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실내 적정습도가 중요한 이유와 권장 수준

by 미스사오리 2023. 2. 12.

계절에 따라(특히 여름과 겨울철) 편안하게 지내고 싶다면 온도만이 고려해야 할 요소는 아닙니다. 집 안의 상대습도 수준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상대 습도 수준은 무엇입니까? 

습도 측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대습도는 공기의 온도와 관계없이 공기 중에 포함된 수분의 양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실내 습도 수준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상대 습도 수준(RHL)을 말합니다. 이것은 온도에 따른 물의 양입니다. 상대 습도 수준은 현재 온도에서 공기 중에 보유할 수 있는 총 수분량의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가습이 실내 쾌적성에 미치는 영향

따뜻한 공기는 차가운 공기보다 더 많은 수분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 중의 총 수분(절대 습도)은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온도가 변하면 상대 습도 수준이 변경됩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귀하의 가정에 의미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상대 습도 수준이 높으면 따뜻한 온도가 더 뜨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심지어 견딜 수 없을 수도 있음). 하지만 습도가 적절하다면 에어컨 온도를 조절하지 않고도 실내를 더 시원하고 쾌적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꽤 좋은 것 같죠?

 

※ 이 포스팅에는 제휴마케팅 링크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콘텐츠의 링크를 통해 구매하면 제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 상세정보 및 고객리뷰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상세페이지에서 전부 확인 가능하니 링크를 한번 참고해주셔도 좋습니다.

 

 

 

 

 

 

실내 적정습도 수준에 대한 권장 사항

집 내부의 습도를 아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적정습도 권장 범위는 40~50%입니다. 상대 습도 수준을 표시하는 습도계 또는 온도계로 레벨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디지털 온습도계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카스 디지털 온습도계 T025 + CR2032 배터리, 1세트
카스 디지털 온습도계 T025 + CR2032 배터리, 1세트

카스 디지털 온습도계 T025 + CR2032 배터리, 1세트

 

카스 디지털 온습도계 T025 + CR2032 배터리

COUPANG

www.coupang.com

 

습도를 권장 범위로 유지하는 것은 편안함을 위해서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생기고 곰팡이가 자랄 수 있으며 공기가 너무 건조하면 알레르기, 천식 및 기타 건강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실내 적정습도 조절 방법

집안의 습도 수준을 관리하거나 최소한 더운 여름철에는 습도를 낮추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공조 시스템은 실내 공기 에서 약간의 습기를 끌어오지만 그것이 주요 기능이 아니며 제어가 제한됩니다.

 

 

 

 

 


소형 휴대용 제습기가 있지만 이러한 장치는 작은 공간에만 사용할 수 있고 소리가 클 수 있으며 박테리아나 곰팡이의 성장을 방지하기 위해 유지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옵션은 집 전체의 습도 수준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기존 난방 및 냉방 시스템과 함께 작동하는 집 전체 제습기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여름철에는 높은 실내 습도 수준을 관리하기 위해 '제습기' 사용이 권장되며, 겨울철에는 건조한 실내 습도 수준을 높이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함께 읽어야 할 글 강력 추천

건조한집 : 집이너무건조할때 발생하는 6가지 문제 정리

 

건조한집 : 집이너무건조할때 발생하는 6가지 문제 정리

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습도 수준은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찬 공기는 따뜻한 공기만큼 많은 수분을 보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이상적인 실내 습도는 약 45%입니다. 그러나 건조한 겨

housecontents.co.kr

 

집안 습기없애는법 : 제습기는 투자 가치가 충분하다

 

집안 습기없애는법 : 제습기는 투자 가치가 충분하다

장마는 끝났어도 간간이 내리는 비에 집안이 눅눅해짐을 느끼는 경우가 있을텐데, 마침 쓰레기분리수거를 하러 나가다가 보일러를 가동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아마도 몇몇 집들에서는 집안의

housecontent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