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노후 빌라 리모델링 공사 비용 : 상황에 따라 다르다

by 미스사오리 2022. 8. 30.

 

오늘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눈에 띈 빌라 매물이 있었는데, 부동산 경매를 전문으로 하는 전업투자자 같았다. 암튼 해당 노후빌라 경매로 올라온 매물을 소개하는 형태였는데, 현장에서 보여준 빌라의 실내 모습은 처참하기 그지 없었다.

 

노후 빌라 리모델링 관련 지식인 질문들
노후 빌라 리모델링 관련 지식인 질문들

 

참고로 해당 노후빌라는 30년이 넘은 빌라로 6,900만원에 경매로 나온 매물이었다.

 

 

 

 

 

 

실내를 영상에서 보여주는데 처참한 상태였다. 결로, 곰팡이, 천장 및 여기저기 파손이 심각한 상태였는데, 해당 매물은 경매로 낙찰 받더라도 수리 하는데 비용이 꽤나 들어갈 것 같아 보였다.

 

오늘의 주제이기도 하다.

 

노후빌라가 되었든 노후아파트가 되었든 필요에 의해서 리모델링 공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공사비용은 상태에 따라 천차만별이 된다.

 

유튜브 영상에서는 해당 노후빌라 매물을 수리하는데 1,500만원 정도로 언급을 하였는데, 댓글을 보면 이 가격으로는 요즘 시기에는 어림도 없다는 식의 이야기가 많았다. 사실상 이게 정답일거라 본다. 평균적으로 3,000만원 정도가 많이 언급되곤했었다.

 

결로, 곰팡이가 집안 가득 퍼져 있다는 것에서 이미 바닥 난방 배관 부터 전부 철거하고 말 그대로 내부 콘크리트 제외하고 전부 철거하여 새로 리모델링을 해야할 정도인데, 정작 여기서 선택을 해야하는것은, 리모델링을 하는데 '디자인'이 들어갈 것인가? 아니면 기능적인 보완으로 끝낼것인가? 에 따라서 비용이 확 갈린다.

 

 

 

 

 

 

참고로, 필자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경우 디자인에 강점이 있는 인테리어 전문 리모델링 업체를 통해서 전체 올리모델링공사를 했던 경우인데, 아시다시피 '디자인'을 좀더 어필하는 업체들의 경우 퀄리티는 기본이고 디자인도 멋지게 뽑아내다 보니 공사 비용이 좀더 높아지기 마련이다.

 

암튼, 경매로 낙찰 받는다면 유튜브에서 소개된 해당 노후빌라는 배관도 철거하고 새로 깔아야 한다. 무엇보다 내부 전체 철거후 새로 공사를 해야하니 수리 비용에서 꽤나 부담이 있을듯 싶다. 이게 투자의 관점에서 수익 극대화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항상 딜레마가 되는 부분일거다.

 

당장에 월세 수익 극대화를 위해 수리비용을 최소화 하여 리모델링을 할 것인가? 아니면 사후 수리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공사할 때 제대로 투자해서 보완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선택은 온전히 당사자의 판단에 따라 달라진다.

 

결로 현상이 심각하고, 곰팡이가 벽면 가득히 퍼져 있다면 리모델링 공사 기간도 좀더 길어질 수 있다. 곰팡이 제거만해도 시간이 꽤나 걸린다. 제대로 꼼꼼하게 하려면 말이지.

 

 

 

 

 

 

※ 노후빌라의 내부 공사야 알아서 하면 된다지만, 건물 전체 외부관리 및 옥상 부분의 관리(방수 작업 등)는 주체가 명확하지 않거나 또는 입주한 주민들간의 단합이 안되는 경우라면, 관리가 될 수 없다. 그러니 건물자체의 노화가 더 빨라질 수 밖에...

 

빌라 리모델링 : 인테리어견적 시공사례 영상 보기(ft.노후주택리모델링)

 

빌라 리모델링 : 인테리어견적 시공사례 영상 보기(ft.노후주택리모델링)

지금 시기는 한창 인테리어업체들이 공사를 활발하게 하는 시기일듯 싶습니다. 특히나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의 경우 저마다의 이유들은 다 있겠지만, 중요한건 리모델링 이후에 삶의 질이 달

housecontents.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