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집이건조할때 : 겨울철 건조한 실내 공기 관리 방법

by 미스사오리 2022. 12. 5.

최근에 날씨가 추워지면서 집집마다 보일러를 뜨뜻하게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급격히 실내가 건조해짐을 느꼈다면?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때 목이 너무 건조한것 같고 칼칼한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실내 공기가 너무 건조해서 그렇습니다.

 

정전기
정전기


방이나 실내가 건조할 때 생기는 몇가지 이슈들은 건강에도 재산상에도 손실을 입힐 수 있습니다.

 

 

 

 

 


건조한 겨울 공기는 수분을 흡수하여 피부를 건조하고 갈라지게 하고, 부비강 은 바싹 말랐습니다. 건조한 공기는 또한 당신이 고양이를 쓰다듬을 때마다 실제로 방을 가로질러 당신을 몰아붙이는 거슬리는 정전기 충격에 기여합니다.


다음은 건조한 실내 공기와 싸우고, 피부와 비강의 수분을 보존하고, 이번 겨울에 고양이로 인한 정전기 충격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1. 수분의 양 늘리기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단순히 더위 때문만은 아닙니다. 따뜻한 공기는 차가운 공기보다 더 많은 수분을 보유합니다.


겨울에는 외부에서 집으로 스며드는 차가운 공기의 습도가 낮아 습기를 거의 운반하지 않습니다. 집 안의 열을 높여 따뜻함을 더하지만 공기 중 수분의 양을 늘리지는 않습니다.

 

 

 

 

 


겨울철 습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주변에 있는 소량의 수분도 빠르게 공기 중으로 빨려 들어갑니다. 수분도 몸에서 증발하여 피부, 코, 목이 바짝 마른 상태가 됩니다.


가습기를 사용하여 적정수준의 가습을 통해 실내습도를 맞춰주면 됩니다. 

 

2. 건조한 부비동

차갑고 건조한 공기는 입과 코에서 수분을 끌어내어 비강을 건조하게 만들고 목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건조한 콧구멍은 갈라지기 쉽고 코피 를 흘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코는 바이러스와 다른 역겨운 침입자가 병에 걸리기 전에 가두기 위해 끈적끈적한 점액이 필요하기 때문에, 건조한 콧구멍은 또한 감기, 부비동 감염 및 독감 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누군가가 기침 이나 재채기 를 한 후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건조한 공기에 더 오래 머무는 경향이 있는 겨울철에 특히 문제가 됩니다.


집에서 온도 조절 장치를 높이면 난방 시스템에서 부비동 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먼지, 꽃가루 및 기타 알레르겐 구름을 걷어 냅니다. 차갑고 건조한 공기와 이러한 알레르겐도 기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천식이 있는 일부 사람들의 경우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호흡 통로를 좁히고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건조한 피부

차가운 공기는 피부의 수분을 빨아들여 겨울철에 젊고 매끈한 손을 더 늙어 보이게 합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피부의 수분을 보존하고 보호하는 천연 오일층이 제거되어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 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입술도 겨울에 시달립니다. 외부의 찬 바람과 내부의 건조한 공기가 결합되어 건조하고 갈라진 입술을 남길 수 있습니다.

샤워나 머리를 감을때는 너무 뜨겁지 않은 미지근한 정도의 수준에서 씻으세요. 그리고 수분기가 남아있을때 보습제를 바르도록 합니다.

 

건조한 집 실내 공기 관리 요령

1. 가습기를 사용하십시오.

가정에서 가습기를 가동하면 건조하고 가열된 공기에 수분이 추가됩니다. 습한 공기는 피부, 입, 코에 윤활유를 공급하고 불쾌한 정전기 충격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목표는 45%에서 55% 사이의 편안한 가정 습도 수준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습기를 그 이상으로 높이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곰팡이, 균류, 먼지 진드기 및 기타 작은 동물과 같은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여 먼지와 세균이 집안으로 튀지 않도록 하십시오.


2. 집을 봉인하십시오.

외부의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반갑지 않은 방문을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열을 올릴 필요가 없도록 집을 단열하십시오. 문, 창문, 다락방 공간의 공기 누출을 코킹, 스프레이 폼 또는 웨더 스트리핑으로 막으십시오. 


공기 누출을 차단하면 월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온도 조절 장치를 몇 단계 낮출 수 있을 만큼 따뜻하고 아늑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후된 창문샤시의 경우, 새로 교체를 통해 이중창으로 바꾸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주택단열 : 가정에서 단열 할 곳(ft.패시브하우스)

 

주택단열 : 가정에서 단열 할 곳(ft.패시브하우스)

최근 몇일간 한파의 영향으로 무척 춥습니다. 야외 기온이 영하로 뚝 떨어지는 가운데, 건강관리에도 각별히 신경써야할 시기입니다. 아뭏든, 오늘 이야기의 핵심은 바로 '주택단열'입니다. 아

housecontents.co.kr

 

 

 

 

 


3. 자주 수분을 공급 하십시오. 

하루 종일 물을 마셔 피부와 입을 촉촉하게 유지하십시오. 물 맛이 싫은 경우, 풍미를 더하기 위해 약간의 차나 주스를 넣어보십시오.


4. 샤워 시간을 줄이십시오.

추운 겨울 아침에 길고 뜨거운 샤워는 기분이 좋을 수 있지만 열과 증기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의 온도를 뜨겁지 않은 따뜻한 온도로 낮추고 순한 비누를 사용하십시오. 몸이 깨끗해지는 즉시 또는 15분 이내 중 먼저 도래하는 대로 밖으로 나가십시오.


5. 보습

매일, 특히 샤워나 목욕을 한 후에 두꺼운 유성 보습제를 피부에 자주 문지릅니다. 제품의 오일이 피부에 수분을 가두어 건조함을 방지합니다. 보습제는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지만 연고가 건조한 피부 를 가장 잘 보호합니다.


외출 전 노출된 피부에 SPF 30의 보습 용 선크림 을 꼭 바르세요. 또한 입술이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립밤이나 바셀린을 바르십시오. 소금물(식염수) 방울을 사용하거나 면봉으로 약간의 바셀린을 각 콧구멍에 부드럽게 문질러 비강을 촉촉하게 유지하십시오.

 

집이건조할때 문제점 4 가지 : 간단 가습법

 

집이건조할때 문제점 4 가지 : 간단 가습법

본격적인 추위와 동시에 건조와도 싸워야 하는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보통 가을, 겨울, 봄까지가 건조한 시즌이라고 봐야겠죠. 겨울은 원래 건조하기 쉬운 계절인 것에 더해, 에어컨 및 온풍을

housecontents.co.kr


참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