드

by 미스사오리 2022. 11. 1.

치과의 치아보존치료는, 자신의 중요한 치아를 유지·보존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치료입니다. 언제까지나 자신의 치아로 보낼 수 있는 상태를 실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치아보존치료
치아보존치료


치아를 잃는 원인으로, 치아에 의해 치아가 붕괴되어 버리거나, 치아의 신경이 세균에 침범하는 것에 의한 치근의 질병, 치아를 지지하는 뼈가 녹아가는 치주병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에 대하여

 

  1. 치아의 붕괴에 의한 결손부를 치료한다 【보존 수복】
  2. 치아의 신경 또는 치근의 질병을 치료하는 【치내 요법(근관 치료)】
  3. 치주 조직에 대한 질병을 치료하는 【치주 치료】

 

상기의 3 분야의 관점에서, 환자에게 필요한 치료를 실시하는 것으로, 치아를 보존하는 노력을 하는 것이, 치과 치아보존치료에서는 요구됩니다.

 

각 분야의 중요성

1. 복원 치료를 저장

치아는 음식을 제대로 씹고 삼키는 씹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것이 치아 등에 의해 결손되어 버리면 그 기능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결손부의 수복을 실시해, 씹기 기능을 충분히 일하게 하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 보존 수복 치료의 역할이 됩니다.

2. 치내 치료 (근관 치료)

치아를 방치하면, 곧 치아의 신경에까지 세균이 도달해, 치수염이라고 하는 병을 일으킵니다.

 

 

 

 

 


그 상태를 방치하면 근첨근 조직까지 세균 감염이 진행되어 잇몸과 턱의 주위가 부어 버리거나, 고름이 쌓여 뼈가 파괴되어 버리기 때문에 상태를 개선하고 치아 떠나기 위해 수행하는 것은 치내 치료 (근관 치료)의 역할입니다.

또, 치아를 보존하기 위해서 병이 되어 버린 치근을 외과적으로 치료하는 외과적 치내 요법이나, 파절된 치아를 바탕으로 되돌리는 재식 치료 등 치료법은 폭넓게 있습니다.

 

3. 치주 치료

치주치료는 치아를 지지하는 조직이 없어져 가는 질병(치주병)에 대한 치료입니다. 치주병은 뼈가 녹아가고 결국 치아가 빠져 버립니다. 통증 등의 증상이 느끼기 어렵기 때문에 조용한 질병이라고도합니다. 자신의 치아를 보내기 위해서는 치주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조기에 발견하면 치아를 남길 가능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치주병 치료

1. 치주병의 현상

요즈음, 치주병이라는 말을 보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만, 증상이 현저하지 않거나, 고통 없이 진행해 나가기 때문에, 아직도 스스로 알아차리고 치료 및 예방을 실시해 가는 어려운 것이 현재입니다.

 

 

 

 

 


치주병은 진행하는 질병입니다. 굴의 붓기와 출혈로 시작하여 궁극적으로 치조골 (치아를지지하는 뼈)이 녹아 치아가 빠져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신의 치아는 한 번 빠져 버리면 원래로 돌아 가지 않습니다. 치주병 치료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이 해당한다고 생각하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치주 질환의 자체 검사

 

  • 가벼운 칫솔질로 출혈이 있음
  • 잇몸이 붓는
  • 치약을 해도 입안이 부서지기
  • 최근 치아가 늘어나거나 잇몸이 내려간 것 같아
  • 치아 사이에 음식이 끼워지기 쉬워졌습니다.
  • 구취가 걱정되었습니다.
  • 치아가 찌그러진다.
  • 고통없이 치아가 자연스럽게 빠졌습니다.
  • 씹으면 아파

 

위의 항목에 하나라도 해당되면 치과의원에서 검사를 해 봅시다. 빨리 찾을 수 있다면 그만큼 치료 기간도 비용도 싸게 되므로 방치하지 않고 빨리 치료해 버립시다.

 

 

 

 

 

 

치주병의 단계

1. 치은염

잇몸에만 국한되어 염증이 일어나고 있는 상태를 잇몸염이라고 합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에 플라그가 붙어 플라그 내의 박테리아가 나쁘게 됨으로써 잇몸에 염증이 생깁니다. 염증이 있기 때문에 잇몸이 붓거나 칫솔질 때 출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상태를 방치해 버리면, 치주 조직에까지 염증이 퍼지기 때문에, 치주염에 진행해 갑니다.

2. 경미한 치주염

치은염에서 한 단계가 진행되면 경도 치주염이됩니다. 잇몸의 염증에 머무르지 않고 치조골(치아를 지지하는 뼈)이 조금씩 빗질되어 치주 포켓(치아와 잇몸의 틈)이 2~4mm 정도까지 깊어집니다.

 

틈이 생기면 플라그나 치석(플라그가 석회화한 것)이 축적되기 쉬워져 버리기 때문에 더욱 진행시켜 버리는 원인이 됩니다. 세균 때문에 녹아 버린 치아와 잇몸은 복구되지 않으므로, 빨리 치료를 실시합시다.

3. 중등도 치주염

중등도까지 진행하면 치조골은 상당히 녹아 버립니다. 또한 치주 포켓은 6mm 정도까지 깊어지고, 브러싱만으로는 포켓 깊이까지 청소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또, 증상이 현저해져, 아파서 브러싱을 할 수 없게 되거나, 구취나 잇몸으로부터 고름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각하게 진행하기 전에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치주염으로도 전했습니다만, 잃은 뼈나 잇몸은 원래에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4. 심한 치주염

치조골이 녹아 버려, 치아가 자립하는 것이 어려워져, 그라붙어 식사를 할 수 없게 되는 등, 생활에 지장이 나와 버립니다.

중등도와 같은 증상에 덧붙여, 치아가 그라붙어 버리는 것이 특징으로, 최악의 경우, 자연적으로 치아가 빠져 버립니다.

구강내의 상태에 따라서는 치주치료에 더해, 맞물림을 확보하기 위한 치료를 병행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주병에 의해 잃어버린 치아를 보충하고 식사와 대화를 할 수 있는 구강내를 되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치주병 치료를 성공시키는 3가지 포인트

중요한 것은 치주병의 원인을 아는 것입니다. 치주병의 원인과 아울러 치료를 성공시키는 포인트를 전하겠습니다.

1. 플라그 컨트롤

치주병의 원인은 플라그(치석)입니다. 플라그 중에는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만, 그 세균은 바이오 필름이라고 불리는 배리어로 보호해, 양치질 약 등을 사용해도 세균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거기서 중요한 것이 칫솔질이 됩니다.

 

 

 

 

 


플라그 는 박테리아 덩어리입니다. 방치를 하면 독소를 계속 내고, 치주병은 진행해 갑니다. 

그 세균의 덩어리를 브러싱으로 파괴해 갑니다. 담당하는 치과 위생사에게 칫솔질 지도를 받고,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익히는 것으로 플라그 컨트롤은 실현합니다.

치주병 치료를 치과에서 받고 있는 시간보다, 스스로 치약하는 시간 쪽이 길기 때문에, 자신의 셀프 케어가 치주병 치료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 치주 기본 치료

치주 기본 치료는 박테리아에 나쁘지 않은 구강 내를 만드는 것입니다. 전항에서 전한 플라그 컨트롤이나 플라그・치석의 제거를 중심으로 보존 불가능한 치아의 발치나 교합 조정 등을 실시해, 치주병에 ​​있어서의 진행을 막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이 치주 기본 치료를 제대로 할 수 없다면 치주 질환을 근본적으로 개선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3. 정확한 판단

 

 

 

 

 


치아를 남길 수 있습니까? 적절한 치주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치주 외과가 필요한지 등, 치료를 진행해 나가는데 있어서 정확한 판단이 요구됩니다. 진단·진단이나 치료 경과를 보면서, 그 상태에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스스로 치주병 증상인것 같다 의심이 가는 상황이라면, 빠르게 치과를 방문하여 치과의사에게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꼼꼼한 검사와 상담으로 불안을 없애도록 해보세요.

 

치주(잇몸) 질환 : 증상 원인 치료 예방하는 방법

 

치주(잇몸) 질환 : 증상 원인 치료 예방하는 방법

치주 질환은 치아 를 지지하는 뼈와 잇몸 조직을 파괴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치주 질환은 성인 치아 상실의 주요 원인입니다. 잇몸은 생각만큼 단단하게 치아에 부착되지 않습니다. 치아

housecontents.co.kr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