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비타민B1(티아민) 효능, 섭취량, 음식, 부작용

by 미스사오리 2022. 11. 4.

티아민 또는 비타민 B1이라고도 하는 티아민은 비타민 B 중 하나 입니다. 티아민은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여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신의 몸은 스스로 티아민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음식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검은 콩
검은 콩


인공 티아민은 비타민 B1 결핍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것은 신체에 이 비타민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약국, 슈퍼마켓 및 기타 상점에서 티아민 보충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티아민이 성분으로 나열된 비타민 B 복합 정제 및 종합 비타민 정제가 포함됩니다.

 

주요 사실

가벼운 비타민 B1 결핍증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번 티아민을 복용합니다. 음식과 함께 또는 음식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 결핍증으로 티아민을 복용하는 경우 알코올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티아민을 복용할 때 아프거나 복통을 느낄 수 있지만 이러한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경미합니다.

 

티아민을 복용할 수 있는 사람과 복용할 수 없는 사람

대부분의 성인과 12세 이상의 어린이는 티아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권장하는 경우에만 12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티아민을 제공하십시오. 티아민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안전한지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은 경우 티아민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1. 과거에 티아민 또는 다른 약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
  2. 혈액 검사를 받거나 티아민을 스캔해야 합니다. 특정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복용 방법 및 시기

귀하 또는 귀하의 자녀가 티아민을 처방받은 경우 복용 시 의사의 지시를 따르십시오. 약국이나 상점에서 티아민을 구입했다면 패킷과 함께 제공된 지침을 따르십시오.

 

복용량은 티아민이 필요한 이유와 의사가 처방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1. 가벼운 티아민 결핍증 – 성인의 일반적인 복용량은 하루에 한 번 25mg에서 100mg 사이입니다.
  2. 심각한 티아민 결핍 – 성인의 일반적인 복용량은 100mg이며 하루에 2-3번 복용합니다.


자녀에게 티아민이 처방되면 의사는 자녀의 체중을 사용하여 올바른 복용량을 계산할 것입니다.

복용 방법

티아민은 음식과 함께 또는 음식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물 한잔과 함께 정제를 통째로 삼키십시오.

복용량이 증가하거나 감소합니까?

비타민 B1 결핍증을 치료하기 위해, 귀하의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가고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귀하의 복용량은 일반적으로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수준이 정상이면 의사는 다시 결핍되지 않도록 더 낮은 용량을 투여할 것입니다.

 

 

 

 

 


복용하는 것을 잊어버리면 어떻게 합니까?

실수로 1~2회 복용량을 놓치는 것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비타민 결핍증이 있고 티아민 복용을 계속 잊는다면 의사에게 조언을 구하십시오.

티아민 복용을 잊은 경우 다음 복용 시간이 거의 다가오지 않는 한 기억하는 즉시 놓친 복용량을 복용하십시오. 이 경우 놓친 복용량을 건너 뛰고 평소대로 다음 복용량을 복용하십시오.

잊어 버린 것을 보충하기 위해 2 회 복용하지 마십시오.

복용량을 자주 잊는 경우 알림을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 복용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방법에 대한 조언을 약사에게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티아민을 처방받았고 어떤 이유로든 복용을 중단하고 싶다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너무 많이 복용하면 어떻게 됩니까?

티아민은 일반적으로 매우 안전한 약입니다. 너무 많이 복용하는 것은 귀하나 귀하의 자녀에게 해를 끼치지 않을 것입니다. 걱정되시면 약사 또는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비타민 B1(티아민)이 풍부한 식품

송어


3-오메가 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이 민물고기는 매우 건강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비타민 B6의 공급원 중 하나이며 비타민 B1이 풍부합니다. 건열로 조리한 3온스의 송어만으로도 비타민 DV의 약 33%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연어


이 저수은 물고기는 티아민이 풍부한 식품에 속합니다. 이 생선을 먹으면 비타민 D ,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에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즉, 뇌 기능을 지원하고 건강한 심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조리된 연어 1인분은 비타민 B1 DV의 약 18%를 차지 합니다.

참치


참치는 티아민을 함유한 식품에 속하는 또 다른 물고기입니다. 마른 열로 조리한 3온스의 참다랑어는 이 비타민 DV의 17%를 제공합니다 . 참치는 비타민 B1 식품에 귀중한 첨가물일 뿐만 아니라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D 및 셀레늄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푸른 홍합


3온스의 익힌 습열 청홍합 은 비타민 DV의 25%를 차지합니다. 또한 푸른 홍합에는 단백질, 비타민 B12, 철, 인, 망간 및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또한 홍합은 혈관이 제대로 작동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쇠고기


쇠고기는 티아민이 풍부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3온스의 비프 스테이크 는 티아민 DV의 7%를 차지합니다. 

어떤 음식에 티아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지 여전히 궁금하다면 쇠고기 간에는 더 많은 비타민이 들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즉, 이런 종류의 고기 1인분 에는 비타민 DV의 약 10%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쇠고기는 철분 함량이 높기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 B12 , 아연 및 셀레늄과 같은 다른 필수 영양소 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돼지고기


쇠고기 외에도 비타민 B1은 다른 일반적인 고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티아민 농도는 쇠고기보다 돼지고기에서 훨씬 더 높습니다. 3온스의 뼈를 넣은 구운 돼지갈비 가 비타민 DV의 33%를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고기는 또한 셀레늄 및 아연과 같은 다른 비타민 B와 필수 미네랄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검은 콩


콩과 식물로 분류되는 검은콩은 일반적으로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그들은 또한 티아민 함유 식품 목록에 속합니다. 즉, 삶은 검은콩 반 컵은 비타민 DV의 27%를 차지합니다. 또한 검은 콩의 다른 이점은 혈압을 낮추고 건강한 뼈를 유지하며 당뇨병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고구마


야채는 티아민이 함유된 식품에 아주 좋습니다. 예를 들어, 구운 고구마를 껍질과 함께 3.5온스에 제공하면 이 비타민 DV의 7%를 제공합니다 . 고구마는 장 건강을 증진하고 건강한 시력을 지원하며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도토리 호박


앞서 언급했듯이 많은 야채는 비타민 B1 식품이며 도토리 호박도 예외는 아닙니다. 조리된 도토리 호박 한 컵은 티아민 DV의 23%를 제공합니다. 이 야채의 좋은 점은 콜레스테롤이 없는 동시에 수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도토리 호박은 비타민 A 와 비타민 C 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

해바라기 씨


해바라기 씨는 비타민 B1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구운 씨앗 1온스만으로도 이 비타민 DV의 8%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해바라기 씨에는 다른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E 함량이 높습니다. 구리, 망간 및 셀레늄은 이러한 씨앗에 포함된 미네랄의 일부일 뿐입니다.

보리


비타민 B1이 풍부한 식품에는 보리와 같은 곡물도 포함됩니다. 조리 및 진주 처리된 보리 한 컵은 비타민 B1 DV의 8%를 차지합니다. 또한, 보리는 섬유질과 망간 및 셀레늄과 같은 일부 필수 미네랄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옥수수


옥수수는 비타민 B1(티아민) 식품에 속하며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또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즉, 노란색과 삶은 옥수수의 중간 이삭 1개 는 티아민 DV의 7%를 덮 습니다. 또한 비타민 B5 , B6 및 B9 와 같은 다른 B 복합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현미


이 통곡물도 비타민 B1이 함유된 식품에 속합니다. 조리된 긴 곡물, 농축되지 않은 현미 반 컵은 비타민 B1 DV의 8%를 제공 합니다. 또한 나이아신, 리보플라빈, 비타민 B5 및 비타민 B6과 같은 다른 B 복합 비타민을 함유 하고 있습니다.

흰 쌀


백미에는 일반적으로 비타민 B1을 포함한 비타민이 첨가되어 있어 비타민 B1이 풍부한 식품에 추가됩니다. 반 컵의 삶은 긴 곡물의 농축 백미는 비타민 DV의 인상적인 117%를 제공할 것 입니다. 즉, 현미에 비해 백미는 섬유질이 훨씬 적습니다.

오트밀


오트밀은 섬유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건강한 아침 식사로 훌륭한 선택입니다. 또한 마그네슘, 아연 및 철을 포함한 수많은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어떤 음식에 티아민이 함유되어 있는지 알고 싶어하는 건강한 아침 식사 지지자라면 오트밀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 오트밀(물과 함께 농축 및 조리) 반 컵은 비타민 DV의 8%를 차지합니다. 또한 비타민 A와 B6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강화 곡물


요즘에는 의도적으로 비타민 B1인 티아민이 함유된 시리얼을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100% 비타민 B1 DV로 강화된 아침 시리얼 1인분은 비타민 의 일일 섭취량을 충당할 수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그러한 시리얼은 종종 높은 설탕 함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회 제공량당 5g 이상의 설탕을 함유하지 않는 시리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커의 효모


티아민 식품에 또 다른 가치 있는 첨가물입니다. 실제로 제빵 효모 100g은 비타민 B1에 대한 DV의 157%를 제공합니다. 게다가 이 식품은 식품의 92%보다 더 많은 비타민 B1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비타민 B1을 함유한 다른 많은 식품이 있지만 제빵 효모는 다른 어떤 영양소보다 이 비타민이 더 풍부합니다.


통곡물은 다양한 영양소의 필수 공급원이며 식단에 통곡물을 포함시키는 한 가지 방법은 통밀 빵을 먹는 것입니다. 이 유형의 빵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낮고 여러 미네랄과 섬유질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선택입니다.

 

게다가 통밀빵은 비타민 티아민 식품에 속합니다. 이 빵 한 조각은 비타민 B1 DV의 8%를 차지합니다.

마카로니


티아민 식품 목록은 마카로니 없이는 완전하지 않을 것입니다. 조리된 통밀 마카로니 한 컵은 티아민 DV의 17%를 차지 합니다. 또한, 이러한 유형의 파스타는 훌륭한 섬유질 공급원입니다.

 

마카로니는 느린 속도로 에너지를 방출하므로 단순 설탕과 유사한 에너지 스파이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부 브랜드의 마카로니에는 철분이 풍부합니다.

 

 

 

 

 


계란 국수


계란 국수는 강화 식품의 또 다른 예입니다. 그들은 좋은 비타민 B1 식품 공급원입니다. 또한, 엽산 과 리보플라빈 을 비롯한 많은 다른 B 복합 비타민 을 제공합니다.

 

삶은 계란 국수 한 컵은 비타민 B1에 대한 DV의 42%를 제공합니다. 이 국수는 일반 파스타에 비해 더 많은 양의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을 함유한 광범위한 영양을 제공합니다.

유제품


유제품도 비타민 B1 식품 공급원입니다. 즉, 2% 우유 한 컵은 비타민 DV의 8%를 제공합니다. 같은 DV는 한 컵의 일반 저지방 요구르트로 덮입니다. 우유는 최고의 칼슘 공급원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2와 리보플라빈을 비롯한 다른 비타민 B도 풍부합니다.

오렌지 주스


티아민이 풍부한 식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오렌지 주스를 생략할 수 없습니다. 농축액으로 만든 오렌지 주스 한 컵은 비타민 B1 DV의 약 8%를 차지합니다.

 

특히, 이 주스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심장 건강 개선, 염증 감소, 신장 결석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부작용

모든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티아민은 일부 사람들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작용이 없거나 경미한 부작용만 있습니다.

 

 

 

 

 


일반적인 부작용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귀찮거나 사라지지 않으면 약사 또는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1. 아프다(메스꺼움)
  2. 설사
  3. 복통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드문 경우지만 티아민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아나필락시스) 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티아민의 완전한 부작용이 아닙니다. 전체 목록을 보려면 의약품 패킷 안에 있는 전단지를 참조하십시오.

 

부작용 대처 방법

대처 방법

속이 울렁 거림 – 식사나 간식과 함께 또는 직후에 티아민을 복용하십시오. 풍부하거나 매운 음식을 피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사 – 탈수를 피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신다. 탈수 증상에는 평소보다 소변을 적게 보거나 어둡고 강한 냄새가 나는 소변이 포함됩니다.


복통 – 식사 또는 간식과 함께 또는 직후에 티아민을 복용하십시오. 약간의 부드러운 움직임이나 운동이 통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배에 온열 패드나 덮은 뜨거운 물병을 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며칠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임신과 모유 수유

티아민은 일반적으로 임신 중에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러나 의사가 권장하거나 처방한 경우에만 복용하십시오.

티아민과 모유 수유

티아민은 일반적으로 모유 수유 중에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것은 당신의 모유로 전달되지만 아기에게 해롭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기가 조산하거나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경우 모유 수유를 원할 경우 티아민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다른 의약품에 대한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다른 약을 복용하는 동안 티아민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러나 일부 유형의 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인 플루오로우라실을 복용 중인 경우 티아민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Fluorouracil은 티아민이 작동하는 방식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티아민의 복용량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티아민과 허브 요법 또는 보조제 혼합

티아민과 함께 약초 요법이나 보조제를 복용하기 전에 약사 또는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일부 비타민 및 미네랄 보충제에는 이미 티아민이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항상 라벨을 주의 깊게 확인하십시오.

 

항산화 비타민 : 면역력을 높이는 식사(비타민 ACE)

 

항산화 비타민 : 면역력을 높이는 식사(비타민 ACE)

항산화 작용이 강한 비타민을 효율적으로 먹도록 합시다. 아시다시피 우리는 매일 산소를 마시며 살아 있기 때문에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 산소도 부산물로 만들어집니다. 이 활성 산소는 안

housecontents.co.kr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1]

참조[2]

참조[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