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양두구육뜻 : 비슷한 맥락의 부정적인 의미의 한자 사자성어 모음

by 미스사오리 2022. 7. 28.

 

언론매체에 갑자기 언급이 되고 있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바로 ‘양두구육(羊頭狗肉)’인데 사전적 의미가 어떤것인지 좀 찾아봤습니다. 또한 비슷한 맥락에서 한번쯤 언급해볼 만한 한자 사자성어도 몇가지 정리 해봤습니다. 사자성어 중에서 몇가지나 알고 계신가요? ^^

 

양두구육 관련 뉴스 기사 : 2022.07.28
양두구육 관련 뉴스 기사 : 2022.07.28

 

양두구육 : 羊頭狗肉

양 머리에 개고기라는 뜻으로 실제로는 그렇지 않으나 겉으로 그럴싸하게 허세를 부리는 것을 말한다. 겉으로는 좋은 명분을 내걸고 있으나 알고 보면 실속이 없이 졸렬한 것을 말한다. 

 

 

 

 

 

 

외친내소 : 外親內疎

겉으로는 친하고 속으로는 멀다는 뜻으로, 속마음은 그렇지 않으면서 겉으로만 친하게 지내는 관계 또는 그렇게 남을 대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겉으로 보기에는 친해 보이지만 알고 보면 속으로는 호의적이지 않은 관계 또는 그러한 속내를 이르는 말이다. 어떤 목적을 위해 속마음을 감추고 다른 사람을 친근하게 대하는 사람을 가리키기도 한다.

 

표리부동 : 表裏不同

겉과 속이 같지 않다는 뜻으로 속마음과 다르게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겉은 훌륭해 보이나 속은 그렇지 못한 것, 앞에서는 복종하는 체하면서 뒤에서는 비방하고 배신하는 경우처럼 진실되지 못한 속물적인 성품을 가리켜 사용하는 말이다.

구밀복검 : 口蜜腹劍 

입에서는 달콤한 말을 하지만 뱃속에는 칼을 품고 있음. 말로는 친한 척하나 속으로는 해칠 생각이 있음을 이르는 말.

 

 

 

 

 

 

양각야호 : 兩脚野狐

두 다리의 여우라는 뜻으로 남에게 잘 보이려고 갖은 꾀를 쓰는 사람, 음흉한 마음을 품고 남의 환심을 사려고 알랑거리는 모습을 비유하는 말이다. 말과 행동이 아부와 아첨 일색인 사람, 간사하고 교활한 마음을 비유하여 쓰인다.

 

문과기실 : 文過其實

무늬가 실제보다 지나치다는 뜻으로 겉만 화려하고 속은 부실한 경우를 가리킨다. 겉으로 꾸미는 것이 지나쳐서 실제와는 거리가 있는 경우, 실제는 그렇지 않은데 과하게 포장되어 있는 것을 뜻한다.

 

댓글0